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잘 가시게
어느 날 원효대사가 외출했다
가 분황사로 돌아오는 길이었
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느 스님이 길
을 가로막더니 반갑게 아는 척
했습니다.
“반갑구려. 원효대사! 대사께서
쓴 글을 읽어 보았는데 깊이가
정말 대단하더군요!”
“보잘 것 없는 글인데 송구스럽
습니다.”
“대사! 여기서 이럴 게 아니라
저랑 같이 어디 가서 식사라도
하시지요?”
나이가 많아 보이는 그 스님은
원효대사를 데리고 천민이 사
는 동네로 향했습니다.
솔직히 원효대사는 그때까지
천민이 사는 동네에 가 본 적
이 없었습니다.
젊은 시절 화랑이었을 때는 당
연히 갈 이유가 없었고 출가해
스님이 된 뒤로는 공부하느라
갈 일이 없었던 것입니다.
스님은 어느 주막집에 이르러
자리를 딱 잡고 앉더니 큰소리
로 외쳤습니다.
“어이, 주모! 여기 귀한 손님이
오셨으니 술상 하나 봐주게나.”
그 순간 원효는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이럴 수가! 수행하는 사
람이 술상이라니.”
원효대사는 자리에 앉지도 않
고 곧바로 뒤돌아 나왔습니다.
“어이! 이보시오. 원효대사!”
등 뒤에서 자신을 부르는 소리
가 들렸지만 무시해 버렸습니
다. 이때 갑자기 그 스님이 이
렇게 외쳤습니다.
“원효대사, 마땅히 구제해야 할
중생이 지금 여기 있거늘 어디
가서 별도의 중생을 구제한단
말이오?”
그 말을 듣는 순간 원효는 그 자
리에서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일이 있고 난 뒤 원효는 자신
의 공부가 부족하다는 걸 알았
습니다. 이치는 깨쳤지만 실천
이 되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된 것
입니다.
원효는 승려들을 가르치던 스
승 역할을 그만 두었습니다. 남
을 가르치고 글을 쓰는 대신 머
리를 기르고 신분을 숨긴 채 절
에 들어가 부목(負木)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부목이란 사찰에서 땔나무를 마
련하는 일 등 온갖 허드렛일을
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입니다.
즉 젊은 승려들에게 무시당하
며 땔나무를 구하고 아궁이에
불을 지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절에 꼽추
스님이 있었는데 다들 그 스님
을 '방울 스님'이라 불렀습니다.
걸식을 할 때 아무 말 없이 방
울만 흔들었기 때문에 그런 별
명이 붙은 것이었습니다.
방울스님은 공양 때가 되면 다
른 스님들처럼 제때에 와서 밥
을 먹지 않고 꼭 설거지가 다
끝난 뒤에 부엌을 찾아와 남은
누룽지를 달라고 했습니다.
“아이참! 저 스님은 꼭 저렇게
늦게 와서 사람을 귀찮게 한다
니까.”
부목들은 그런 방울 스님을 무
시했습니다. 하지만 원효만은
방울 스님을 정성껏 모셨습니다.
하루는 원효가 마루를 닦다가
학승(學僧)들이 하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보아하니 대승기신론(大乘起
信論)을 공부하면서 논쟁을 펼
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원효가 그 옆에서 들어
보니 학승들이 얼토당토 않은
소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원효
는 자기 신분을 망각한 채 불쑥
끼어들며 말했습니다.
“스님들! 그건 그게 아니라 이
런 뜻입니다.”
그러자 난리가 났습니다.
“아니, 일개 부목 주제에 어디
스님들 공부하는 데 와서 이러
니 저러니 아는 체를 하는 게냐?”
그제야 자기가 실수했음을 알
아차린 원효는 얼른 고개를 숙
여 사죄했습니다.
“소인이 뭘 모르고 저도 모르게
아무 소리나 막 튀어나온 모양
입니다. 부디 너그러이 용서해
주십시오.”
공부판이 깨진 스님들은 스승
을 찾아가서 '대승기신론'이 너
무 어려워 이해하기 힘들다며
하소연했습니다.
그러자 스승은 원효가 쓴 '대승
기신론소'를 건네주면서 말했
습니다.
“자, 이것으로 공부해 보거라!”
스님들이 그 책을 읽어 보니
깊이가 있음에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일개 부
목이 한 소리가 그 책에 그대로
적혀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스님들은 이상하다 싶어 부목
의 정체를 의심하기 시작했습
니다 .
원효는 신분이 들통 날 위험에
처하자 몰래 절을 떠나기로 마
음 먹었습니다.
모든 대중이 다 잠든 시각 원효
스님은 대문을 살짝 열었습니다.
그때 문간방에 있던 방울 스님
이 방문을 탁 열고는 이렇게 말
했습니다.
“원효, 잘 가시게.”
방울 스님의 이 한마디에 원효
는 그 자리에서 확연하게 깨달
았습니다.
사실 그 절에 있던 부목과 다른
스님들은 원효 대사를 알아볼
수 없었지만 원효대사만은 그
들의 일거수일투족과 공부 수
준을 꿰뚫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마찬가지로 원효대사는
방울 스님을 몰랐지만 방울스님
만은 원효대사를 훤히 꿰뚫어 보
고 있었던 것입니다.
“원효, 잘 가시게.”
이 한마디로 원효는 그때까지
가지고 있던 자신의 고정관념
을 확 깰 수 있었습니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눈을 감고
세상이 어둡다고 아우성입니
다. 이때는 지금 당장 내 눈을
뜨는 것이 먼저입니다.
깊은 성찰의 시간을 지속적으
로 가진다면 밝은 눈을 뜨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을 뜬 이후에도 세상이 어둡
다면 불을 밝혀야 합니다. 이렇
게 먼저 자신의 눈을 뜨고, 세상
을 위해 불을 밝히는 노력이 바
로 붓다가 오래 전에 우리에게
전한 가르침의 근본입니다.
과거(過去)는 이미 지나가 버
렸고, 미래(未來)는 아직 오지
않아서 없습니다.
현재(現在), 깨어 있는 이 순간
(瞬間)에 빛 가운데에서 밝게
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