[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 -49] 홍익교육 학술논문의 서론 및 연구주제. 학생・학교・지역 간의 교육격차를 홍익인간 사상의 교육이념적 현대 적용으로 해소대안 모색
[21세기 세계 주도의 핵심사상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홍익인간 사상에 관하여, 우리나라가 이제 지향해야 할 새로운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내용은 임기추박사의 저서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2022)을 60여회로 나누어 연재한다. ]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 이후 계층 간의 소득격차가 심화되었으며, 이러한 소득격차는 장기적으로 학생・학교・지역 간의 교육격차로 이어져 왔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교육격차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특히, 교육취약계층은 교육기회를 적절히 제공받지 못하고 소외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소득계층 간의 사교육비지출 등 불균형으로 이어져 가난이 대물림되는 고착화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박혜경, 2017: 94). 본고는 교육격차 해소정책을 대상으로 “홍익인간・재세이화” 인간・정치・교육・윤리이념(정영훈, 2013: 8)의 현대적 적용방향 구상을 목적으로 연구를 시도한다.
설명내용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aUfjHQemnkw
상기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인간・교육・통치이념 측면에서 3가지 연구주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1) 홍익인간 사상의 실천방법은 어떠한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2)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이 가능할 것인가? 3) 교육격차 해소정책의 적용방향을 어떻게 구상할 수 있는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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