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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는 궁극적으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업, 다시 말하면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 미술치료는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자발적인 조형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을 꾀하게 한다(김동연, 1999). 미술 치료를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크래머(Kramer)이다.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으로써 대표적인 학자는 나움버그(Naumberg)이다. Naumburg의 견해(Art in Therapy : 치료에서의 미술) - 심리치료 과정에서 그림을 매체로서 이용하는 방법(Art in Therapy)으로 말보다는 그림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 욕망이나 꿈, 환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며, 언어적 표현보다는 검열기능이 약한 그림으로 무의식을 투사하게 하여 치료과정을 촉진시킨다.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 내용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들며, 환자의 자율성은 자신의 그림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고무되므로 전이 문제가 더 쉽게 해결된다. Kramer의 견해(Art as Therapy : 치료로서의 미술) - 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환자의 연상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함으로써 자아가 성숙하는데 있다고 본다.미술작업을 통하여 환자 자신의 파괴적, 반사회적 에너지를 분출함으로써 그것을 감소시키거나 전환시킨다고 주장하며, 환자는 미술작업과정에서 자신의 원시적 충동이나 환상에 접근하면서 갈등을 재경험하고 자기훈련과 인내를 배우는 과정속에서 그 갈등을 해결하고 통합한다는 것이다. 치료자의 역할은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와 통합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라고 보고 있다. Ulman(통합적인 입장) - 미술과정은 가장 광범위한 인간능력의 범위를 필요로 하며 일반적인 성숙 과정에서처럼 그것은 충동과 통제, 공격과 사랑, 환상과 실제, 무의식과 의식 사이에서 필연적으로 갈등하는 요소들의 통합을 요구한다. 또한 그녀는 미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은 같은 시점에 같은 방에 있는 두 측면이거나 다른 시기에 같은 치료자가 일을 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Ulman이 "Bulletin of Art Therapy" 창간호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그녀는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던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진술하였다. 한국에 미술치료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10여년 전이며,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하여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목적을 두고 한국 미술치료학회가 창립되었다.(한국미술치료학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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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화 성격검사(D-A-P: Draw A Person) 집, 나무, 사람(H-T-P: House-Tree-Person)검사 동적 집, 나무, 사람(KHTP: Kynatic House-Tree-Person) 검사 동적 가족화(KFD: Kynatic Family Draw) 검사 나무그림검사 풍경구성법(LMT: Landscape Montage Technique) 난화이야기법 동그라미 중심가족화(FCCD:Family Centered circle Drawing) 꼴라쥬(Collage) 학교생활화 또는친구 | |
미술치료의 장점을 몇 가지 요약 제시한 것이다(Wadeson, 1980).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 |
아동의 미술 발달평가 및 인지, 운동,협응력(기능발달) 관찰을 거친 후 대상 아동에게 적절한 일대일 개별 치료프로그램 또는 2인 이상 그룹치료을 실실합니다. 개별치료 시간 약 40-50분정도로 미술치료와 부모상담을 포함하여 주1-2회 실시하게 됩니다. | |
개별미술치료프로그램 - 상담자와 내담자 1:1 로 대면하여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통한 미술치료를 이용하여 개인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해 나가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집단 미술치료프로그램 가족미술치료프로그램
- 유영미 울산심리상담연구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