納妃生子 出家苦行 見性悟道 六年出山 坐目樹下 以草爲座 說漸敎法門 初爲五人
납비생자 출가고행 견성오도 육년출산 좌목수하 이초위좌 설점교법문 초위오인
初爲五人 說諦緣法 以明修斷之相 次說 方等 彈偏 折小歎大 褒圓半滿 俱說漸令純熟
초위오인 설체연법 이명수단지상 차설 방등 탄편 절소탄대 포원반만 구설점령순숙
次說 般若 談諸法空 融三汰諸轉敎 付財俾克家業 衆志貞實 방說此大乘圓敎
차설 반야 담제법공 융삼태제전교 부재비극가업 중지정실 방설차대승원교
其說開權現實 會三歸一 暢寂場之本懷 開靈山之勝會 圓昔頓漸之義 融今法喩之說 기설개권현실 회삼귀일 창적장지본회 개영산지승회 원석돈점지의 융금법유지설 空假雙彰 始終一貫 諦緣度等 莫不同攝 法會之初 文殊 居先 所以彰實智也 공가쌍창 시종일관 제연도등 막불동섭 법회지초 문수 거선 소이창실지야
方便之始 鶖子在首 所以標權智也 火宅窮子 藥草授記 對中根也 방편지시 추자재수 소이표권지야 화택궁자 약초수기 대중근야
化城授記 與學無學 對瑕根也 法師之說廣記也 寶塔之瑞圓證也 화성수기 여학무학 대하근이 법사지설광기야 보탑지서원증야
達多授記 龍女成佛 現此法之妙利也 菩薩忍持 聲聞廣被 달다수기 용녀성불 현차법지묘리야 보살인지 성문광피
顯此法之弘化也 현차법지홍화야 |
그리고 야수다라를 아내로 맞이하여 라후라를 낳고는
출가하여 어느날 새벽 별을보고 깨달았다.
고행6년만에 산중에서 나와 큰나무아래에
풀을깔고 자리에 앉아 점교(漸敎) 법문을 설하셨다.
처음에는 교진여등 다섯비구를 위하여
네가지 성스런이치와
열두가지 연기법을 설하여,
중생이 팔정도(八正道)로 번뇌를 끊고 깨닫는 모습을 밝혔다.
그 다음에는 방등부(方等部)경전 을 설하여
한쪽에 치우친 견해를 지탄하고,
작은가르침을 물리치고 큰가르침을 찬탄하였다.
소승(小乘)과 대승(大乘)의 가르침을 원만하게 받아들여
듣는이들의 수준이 점차 높아지게 설하였다.
그리고는 반야부(般若部)경전을 설하여 모든법이 공空 임을 일러주고,
삼승(三乘)을 회통시켜 잘못된 모든 가르침을 잠재운다.
이가르침으로 대중들의 마음이 곧고 알차게 되어서야
비로소 이 대승(大乘)의 원만한 가르침 『연꽃법화경』을 설하였다.
『연꽃법화경』의 가르침은 중생을 위하여 방편을 베풀면서 부처님의 참모습을 드러내고,
성문연각보살을 회통하여 일불승(一佛乘) 으로 돌아간다.
적멸도량(寂滅道場)의 근본 가르침을 막힘없이 드러내어 영취산에서 성대한 법회를 열고,
과거에 설했던 돈교(頓敎)와 점교(漸敎)의 뜻을 원만하게 하여 지금법과 비유로 설한 것을 하나로 만든다.
공空과 인연 둘이 함께 드러난모습처음부터 끝까지가 하나의 진리 사제법과 십이연기 육바라밀등이 모든 것 한결같이 동사섭이네.
법회를 시작할 때 서품(序品)에서 문수보살을 앞에둔 것은 실상의 지혜를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방편품을 시작할 때 사리불이 첫머리에 있는 것은 지혜방편을 표방하기 때문이다.
비유품의 불타는집, 신해품의 가난한아들, 약초유품의 약초등의 비유와 수기품의 수기내용은 모두 중간근기를 위한 것이다
화성유품과수학무학인기품(授學無學人記品)은 근기가 낮은이들을 위한 가르침이다.
법사품은 『연꽃법화경』과 인연있는 이들 모두에게 장차 성불할것이라고자세히 이야기 해주고 있다. 견보탑품의 상서러움은 이법이 오롯함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제바달다품에 등장하는 제바달다의 수기와 어린용녀의 성불은 오묘한법의 빼어난 공덕을 보여준다.
권지품에서 보살들이 자비로운 마음으로 늘 이경을 지녀 많은 성문들이 그 가르침을 받으니 이는 널리 법을펴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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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교(漸敎)
점차 수행에 대한 가르침을 말한다.
점 漸이란 중하근기를위하여 복이 많은 사람이나 하늘세상에 테어나는 가르침인 인천교,
성문과 연각에 대한 가르침인 소승교,
법에 모습을 말해주는가르침인 法相敎,법의 실체를 모조리 부정하는 破相敎를 말한다.
그들의 근기가 성숙됨을 기다린 다음에 근본이치를 설하니 연꽃법화경 과 열반경이 여리게 속한다.
방등부경전 : 바르고 반듯한 광대한 진리를 설한 경전을 말한다.
반자교(半字敎)는 소승의 가르침이고,
만자교(滿字敎)는 대승의 가르침을 말한다.
반야부경전 : 모든것이 다 空이라는 입장을 드러내며 대승불교의 시초가된 경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