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공 >노자 > 손자
육도삼략 >도덕경 >손자병법
감대공, 노자(老子), 손자(孫子)의 영향 관계
■ 강태공= 강자아(子牙)
강상(姜尙)은 기원전 1211년(은나라 경정(庚丁) 8년)에 출생하여 기원전 1072년(주강왕 6년)에까지 나이가 139세에 달했다. 또다른 기록에서 강상은 기원전 1140년 9월 12일(음력 8월 3일)에 태어났다고 한다.
병법서《육도삼략》을 지었다
기원전 11세기 상나라를 멸망시킨 인물 중 한 명으로 염제 신농씨(炎帝 神農氏)의 후손이다.즉 동이족의 후예이며 동해가 고향이다. 동해는 동해상으로도 불린다. 성(姓)은 강(姜), 씨(氏)는 여(呂), 이름은 상(尙), 자는 자아(子牙)이며, 호는 비웅(飛熊)이다. 주 문왕의 선조 고공단보(태공)가 꿈에서라도 바라던 인물이 비로소 나타났다 하여 태공망이라고도 불렸다
강태공의 본관은 천수 강씨(天水姜氏)이며, 염제 신농씨의 후손이다. 강태공은 주나라 문왕,무왕을 도와 주나라를 건국한 일등공신이고 공을 인정받아 산둥 지역을 분봉받고 제나라(齊國)를 건국하였다.
강태공의 자손들(강급, 강소백 등)이 대대로 제나라를 이끌어왔으며, 이 시기에 강(姜), 고(高), 노(盧), 여(呂), 구(丘,邱), 정(丁), 최(崔), 시(柴), 허(許), 사(謝), 하(賀), 경(慶), 장(章), 제(齊), 신(申), 악(岳), 기(紀), 상(尙), 두(钭), 강(强)씨 등 총 102개의 수많은 성씨가 강태공의 자손으로부터 갈라져나갔다. 강태공 사당에는 해마다(매년 9월 12일 산동성/제나라 문화축제) 강태공의 후손과 강씨에서 분파된 성씨가 대거 참례를 온다.
■ 노자(老子)
노자(중국어: 老子, 병음: Lǎozǐ 라오쯔; 문화어: 로자)는 춘추시대 초나라의 철학자(기원전 604년~기원전 5세기 초)로 전해지고 있다.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시호는 담(聃)이다.
병법서 《 도덕경》을 지었다
■ 손자(孫子)
손무(중국어 간체자: 孙武, 정체자: 孫武, 병음: Sūn Wǔ 쑨우, 기원전 545년경~기원전 470년경)는 중국 춘추시대의 전략가로, 자는 장경(長卿)이다.
손자(중국어 간체자: 孙子, 정체자: 孫子, 병음: Sūnzǐ 쑨쯔)는 경칭이며, 한국에서는 이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병법서 《손자병법》을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