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6주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점 기록하기
비폭력대화법
1. 상황을 관찰한다.
2. 나의 느낌을 알아차리고 표현한다.
3. 나의 욕구를 인식한다.
4. 구체적으로 부탁한다.
진정한 공감을 받을 때 사람들은 자존감이 생긴다. 비폭력대화는 이 공감을 잘하도록 돕는 대화법이다.
가정에서 부모가 아이의 마음을 민감하게 읽어주어 자신의 감정을 잘 처리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양육해야 한다.
마음공감을 받은 아이들은 감정이 처리된 후 스스로 해결책을 찾았기에 자기결정의 경험 속에 자율과 책임이 있는 아이로 자라가게 된다. 자존감 있고 자기결정능력이 있는 아이가 되어 주도적인 학습 능력윽 갖추게 된다.
2. 일상에서 실천하고 기록하기
1) 나의 부정적감정 상황에서 비폭력대화 후 일화기록하기
"~(사실) ~(느낌) ~(욕구) ~(부탁)"
사실 나는 설거지중인데 곧 아이들 취침시간이다.
느낌 아이들이 잘 준비를 해야한다.
욕구 내가 설거지하는 동안 남편이 아이들 잘 준비를 마쳐줬음 좋겠다.
부탁 여보~ 나 설거지하는 동안 애들 양치시키고 책좀읽어줘
결과 나는 저녁 살림 마무리를 잘 지었고 남편은 아이들 취침준비를 마쳐 곧 바로 아이들을 재울수있었다.
2) 상대의 부정적감정 상황에서 마음공감대화 후 일화기록하기
상황포작(SC): 둘째아이가 아침에 눈뜨자마자 아빠 가지마 하고 운다.
경청공감(LC):지민아 무슨일이야 왜 울어? 아빠가 회사를 가서 서운했구나
질문지원(QS): 지민이는 아빠가 회사를 가는게 왜 속상해? 아빠랑 놀수 없어서 속상했구나~ 그런데 아침에는 아빠도 회사를 가야하고 지민이도 어린이집을 가야하잖아 어떻게 하면 좋을까? 대신 아빠 퇴근하고 아빠랑 더 재미있게 놀까? 그럼 아빠한테 다녀오세요 인사하면서 이따 집에오면 더 재미있게 놀아주세요 얘기하자.
동영상 (두개 중 택일하셔서 올리셔도 됩니다. 물론 두개 다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
제목: 놀이의 발견
핵심내용: 아이는 늘 놀고싶어한다. 잘 놀지 못하면 스트레스가 쌓여 잘 발달하지 못한다. 충분히 건강하게 잘 놀수있어야 한다.
소감 및 적용점: 요즘 집에 미디어를 제한하고있는데 처음에는 티비틀어달라고 울던 아이들이 어느순간부터는 자신만의 놀이법을 만들고 서로 같이 놀게되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놀수있는 분위기를 형성해줘야겠다.
첫댓글 우리 아이들이 잘 놀아야 건강하죠~
지민이 정훈이 큰 아이까지 세아이를 키우며 해야 될 일들은 많고 또 아이들의 반응도 읽어주고 바쁜 한주를 보내셨군요.
수고하셨습니다.
비폭력대화는 (연민의 대화, 기린의 대화)라고 하는데 잘 관찰(카메라로 찍듯)하고,
내 느낌은 어떤건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낌을 찾아봅니다.
그 느낌을 본 후 나의 욕구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보고 강요가 아닌 부탁으로 하면돼요.
이때 부탁은 강요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가 들어주지 않아도 화를 내면 안되는게 비폭력 대화의 4단계 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운데 상황 발생시 4단계를 생각하고 표현하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지금 아주 열심히 잘하고 계세요. 어머님^^
한주동안 사랑하는 가족들과 특히 배우자와 많은 대화를 하시며 서로의 느낌을 이야기 나누어 보세ㅛ요.
훨씬 수월하고 행복하실 거예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