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저자 각훈(覺訓) 스님.
고려 중기의 고승으로 개경 영통사 주지를 역임한 대덕.
자세한 생몰년은 알 수 없으나 12세기 후반과 13세기 초반인 1160~1230년경 화엄종의 고승대덕으로서 개경의 흥왕사와 영통사 등에서 주로 활동했던 승려이다.
각훈은 대각국사 의천이 주석하였던 흥왕사(興王寺)와 영통사(靈通寺) 등 개경의 화엄종 사찰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는데, 1215년(고종 2)을 전후하여 영통사의 주지직을 역임하기도 하였다. 의천의 화엄 사상을 계승하였지만, 화엄 교학뿐만 아니라 유학에도 조예가 깊었다. 특히 당시 대표적 문인이었던 이인로(李仁老, 1152~1220)와는 동년배로서 친분을 갖고 있었으며, 이규보(李奎報)를 비롯한 문인과 이담지(李湛之)·오세재(吳世材)·임춘(林椿)·조통(趙通)·황보항(皇甫抗)·함순(咸淳) 등 강좌칠현(江左七賢, 죽림칠현)과도 교유하였다.
각훈의 저작으로는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과 「선종육조혜능대사정상동래연기(禪宗六祖慧能大師頂相東來緣起)」가 있고, 당시 문인들에게 널리 읽혔던 『시평(詩評)』이 있었다고 하나 이 글은 현전하지 않는다. 각훈의 대표작으로 알려진 『해동고승전』은 불교를 바탕으로 민족문화의 자주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 책은 삼국의 불교 전래 시기부터 13세기 전반까지 활약한 고승들의 전기를 수록하고 있는데, 1215년(고종 2)에 저술되었다. 현재는 『해동고승전』의 첫 번째 편목이라 할 수 있는 「유통(流通)」 편의 일부만 전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각훈 [覺訓]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해동고승전 1권 고승목록
순도(順道)·망명(亡名)·의연(義淵)·담시(曇始)·마라난타(摩羅難陀)·아도(阿道)묵호자(墨胡子)·원표(元表)·현장(玄彰)·법공(法空)·법운(法雲)
첫댓글 고구려 亡名스님!
대승사 亡名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