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13강~16강)
13강 : 이야기 구조 분석, 서사와 감정적 흐름이 어떻게 전달되는지 잘 살펴봐야함.
그림과 글의 관계를 중심 - 구 요소가 상호작용, 이야기 전개가 시각적으로 표현
14강: 그림책의 주제와 메시지를 잘 해석해야함.
사회적, 문화적, 교육적의미 분석
독자에게 주는 깨달음을 잘 표현
15강: 그림책에 사용되는 다양한 예술적 기법과 스타일
감정과 분위기를 표현 - 이야기의 영향을 미침
독자의 연령대와 감정적 반응에 영향
16강: 그림책을 창작하는 과정
아이디어 발상, 캐릭터 개발, 그림 조화 등 소개
창작과정에서늰 고민, 실용적 조언 제공
2. 도서 ( 87p~109p )
아이의 말하기 발달 단계 - 말하기 능력은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각 단계에 맞는 언어 교육이 중요. 예) 유아기에는 간단한 문장과 단어를 사용 이후 점차 복잡한 문장을 구사
적절한 피드백 제공 - 아이가 말을 할 때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
잘못된 말은 바로잡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수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
말하기 환경 만들기 - 언어 발달에 필요한 자극을 주기 위해 풍부한 대화 환경을 조성. 다양한 상황에서 아이와 대화하고, 질문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말을 이어가도록 유도
책 읽기와 이야기 나누기 - 책을 읽어주는 것도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이 됨. 읽은 책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거나,
책 속의 등장인물을 아이와 함께 상상하며 대화하는 것이 말하기 연습에 효과적
3. 그림책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소재로
아이가 새롭게 동화를 만들어서 이야기나 그림으로 표현한 것 일화기록하기
(187P 그림 참조)
4. 그림책 읽기 실천
월:
화:
수:
목: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