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비: 명도대비, 색상대비, 보색대비, 채도대비
명도대비: 배경에 명도에 따라 색이 밝게 보이기도 하고, 어둡게 보이기도 한다
이때 배경과 명도 차이가 클수록 대비 효과가 크다
Ex) 중간 명도 회색: 배경이 흰색인 것보다 검은색에서 더 밝게 보임
색상대비: 근접하는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이 서로 대비되어 색상 차이가 크게 나타남
명도나 채도가 비슷할수록 원래의 색보다 색상 차이가 크게 보임.
Ex) 우리나라 전통의상, 스테인드글라스
보색대비: 색의 대비 중에 가장 강한 대비. 보색 관계인 두 색을 나란히 놓았을때 서로의 영향으로 각색의 채도가 높아보임.
Ex) 서로 보색인 빨강, 녹색 나란히: 각 색이 더 선명해보임
채도대비: 채도가 높은 것-더 선명, 낮은 것- 흐리게
채도 차이를 이용한 대비로 유채색에서 일어남
색의 감정) 온도감
따뜻한 색- 주황이 가장 따뜻한 느낌
차가운 색- 파랑이 가장 차가은 느낌
중성색- 난색의 느낌과 한색의 느낌도 없는 색
중량감
가벼운 색: 명도 높은 색이 가벼운 느낌
무거운 색: 명도 낮은 색이 무거운 느낌
강약감
강한색: 채도, 명도차 높을수록 강함.
약한색: 채도가 낮을수록, 밝은 색의 배색이 약함
흥분& 진정
흥분: 빨강 계통의 색이나 채도가 높은 색
침착: 파랑 계통의 색이나 채도 낮은 색
명랑& 침울
명랑: 명도 높은 색
침울: 명도, 채도 낮은 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