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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합
* 4대성인(四大聖人)으로 공자, 석가, 예수, 소크라테스를 일컫는다.
* 4서(四書)는 유교의 경전(經典)으로 대학(大學), 중용(中庸), 논어(論語),맹자(孟子)를 일컫는다.
* 고사성어(故事成語)도 대부분 사자성어(四字成語)로 되어 있다. 경천애인(敬天愛人),
남가일몽(南柯一夢), 감지덕지(感之德之), 일장춘몽(一場春夢), 감언이설(甘言利說)
* 천자문(千字文)도 네(4)글자를 이루어 뜻을 나타낸다.
천지현황(天地玄黃):하늘은 위에 있고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에 있고 그 빛이 누르다.
우주홍황(宇宙洪荒):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 것 이다.
* 4시(四始)는 그해, 그달, 그날, 그때의 처음이라는 뜻으로 ‘정월 초하룻날 아침‘을 이 르는 말.= 원단(元旦)
* 4원소는 불, 물, 공기, 땅을 말한다.
* 야구에서는 4 자가 대단히 좋다. 포(4)볼이면 1루를 진출한다. 야구의 최고 타자가 4 번 타자가 아닌가
* 4군자(四君子)는 文人畵의 절개를 상징하는 매화(봄), 난초(여름), 국화(가을), 대나무 (겨울)를 四君子라고 한다.
* 문방4우(文房四友)는 서예가들이 필수적인 도구인 <붓,벼루,먹,종이>를 일컫는 말이다.
3)나쁜 인식
* 나쁜 인식을 가진 수(數)로는 우리나라는 사(四)를 사(死)로 인식이 바꾸어져서 일상 생활에 까지 영향이 있다.
* 그런데 한국은 4 에 대한 나쁜 인식을 갖는 것은 「넉사(四)」자가 「죽을사 (死)」로 오 해하는 것이다. (4)가 아니지만 발음상 4로 들리니 사람들이 잘* 아파트 등 빌딩의 4층 은 F로 표기한다던가, 병원의 병동실의 번호 4는 사라지고 없다.
* 숫자상으로는 「4」가 아니지만, ‘사’라는 발음상으로 보면 「선비사(士)」「스승사 (師)」「맡을사(司)」「일사(事)」등 얼마나 좋은‘사’자가 있는가? 박사(博士), 의사 (醫師), 변호사(辯護士), 교사(敎師), 회계사(會計司), 판사(判事) 검사(檢事)등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업이다.
※ 「5」의 용어
* 5행(五行): 동양철학에서 만물이 생성하고, 만상(萬象)을 변화시키는 다섯가지 원소인 ‘목( 木),화(火),토(土),금(金),수(水)’를 이르는 말. 삼라만상(森羅萬象)을 오행(五行) 에 맞추어 진 것이 보인다
* 오계(五季)는 사계절(四季節)에 장하(長夏)(음력6월), 또는 음력3,6,9,12월을 묶어서 오 계(五季)로 한다.
* 오방(五方)은 네방향(四方向)에다 중앙을 넣어서 오방(五方)으로 하며,
* 오기(五氣)로 기후(氣候)는 한난조습(寒暖燥濕)에다 바람(風)을 더해서 五氣로 하며, 또 는 조(燥)대신에 온(溫)과 냉(冷)을 넣어서 한란습냉온으로 오기(五氣)로 하기도 한다.
* 오장(五臟)오부(五腑)는 육부(六腑)에 삼초(三焦)를 빼고 오부(五腑)로 해서 오행에 맞 춘 예를 볼 수 있다.
* 5음계로 궁,상,각,치,우는 중국 음계로 우라나라 음계 「중,임,부,황, 태」에 해당 된다.
* 5곡(五穀)으로 쌀, 보리, 조, 콩, 기장의 다섯 가지 곡식으로 조상 대대로 가장 중요한 식량이었다.
* 5과(五果)는 다섯 가지 과일을 말하는데, 복숭아, 자두, 살구, 밤, 대추이다.
* 5복(五福)은 유교에서 말하는 다섯가지 복(福)으로 수(壽),부(富),강녕(康寧),수호덕(修 好德),고종명(考終命)으로 친다.
* 5륜(五倫)은 유교와 도덕의 기본이 되는 5가지 도리: ①군신유의(君臣有義),②부자유친 (父子有親),③부부유별(夫婦有別),④장유유서(長幼有序)⑤붕우유신(朋友有信)으로,의 (義),친(親)함,분별(分別),차례,믿음을 말한다.
* 5미(五味)는 신맛,쓴맛,매운맛,단맛,짠맛의 반찬에 적당히 조화를 이루어야 진미(珍味)가 난다는 것이다.
* 5장(五臟)은 신체내의 중요한 기능을 하는 간장(肝臟),신장(腎臟),폐장(肺臟),비장(脾 臟),심장(心臟)이다.
* 5상(五常)은 동양사상으로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로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 이다.
* 5감(五感)은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의 다섯가지 감각을 이른다.
* 5청(五淸):문인화(文人畵)의 소재로 쓰이는 다섯가지, ①소나무,대나무,매화,난초,돌. 또는 소나무,난초 대신에 ②대나무,파초,매화,국화,돌을 친다.
* 오전(五典)은 오상(五常)이라고도 하는데 부,모, 형, 제, 자식이 저마다 지켜야 할 도리 를 말한다. 아버지는 의리, 어머니는 자애, 형은 우애, 동생은공경, 자식은 효도이다.
* 5결5욕이란 사람의 5가지 욕심 ① 재물욕 ②명예욕 ③식욕 ④수면욕 ⑤색욕(色慾)
* 5성(五性)이란 다섯 가지 성정으로 기쁨, 노여움, 욕심, 두려움, 근심
*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로 일년중 가장 양기가 왕성한 시기로 그네뛰기, 창포물에 머리감 기의 유래가 종래에는 행해졌는데 오늘날에는 차츰 잊어지고 있다.
* 오륜기는 세계올림픽대회를 상징하는 기로써 다섯 개의 원에 다섯 가지색으로 나타내어 오대륙들 의미한다. 청(유럽).황(아시아), 흑(아프리카). 녹(오세아니아),적(아메리카)
2.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것
* 5방색(五方色)=오채(五彩): 우리나라의 색채는 고구려 벽화에서 보듯이 5방색(方色:다섯 방향을 의미하는 색)으로 동쪽청룡(파랑), 서쪽백호(하양), 남쪽주작(빨강), 북쪽현무 (검정), 중앙황룡(노랑)으로 다섯 가지 색이 전통 색임.
* 세종대왕님의 엄명하에 집현전 학자들이 만든 훈민정음에서 해례본을 보면 자음(子音)을 5음(五音)으로 되어있다. 어금니소리(ㄱ,ㅋ,ㄲ), 혓소리(ㄴ,ㄷ,ㄹ,ㅌ), 입술수리(ㅁ,ㅂ, ㅍ), 잇소리(ㅅ,ㅈ,ㅊ), 목구멍소리(ㅇ,ㅎ)으로 했으며, 세계적으로 과학적인 우수한 한 글로 인정받고 있다.
* 5일장: 우리 전통 장날이 5일을 주기로 되어 있다. 예전에는‘시골사람들의 생일 날’이 란 말도 있다.
* 5악산(五岳山):① 우리나라의 아름답고, 험하고, 높은 산으로 금강산,묘향산,백두산,한 라산(지리산), 삼각산을 오악산(五岳山)이라 부른다.
②신라인들이 호국 신군으로 받드는 산악숭배사상으로서 삼산오악(三山五岳)을 들었는 데, 오악(五岳)은 동악(토함산), 서악(계룡산), 남악(지리산), 북악(태백산), 중악(팔공 산)이다.
* 5진(五鎭): 우리나라 다섯 진산을 말한다. 백악산(白岳山)을 중심으로 동쪽에 오대산, 서쪽에 구월산, 남쪽에 속리산, 북쪽에 백두산을 일컫는다.
※종합 견해
◉ 서양에서는 럭키 세븐(Lucky seven)으로「 7 」을 행운을 상징한다고 보며, 동양에서는 3과 4, 5의 숫자가 많이 쓰이는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서양에서는 「13」이 불행의 숫자로 알고 있다. 「최후의 만찬」에 참석한 사람도 13명, 이 중 13번째 사람이 바로 예수를 배반한 가리웃 유다라는 것이다. 예수가 죽은 날인 13일 금요일을 금기시 했다고 한다.
◉동양권에서 많이 쓰인 용어로는 역시 「5, 3」 인 것 같고. 「4」도 자연계에서 사용되었다. 주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종교적인 측면에 널리 활용된 것을 볼 수 있었다.
◈ 한국에서는「4」[발음상 사자(字)를 숫자에 대입 시켜서 불길한 것으로 인식함] 를 죽음을 뜻하는 것으로 실생활에도 기피하는 현실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수없이 많겠지만 생략한다.
◉다음은 참고로 나이 별칭(別稱)에 대한 한자(漢字)를 숫자화 한 연관성.
*16세-과년(瓜年)이라 하여 혼기(婚期)에 이른 여자의 나이의 별칭이다.
‘이팔(2✕8) 청춘은 십육(=16)세이다.’
*61세-회갑(回甲), 환갑(還甲), 화갑(華甲)이라고 한다, <화갑(華甲)>의 화(華)자 는 십(十)이 여섯 개에 일(一)이 하나 있다는 해석
*66세-미수(美壽) :미(美)자가 六十六을 아래위로 붙여 쓴 것과 비슷하다는 해석
*70세-고희(古稀),희수(稀壽),종심(從心)이라 한다. 칠질(七耋)은 일흔을 뜻함.
*77세- 희수(喜壽),(喜)자는 약자로 쓸 때 七을 위에 하나 밑에 두글자를 쓴다.
그래서 七이 상하로 세자가 된다. 세자를 七十七로 해석함. 사람 나이의 ' 일흔 일곱 살' 을 이르는 말. 오래 살아 기쁘다는 뜻.
*80세-산수(傘壽), 우산 산(傘)자가 八과十의 파자로 해석, 사람의 나이‘여든살' 을 이른다고 한다.
*88세-미수(米壽), 쌀 미(米)자는 八十八을 의미 한다고 함. 사람의 나이 '여든 여듧살'을 이르는 말. 쌀농사에 88번의 손길이 가야 쌀이 된다는 의미 에서 쌀의 글자인 미(米)가 八十八을 의미한 것이라고 한다.
*90세- 졸수(卒壽), 卒자의 약자가 九밑에 十을 쓴다. 그래서 '九+十'이므로 사람 의 나이 '아흔 살'을 이른다고 한다. 단, 사전에서는 찾을수없음.
*99세- 백수(白壽), 「百」(100)字에서 위에 한일字 「一 」획(1)을 빼면「白」자 가 되고, 100-1=99로 해석함.즉 사람의 나이 '아흔 아홉 살'을 이르는 말.
첫댓글 숫자에도 이런 깊은 뜻이,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참 좋은 자료입니다. 작성하느라 수고 많이 했습니다. 그 노고는 자료를 정리하고 작성해 본 사람만이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