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의 인지적 영역
- 주로 텍스트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잘 파악하는 지적인 작용에 대한 부분
- 독해 능력, 독해 수준, 독해 기능과 전략이 모두 인지적 영역에 해당함
- 읽기 능력을 위해 갖추어야 할 변인
① 읽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 목적이나 장르에 따른 읽기의 방법, 좋은 글의 선정 방법 등에 관한 지식
② 읽기 기능 : 문자를 해독하고 복잡한 정보를 처리하여 글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독해 능력
③ 읽으려고 하는 독자의 태도 : 글을 읽으려는 의지와 호기심과 글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본적인 전제
- 읽기 능력 하위 요소
읽기 능력 | 지식 | 언어 지식 : 어휘력, 문법 |
장르 지식 : 유형, 구조, 문체 |
맥락 지식 : 공동체 특성 |
기능 | 해독 | 음운 인식 |
발음 |
단어 재인 |
읽기 유창성 |
독해 | 인지 기능 | 사실적 독해 |
추론적 독해 |
비판적 독해 |
감상적 독해 |
창의적 독해 |
상위인지기능 | 자기 독해에 대한 점검 및 조정 |
태도 | 가치관 | 인지적 측면 |
흥미, 동기 | 정서적 측면 |
습관 | 행동적 측면 |
2. 독서의 정의적 영역
- 주로 독자의 감정에 관련된 부분
용어 | 개념 |
독서 동기 | 독서 행위를 촉발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시키는 독자의 다면적인 심리 구조 내재적 독서 동기 : 독서 효능감, 호기심, 몰입, 독서에 대한 가치 인식, 자기 선택권 등 독자의 내적인 요인에 의해 촉구되는 자기목적적인 동기 외재적 독서 동기 : 독서와 관련된 경쟁, 성적, 칭찬, 인정, 벌 등 외적 자극이나 행위 후 주어질 결과에 의해 독서 행위가 유발되는 것 |
독서 흥미 | 특정한 독서 주제나 분야에 대한 독자의 선호도나 취향 (독서 자료의 주제, 장르, 외형 체제, 독서환경의 영향을 받음) |
독서 태도 | 장기간에 걸쳐 형성된 독서나 책에 대한 독자 개인의 호불호 독서에 대한 지속적인 호의, 또는 비호의적인 반응을 동반한 학습된 성향 |
독서 효능감 | 자신의 독서 능력과 성공적인 독서 행위에 대한 독자의 기대와 믿음 |
독서 몰입 | 특정한 문식 경험과 상황하에 독자가 독서 행위에 인지적·정의적으로 몰입하는 상태, 또는 몰입 상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심리적 현상 독서 활동에 개인의 모든 주의가 완전히 집중되면서 시간이 무의미해지고 텍스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동반하는 심리적 과정 |
독서 자의지 | 독서를 위한 독자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 (독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방해 요소에도 불구하고 근면성과 행동 통제 전략을 요구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 |
독서 주체성 | 독자가 스스로 자신의 독서 활동을 통제하거나 조절하고 있다는 믿음 (독자가 독서 과제나 자료에 대해 자율적 선택권을 가질 때 주체성이 높아짐) |
- 정의적 요인들은 독서 행위를 가능하게 하고 독자의 몰입과 성찰을 자극해 독해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즐거움이나 만족감을 높여 독자가 체감하는 독서 경험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침
- 독자별 개인차를 밝히는 핵심적인 요인이기도 함
① 독서 태도
- 독서 태도 : 읽기에 대한 심리적 경향성. 읽기 대상에 대해 독자가 느끼는 호불호 등과 같은 감정적 반응이자 이 호불호의 평가에 따라 읽기 상황에 접 근 혹은 회피하는 반응을 일관되게 산출하는 역할
-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읽기 영역의 주요 내용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범주화
-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로 읽기에 대한 흥미, 읽기 효능감, 긍정적 읽기 동기, 읽기에 적극적 참여, 읽기에 대한 성찰, 사회적 독서 문화 형성을 제시
인지적 요인 | - 읽기와 관련된 여러 신념, 읽기의 가치에 대한 신념, 자신의 읽기 능력에 대한 인식과 믿음, 타인의 읽기에 대 한 인식 등 |
정서적 요인 | 읽기 및 그와 관련된 대상에 대한 좋고 싫은 느낌과 감정 |
행동적 요인 | 가까운 미래 시간에서의 실제 읽기 가능성, 과거 읽기 행동을 통해 파악 가능 |
② 독서 동기
- 독서 동기 : 읽기 행동을 이끌어 내고, 지속시키며 추동하는 힘
- 특정 텍스트를 읽고자 하는 당장의 읽기 동기 / 지속적으로 읽기를 하고자 하는 습관적 읽기 동기의 속성
- 내재적 독서 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독자의 자율성을 높이는 것이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음
③ 독서 효능감
- 독서 효능감 : 독자가 가지고 있는 자기 자신의 읽기 능력에 대한 긍정적 믿음의 체계. 읽기의 수행과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 독자가 읽기 수행을 결정하고, 어려운 수준의 읽기 제재를 읽는 것을 도전핟로고 하고, 읽기 수행 중의 문제를 극복하며 과제를 지속하도록 하는 내적 신념
3. 독서의 사회적 영역
- 독서는 일종의 사회적 활동이며, 독서의 인지나 정의적 요소도 독자를 둘러산 사회문화적 상황과 연관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