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장
혁거세씨는 타고난 성품이 신과 같고 지혜는 성인과 같았다. 또한 현명한 왕비. 알영을 맞이하니 사람들은 그들을 가리켜 두 명의 성인이라 하였다. 능히 여러 부족들을 통솔하여 선조로부터 내려온 도를 행하며, 하늘에 제사하고 시장을 여는 법(祭市之法)을 부흥시키고 남쪽에 있는 태백산에 천부소도(天符小都)를 건설하였다.
중앙에는 천부단을 세우고 동서남북의 네 곳에는 보단을 설치하여 하늘에 제사 지내고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의식을 행하고 대인으로 하여금 금척을 기준으로 삼아(準金尺之理) 천지의 뿌리와 근본 위치를 증명하고 옥피리(만파식적, 萬波息笛) 소리로 만물을 고르게 조율하며(調玉管之音), 율려로써 만물을 살리고 화합하는 법(율려화생법, 律呂化生法)을 닦고 증명하였다. 매년 10월에는 백의제를 지냈는데 이는 마고성에서 황궁씨가 마고 앞에서 희 띠를 묶고 오미의 화를 속죄하며 다시 돌아올 것을 맹세한 일을 따른 것이다. 달구에 조시를 열고, 율포에는 해시를 열어 육지와 바다가 서로 교역하는 제도를 만들었다. 항상 순행하며 농사짓고, 누에 치고, 실을 뽑고 베 짜는 일을 권장하니 들에는 곡식 가마니 쌓이고 집에는 베가 많았다. 이처럼 선한 일을 크게 부흥시켜 고통과 기쁨을 함께 나누고 밖
제30장(소부도지)
아름답고 말 잘하는 20살 남자를 뽑아 마랑이라는 직책을 주고 먼 곳까지 순행하게 하였다. 이것을 원행이라고 했다. 혹여나 성생주, 월식주의 옛 땅에 나아가기도 하고, 운해주, 천산주의 여러 지역에도 가니 이렇게 다니는 것은 수행하며 도를 전하던 옛 부도의 제도를 이은 것이었다. 동해 바닷가에 피해 산지 천 년 정도가 지났다. 부도에 모여 제사지내고 시장을 열어 교역하지 못하니 왕래가 오랫동안 끊어졌다. 나라를 세워 서로 전쟁하고 쟁탈하는 풍조가 세상에 만연해져 모든 종족들이 각자 나라를 칭하고 오랜 세월 동안 싸우는 일이 반복되니 겨레가 서로 찢어지고 나누어져 말이 잡다하게 변하였다. 천부는 잊혀지고, 설사 아는 이가 있다 하더라도 이미 형태가 변하여 소리가 다르니 마랑들의 이러한 원행이 매우 어려워 목숨을 잃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마랑들은 마나먼 원행에서도 뜻을 굳건히 지켜내어 모든 고난 속에서도 사명을 완수하였다. 그 기풍이 진실로 호탕하고 고매하였다. 장하게도 귀환을 하면 반드시 직책을 주어 임명하고 천문, 지리, 역법, 수학, 박물학을 익히게 하였다. 이것은 곧 선조의 시대에 세상이 평화롭게 서로 통한 것을 본받아 하나의 법으로
사람세상을 평화롭게 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제 31장(소부도지)
서라벌에 도읍을 세운 지 3세대가 지나고 백년 정도 되었다. 세상의 흐름이 크게 변하여 바깥의 여러 어려움으로부터 지키고 보전하기가 어려울 지경이었다. 이때에 왕국을 세우고 권력을 행사하게 하자는 논란이 일어나 서로 의견이 분분하였다. 그것을 반대하는 사람(박씨)들은 "선대로부터 내려온 법이 천부를 밝게 하니, 비록 지금이 어렵다고는 하나 잘 지키고 방비하여 보전하고 때를 기다리는 것이 옳다. 어찌 거짓된 도에 굴욕을 당하는 것을 참아내어 스스로 소인배가 되고 이치가 어그러지는 지경에 빠질 것인가? 이와 같다면 의롭게 자결하여 후세에 참된 도를 뚜렷하게 전해주는 것이 고통이 없고 편안할 것이다." 이에 찬성하는 사람(석씨)들은 "외세가 긴박하여 파동이 격심하니 어찌 굳건히 지켜낼 수 있을 것인가. 담장 안에서도 의견이 다르고 서로 반대하여 시끄러움이 그치지 않는데 이찌 지켜내고 보전한단 말인가. 일이 이렇게까지 되어 버렸으니 그들과 함께 뛰어, 쫒아가 부강해진 연후에 선조의 유업을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다. 지금 세상의 모든 종족이 거짓된 도를 따라 미쳐 날뛰어 장님이 된 지 이미 오래다. 우리가 지금 자멸하면 참된 도를 누가 밝게 비출 것이며, 후세에 누가 있어 이것을 알 것인가. 만약에 튼튼히 지켜서 보전하더라도 오래 고립되면 천마리 새 중에 한 마리 백로가 되어 오히려 우리가 다른 도가 되어 세상에 존재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장차 이것을 어찌할 것인가. 이렇게 된다면 다 옳지 못하다. 오직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ㄳ은 나라를 세우고 왕을 존귀하게 여겨 그로 하여금 대권을 행사하게 하고, 군마를 호령하게 하여, 파죽지세로 전진하여 옛 부도의 땅을 모두 회복하응 것이다. 부도를 다시 세우고 그 뿌리를 명시하면 세상 모든 종족이 비록 완고하나 반드시 각성하여 깨어나 근본으로 돌아오개 될 것이다.
제32장(소부도지)
마침내 대중의 여론이 결정되었다. 여론이 나라를 세우고 국왕에게 권력을 위임하고자 주장하는 석씨에게로 갔다. 석씨는 동쪽에 있는 부도의 작은 성에 유배된 자들의 후예로 대대로 바닷가에 살던 사람이었다. 체격이 크고 지략이 있어서 남해씨가 딸을 주어 아내로 삼았다. 이때에 이르러 사람들의 지지에 힘입어 자리를 이어받아 탈해왕이라고 칭했다. 탈해라는 것은 지키고 보전하는 속박에서 풀고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또 나라 이름을 서라국(신라)이라 하고 창과 방패를 사용하여 관내를 평정하였다. 병력(무력)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나중에는 배척당하였다. 대중의 뜻이 지키고 보전하자는 박씨에게 다시 돌아가니 박씨가 계승하고 왕국이라 칭함을 폐지하였다. 4세대가 지나 대중의 뜻이 다시 석씨에게 돌아갔으나 무력으로 정벌하는 것은 원하지 않으니 석씨가 무력으로 정벌 하지 않겠다고 대중에게 약속하고 계승하니 그가 벌휴씨였다. 벌휴는 정벌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석씨가 4세대를 이어오는 동안 또 무력으로 정벌을 하니 대중의 뜻이 중간 입장의 김씨에게 돌아갔다. 김씨는 원래 부도에서 동쪽으로 이주한 사람들로 따뜻하고 겸손하며 덕이 두터워 지마씨가 손녀딸을 주어 아내로 맞이했다. 이때에 자리를 계승하니 그가 미추씨였다. 이때에 서북쪽에서 환란이 계속 일어났으나 한 가지도 처리되지 못했다. 대중의 뜻이 다시 석씨에게로 가니 석씨가 다시 자리를 이어받고 3세대를 지나면서 정벌하는 일이 많아서 민생을 탕진했다. 이에 석씨가 크게 배척당했다. 중론이 다시 김씨에게 돌아가니 김씨가 이어받아 지금까지 내려왔다.
소부도지 29~30장은 박혁거세의 부도복원 설명
- 천재단, 의식복원(백의제)
- 금척, 옥피리, 율려화생법
- 제시: 조시(달구), 해시(율포)
- 순행
- 마랑(馬郞) -> 화랑에 전신, 환단고기 13세 홀달단군(단군세기) 소도를 많이 설치하고, 천지화를 심었고, 글 읽고, 활 쏘고 국자랑이라 불렀다. 머리에 천지화를 꽂았으니 천지화랑이라고도 불렀다.
31, 32장
- 박씨, 석씨, 김씨 - 신라지도세력 형성과정
- 박씨, 석씨, 김씨의 천부를 보전하기 위한 국가운영에 대한 입장차이
- 박씨 : 제왕지도 거부, 왕국을 세우지 말고, 천부와 부도 전통을 잘 지키고 보전하자
- 석씨 : 제왕지도 수용, 왕국을 세우고, 왕에게 전권을 주고 ,
다른 나라와 경쟁하여 무력으로 부도땅을 되찾아 정신(천부와 부도전통)을 회복하자
- 김씨 김알지는 석탈해씨 때 등장, 요나라를 멸망시킨 금나라(발해의 별족, 진한의 후예, 금나라 시조는 고려로부터 왔다.) 금나라 -> 후금 -> 청나라(누루하치) -> 애신각라 = 신라를 사랑하고 신라를 깨닫자 만주어로 아이신 + 기오로 = 金 + 6부족 = 金 씨 종족
소부도지 33장
박제상 공의 평론
오직 근본을 지켜온 나의 민족은 동해바다에 피난하여 살면서 지키고 방어하며 보전한지 삼백여년 동안 중론을 번복하면서 바깥세상의 어지러운 바람을 살폈으며 거짓으로 떨어진 세상에서도 천부의 진리로 의연하게 지켜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세세토록 이어온 대중의 여론은 반드시 그도가 무너지지 않게 하는 것에 근거 하였으며, 역대 우두머리들은 자신이 중론에 따르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능히 과격하지도 약하지도 않게 조절하면서 지키고 보전하여 크게 전하였다. 그리하여 지금 사람들로 하여금 천부의 존재를 들을 수 있게 하였으며, 장차 후세 사람들로 하여금 때가 왔을 때 부도를 회복하여 다시 세우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앞으로 세상 사람들이 두루 평화롭게 통하여(通和四海) 인류가 복본(人世複本)하여 진리를 밝게 증명(明證眞理)하면 그 당시에 석씨의 주장이 불행 중 다행을 성취하는 게 아니겠는가
부도지 18강(보강) 천웅지도 vs 제왕지도 국가란 무엇인가? 권력은 무엇인가? 인간은 무엇인가?
근본적인 질문
국가란 무엇인가?
권력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
권력은 집중 <-> 분산
법은 강해야(강제성) <-> 약해야(도덕, 양심 자발성)
부도지의 이상형 마고성 -> 완벽한 자율, 양심
권력, 정부가 없다. 지도자는 있다. 권력자(지배자) 없다.
법 : 자재율(스스로 금지하는 법, 강제로 금지하지 않음)
환웅시대 : 무여율법
단군조선 8 조법
법 = 강제성
법이 없다는 의미= 도덕과 양심 100% = 인간은 곧 하느님(완전한 존재)
법이 강하다는 의미는 도덕과 양심이 없고 인간은 지성이 발달한 동물(통제 불가능한 존재)
부도지(마고성)의 인간성 -> 인간이 곧 하느님, 인간이 곧 신, 인간이 곧 부처
민주주의는 자발성과 높은 의식(이타심, 홍익)이 담보될 때 완전해질 수 있습니다. 백범 김구 성생님께서는 성인(聖人)이 되어야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개인은 홍익인간, 성인(聖人) 수준으로
국가는 위대한 목표, 비전 제시 =평화통일, 인류평화
-> 진정한 민주주의 완성
부도지 19강(보강)우리 역사 어떻게 볼 것인가? 부도지관점, 홍익사관, 복본사관(史觀)
(부도지 이후 우리 역사)
어떻게 볼 것인가?
홍익사관(복본사관)
우리 민족의 첫 시작
홍익(복본) 전성시대 ~ 단군조선(47대 이전)
---단군조선 스스로 문을 닫음(해체) ---
고구려, 백제, 신라
고구려 건국 연호 : 다물(多勿) 되물린다. 되찾는다.
1. 홍익(복본) 정신 복원운동 시대(삼국:고구려, 백제, 신라)
- 신라 박혁거세 '수부도'건설
- 백제의 정체성 '남부여'
- 고구려 부도의 땅 회복
복본세력 <-> 사대세력(기득권의 이익을 위해 백성핍박, 동족 배신, 우월감(열등감 감추기), 특권의식)
사대세력이 복본세력을 누르고 역사의 주류 기득권 되는 과정
1. 신라가 당을 끌어들여 삼국통일
2. 고려 묘청(민족주의)의 난 실패, 김부식(사대주의) 승리 -> 사대세력이 역사의 전면에 등장
3. 이성계 위화도회군, 조선건국 -> 사대주의 국가 시책, 사대세력=기득권 형성
---조선말 열강의 등장 -> 미, 일, 중, 러 4강 형성 : 사대세력의 혼란 ---
4. 복본새력의 반격(복본세력 부활) : 동학
-> 민씨정권, 진압을 위해 '정에군사요청'
-> 텐진조약 빌미로 일본군 참전
-> 청일전쟁, 일본군 승리
-> 일본군 동학세력 진압 + 정부 장악
-> 민비 시해, 고종 러신공사관 피신(아관파천)
-> 일본, 러일전쟁에서 승리 -> 조선 병탄
5. 일제강점기 "단군"부활(1909)
-> 독립운동의 정신적 구심(만주, 임시정부)
-> (백범) 윤봉길 의거(1932 상해)
-> 장개석 국민당 정부 : 조선독립 국제여론 형성
❖ 일제는 조선을 내놓지 않는 조건으로 마지막까지 연합군과 협상하였음. 윤봉길 의거가 독립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다수 학자들 주장 -> 반쪽으로 갈라진 나라
복본세력 <-> 사대세력 -> 지금도 경쟁 중
부도지 20강(마무리)세계의 종교사상이 한국에 온 이유는? 모든 종교 사상이 꽃피는 나라
불교, 유교, 기독교, 자본주의, 공산주의 등 세계의 모든 문화가 들어와 꽃을 활짝 피웠습니다.
비옥한 토양 = 홍익인간
난랑비서(鸞郞碑序)-최치원(崔致遠)이 난랑이라는 화랑의 비(碑)에 쓴 비문의 서문이다
國有玄妙之道曰風流. 設敎之源, 備詳 仙史, 實乃包含三敎, 接化群生. 且如入則孝於家, 出則忠於國, 魯司寇之旨也;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周柱史之宗也; 諸惡莫作, 諸善奉行, 竺乾太子之化也. 『三國史記』
<해설>
國有玄妙之道曰風流.(국유현묘지도 왈풍류)
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으니 풍류라 한다.
設敎之源, 備詳 仙史,(설교지원 비상선사)
가르침을 설치한 본원은 선사(仙史, 선가사서)에 자세히 나와있다.
實乃包含三敎, 接化群生.(실내포함삼교 접화군생)
삼교를 포함하여 백성을 교화한다. ❖ 3 교포함=홍익인간(천부경)
且如入則孝於家, 出則忠於國,魯司寇之旨也;(차어입즉효어가 출즉충어국 노사구지지야)
충성하고 효도하는 것은 유교와 같고,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周柱史之宗也;(처무위지사 행불언지교 주주사지종야)
무위의 일하고 말없이 행함은 도교와 같고,
諸惡莫作, 諸善奉行, 竺乾太子之化也.(제악막작 제선봉행 축건태자지화야)
악을 막고 선을 행함은 불교와 같다.
전 세계 모든 사상이 한국에 온 이유는 무엇인가?
-> 천부(天符)를 만나 완성되기 위하여!
유교 - 효, 충 -> 어떤 나라에 충성? 홍익인간이 더해져야
기독교 - 다른 나라 번역은 신, 우리나라만 하느님, 하나님
만법귀일(萬法歸一) 천부경(天符經)
부도지 원문 및 주석[펌글] 남촌선생 - 힐링캠프[펌글]
https://brunch.co.kr/@f1b68c46d962477/81
부도지 원문 및 주석[펌글]
남촌선생 - 힐링캠프[펌글] | 서론 이 글은 남촌선생 - 힐링캠프에서 퍼온 펌글입니다. 그리고 부도지의 해설 동영상은 하단에 링크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장한결의 부도지 강의〉 제 1
brunch.co.kr/@f1b68c46d962477/81
자료출처
추가로 유튜브에서 해설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장한결의 부도지 강의〉
부도지 1강_부도지란 무엇인가_한민족의 창세기 소개_부도지 내력 • 부도지 1강_부도지란 무엇인가_한민족의 창세기 소개_부도지 내력
부도지 2강(1~3장)창세와 인간,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 부도지 2강(1~3장)창세와 인간,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부도지 3강(4,5장)마고성에서의 생활과 오미의 변, 무엇이 타락인가? • 부도지 3강(4,5장)마고성에서의 생활과 오미의 변, 무엇이 타락인가?
부도지4강(6-9장)인류, 마고성을 나오다_신과 인간의 관계는? • 부도지4강(6-9장)인류, 마고성을 나오다_신과 인간의 관계는?
부도지5강_마고성과 에덴동산 비교분석,인류문명의 대안은? 정신문명한류는 홍익인간 • 부도지5강_마고성과 에덴동산 비교분석,인류문명의 대안은? 정신문명한...
부도지6강_인류문명 위기의 해법이 담겨있는 부도지, 2가지 보물, 왜 부도지를 말하는가? • 부도지6강_인류문명 위기의 해법이 담겨있는 부도지, 2가지 보물, ...
부도지7강_(10~11장)_황궁,유인,환인,환웅시대_인간과 우주를 바로 잡다 • 부도지7강(10~11장)_황궁,유인,환인,환웅시대_인간과 우주를 바...
부도지 8강 단군왕검,부도를 건설하다_부도를 만든 이유는? • 부도지8강(12~13장)단군왕검,부도(단군조선)을 건설하다_부도를 ...
부도지9강(14~16장)단군왕검 인류를 하나로 모아 홍익세상을 실현하다, 홍익경제, 홍익자본주의 • 부도지9강(14~16장)단군왕검 인류를 하나로 모아 홍익세상을 실현...
부도지10강(17장-1편)단군조선에 반란을 일으킨 요임금, 순임금은 누구인가 • 부도지10강(17장-1편)단군조선에 반란을 일으킨 요임금,순임금은 ...
부도지11강(17장-2편)_요임금이 저지른 오행의 변은 무엇인가?_한민족과 중국의 수리체계는? • 부도지11강(17장-2편)_요임금이 저지른 오행의 변은 무엇인가?_...
부도지12강(18~21장)_단군과 제왕의 차이는?_요,순,우임금의 잘못을 바로잡는 유호씨의 가르침 • 부도지12강(18~21장)_단군과 제왕의 차이는?_요,순,우임금의 ...
부도지13-1강(22~23장)_단군조선의 역법은? 역법의 의미 • 부도지13-1강(22~23장)_단군조선 달력은 1년이 13달? 역법...
부도지13-2강(22~23장)_단군조선의 역법은? 역법의 의미 • 부도지13-2강(22~23장)_단군조선시대는 1년이 13달?_우리의...
부도지14강(24~26장)_단군조선이 스스로 문을 닫은 이유는?_천부를 더 이상 전하지 않다 • 부도지14강(24~26장)_단군조선이 스스로 문을 닫은 이유는?_천...
부도지15강_기자(箕子),위만은 누구인가? 삼한(三韓)은 무엇인가?_소부도지27장 사전강의 • 부도지15강_기자(箕子),위만은 누구인가? 삼한(三韓)은 무엇인가?...
부도지16강(27~29장)_박혁거세,부도를 복원하다_금척은 무엇인가? • 부도지16강(27~29장)_박혁거세,부도를 복원하다_금척은 무엇인가?
부도지17강(30~33장,소부도지)_복본을 위한 신라인들의 선택은?_석탈해,김알지는 누구인가? • 부도지17강(30~33장,소부도지)_복본을 위한 신라인들의 선택은?...
부도지18강(보강)_천웅지도vs제왕지도_국가란 무엇인가? 권력은 무엇인가? 인간은 무엇인가? • 부도지18강(보강)_천웅지도vs제왕지도_국가란 무엇인가? 권력은 무...
부도지19강(보강)_우리역사 어떻게 볼것인가_부도지관점_홍익사관,복본사관(史觀) • 부도지19강(보강)_우리역사 어떻게 볼것인가_부도지관점_홍익사관,복...
부도지20강(마무리말씀)_세계의 종교사상이 한국에 온 이유는? 모든 종교 사상이 꽃피는 나라 • 부도지20강(마무리말씀)_세계의 종교사상이 한국에 온 이유는? 모든...
��� 특 별 편 ��� 부도지_특별편_우리고유력 복원_마고력저자인터뷰(20.11.4) • 부도지_특별편_우리고유력 복원_마고력저자인터뷰(20.11.4)
�구독자이벤트_단군마고력(탁상달력) 선착순 30분에게 보내드립니다. • 동영상
부도지 특별편_금척(金尺)을 찾아서_금척 여행_경주 금척리20 12 26 • 부도지 특별편_금척(金尺)을 찾아서_금척 여행_경주 금척리20 12 26
부도지특별편_박제상공 참배-1(울산)_치산서원, 박제상기념관에서 부도지를 전해 주신것에 감사드렸습니다 • 부도지특별편_박제상공 참배-1(울산)_치산서원, 박제상기념관에서 부...
부도지특별편_박제상공 참배-2(양산)_부도지를 소개한 박제상 효충공원 참배 • 부도지특별편_박제상공 참배-2(양산)_부도지를 소개한 박제상 효충공...
ICT 업계에서 일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컨설팅, 정부지원과제 평가 등을 하고 있습니다. 역사와 세계사, 시대정신과 분산 컴퓨팅 환경과 자본 민주화에 관심이 있습니다.
구전 설화에서 금척은 통치권이나 지배적 권한의 상징이 아니라 치병과 치유의 생명력을 지닌 대상으로 그려진다. 여기서는 '자', 혹은 그밖의 다른 사물로 그려지기도 하는데 어느 경우에나 재생과 치유의 힘을 지닌, 생명력으로 충만한 주술적 도구로 형상화되고 있다. '자', 혹은 이와 유사한 형태의 사물은 흔히 창조와 재생의 중심이자 우주적인 생명력과 기원의 힘이 맨 처음 흘러 나가고 흘러 들어오는 '우주의 중심'을 상징한다. 이것은 세계 여러 문화권에서 전승되는 신화와 주술, 의례의 상징물들을 통해 확인된다. 또한 이 사물의 형태는 하늘과 땅을 잇는 상승과 하강의 사다리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문헌 설화와 구전 설화에서 통치권이나 지배권, 혹은 치유의 생명력을 가진 것으로 그려지는 까닭도 그 연원이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