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 5세 보육계획안♥
| |||||
월 | 주제 | 주 | 소주제 | 목 표 | 행사 및 지역사회연계 |
3 | 우리 원과 친구 / 나와 가족 I | 1 | 우리 원 환경 | ①반 이름과 활동영역 이름이 가진 의미를 알고 사용한다. ②우리 원을 둘러보고 적응한다. | 신입원아적응 영유아건강검진 신체계측 1차 운영위원회 우리 원 주변 놀이터찾기 (지역사회연계) |
2 | 우리 반 환경 | ①우리 반에서 필요한 약속을 알고 지킨다. ②하루 일과를 알고 적응한다. | |||
3 | 우리 반에서의 하루 | ①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친구의 의미를 생각해본다. ②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노력하며 사이좋게 지낸다. | |||
4 | 우리 반에서 만난 친구들 | ①우리 원을 상징하는 것과 역사에 대해 알고 자긍심을 가진다. ②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우리 원을 생각해본다. | |||
5 | 소중한 나의 몸과 마음 | ① 나의 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된다는 것을 안다. ②나의 감정을 조절하여 긍정적으로 표현한다. | |||
4 | 나와 가족 II / 봄 | 1 | 특별한 나 | ①나의 소중함을 알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나의 특별함을 알고 사랑한다. ②나와 다른 사람의 서로 다른 점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 씨앗심기 뮤지컬 관람 생일잔치(3,4,5월생) 부모면담(1차) 부모님과 등산하기 국립생태원 (지역사회연계)
|
2 | 화목한 가족 | ①가족구성원의 역할을 알고 구성원의 요구와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②가족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알고 대상과 상황에 맞게 예절을 지킨다. | |||
3 | 따사로운 봄맞이 | ①봄 식물에 관심을 가지며, 본이 되어 변한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②봄철에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4 | 봄 이야기 | ①식물이 사람에게 주는 유익함을 알고 고마움을 느끼며, 현재 사라져가는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보호한다. ②동・식물마다 살아가기 좋은 환경이 있음을 안다. | |||
5 | 우리 동네 | 1 | 우리 동네 생활모습 | ①우리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둘러보며, 탐구한다. ②우리 동네의 위치와 다양한 장소를 안다. | 봄소풍 어린이날행사 구강검사 및 교육 모종하기 (지역사회연계) 서천 특화 시장 견학 |
2 | 우리 동네 기관 | ①우리 동네의 다양한 생활공간을 알고 경험한다. ②우리 동네의 다양한 공공기관과 역할을 안다. | |||
3 | 우리 동네 사람들과 다양한 직업 | ①우리 동네의 공공기관을 경험하고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 ②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알고 경험 한다. ③ 이웃을 배려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돕는다. | |||
4 | 함께하는 우리 동네 | ①우리 동네의 전통과 문화를 경험하며, 우리 동네를 아끼고 사랑하는 태도를 기른다. ②살기 좋은 우리 동네를 만든다. | |||
6 | 동물과 식물 / 교통기관 | 1 | 동물과 우리 생활 | ①동물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함을 알고, 동물과 함께 지내는 방법을 이해한다. ②농장동물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동물을 소중하게 여기고 보호하는 태도를 가진다. | 구강의날 (인형극관람) 한산모시축제 견학 (지역사회연계) 군산 어린이 교통 공원 견학 · 치즈만들기 체험
|
2 | 식물과 우리 생활 | ①다양한 식물을 알고 다양하게 표현한다. ②좋아하는 식물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
3 | 다양한 교통기관 | ①교통안전에 대해 이해하고 안전하게 생활한다. ②교통기관의 종류를 안다. ③육상, 해상, 항공 교통기관의 종류와 특성을 안다. | |||
4
| 교통기관의 변화 | ①교통기관의 변천 과정을 알아본다. ②교통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관심을 가지며, 미래의 교통기관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
5 | 교통기관에서의 안전 | ①교통안전 규칙을 준수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며, 교통약자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실천한다. ②교통안전을 위해 애쓰시는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 | |||
7 | 여름 / 건강과 안전 | 1 | 시원한 여름 | ①여름철 날씨의 특징을 알고, 여름철 날씨에 따른 우리 생활을 안다. ②여름이 되어 변한 주변 풍경을 느끼고 놀이한다. |
신나는 여름캠프 (부모참여) 2차 운영위원회 (부모간담회) 생일잔치 (6,7,8월생) 희리산 숲체험 감자캐기 수영장 견학 (지역사회연계) |
2 | 즐거운 물놀이 | ①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을 알고 건강하게 생활하며, 안전하게 물놀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②물놀이할 수 있는 다양한 장소와 방법을 안다. | |||
3 | 건강한 생활 | ①내가 할 수 있는 운동을 해보고, 건강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기른다. ②놀이 후에는 적절히 휴식한다. | |||
4 | 안전한 생활 | ①내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해야 할 필요성을 알고 실천한다. ②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8 | 올림픽 / 세계 여러 나라 | 1 | 올림픽 이야기 1 | ① 4년마다 열리는 국제 스포츠 경기 대회인 올림픽의 의미를 알 수 있다. ②올림픽을 통해 다양한 운동경기를 알며 즐길 수 있다. | ․ 체육공원 견학 (지역사회연계) 2차 신체계측 · 영화관람 과일수확 및 관찰 |
2 | 올림픽 이야기 2 | ① 올림픽의 다양한 운동경기 종목을 알 수 있다. ②세계 각국의 젊은이들이 모여 조국의 명예를 걸고 겨루는 대회임을 알고, 건강한 신체로 정정당당히 싸우는 운동정신에 대하여 알 수 있다. | |||
3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 | ①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모습, 의생활, 식생활, 주거 생활 등을 알아본다. ② 여러 나라의 풍습(명절, 축제, 놀이, 기쁨과 슬픔을 나누는 방법)을 경험한다. | |||
4 | 세계의 문화유산 | ①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긴다. ② 세계 여행을 통해 여러 나라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 |||
5 | 함께하는 세계 | ①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소식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②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와 그 피해를 알고 서로 도우며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관심을 갖고 서로 협력해야 함을 느낀다. | |||
9 | 우리나라 | 1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①우리나라 옷, 전통음식, 전통가옥의 종류와 그 특징을 알고 체험한다. ②옛날 물건과 오늘날의 물건의 쓰임새를 알고 비교한다. | 부모면담(2차) 요리실습 (송편빚기) 봉숭아 물들이기 달고개 모시마을 견학 (지역사회연계) |
2 | 추석 이야기 | ①추석의 의미를 알 수 있다. ② 추석에 즐기는 놀이를 경험하고 우리 문화에 친숙해진다. | |||
3 | 우리나라 놀이와 예술 | ①우리나라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그 가치를 이해한다. ②우리나라 옛 그림, 동화, 노래, 춤을 경험한다. | |||
4 | 우리나라 역사 | ①우리나라의 문화재에 자부심을 갖고 보존한다. ②우리나라의 역사에 관심을 가진다. ③우리나라를 빛낸 위인에 대해 알아보고 탐구한다. | |||
10 | 가을과 자연 | 1 | 풍성한 가을 | ①가을 날씨의 특징을 안다. ②가을철 환경의 변화를 알고 건강하게 생활한다. | 가을 소풍 생일잔치 (9,10,11월생) 신성리 갈대밭 견학 (지역사회연계) 가족 운동회 |
2 | 가을 곡식과 열매 | ①가을 곡식과 열매에 대하여 안다. ②가을 곡식과 열매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며 가을의 곡식과 열매를 수확함을 알고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 | |||
3 | 우리 주변의 나무와 숲 | ①가을 나무에 대해 알아보며 가을 숲을 느끼고 자연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② 친구들과 가을축제를 즐긴다. | |||
4 | 자연보호 | ①우리 주변의 나무와 숲을 아끼며, 보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②자연을 아끼고, 보호하는 방법을 실천하여 느껴본다. | |||
11 | 환경과 생활 | 1 | 물과 우리 생활 | ① 다양한 물을 탐색하고 물의 특징을 관찰한다. ② 물의 오염을 알고 깨끗한 물을 만드는 방법을 실천한다. | ․ 고구마 캐기 <부모참여> ․ 김장담그기 조류생태 전시관 견학 (지역사회연계) 3차 운영의원회 (부모간담회) |
2 | 돌‧흙과 우리 생활 | ① 다양한 돌과 흙을 탐색하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② 흙의 오염을 알고 흙을 보존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 |||
3 | 바람‧공기와 우리 생활 | ① 공기와 바람을 이용한 놀이를 즐긴다. ② 강한 바람으로 인해 자연재해가 일어나기도 함을 안다. ③ 공기의 성질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④ 맑은 공기를 보존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4 | 빛과 우리 생활 | ① 빛과 물체의 거리와 그림자 크기의 관계, 빛의 방향과 그림자 위치의 관계를 안다. | |||
5 | 소리와 우리 생활 | ① 자연, 일상생활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찾아본다. ② 빛과 소음 공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행동한다. | |||
12 | 겨울 | 1 | 따뜻한 겨울맞이 | ①겨울철 날씨 변화와 동‧식물과 사람들의 일상생활 변화를 안다. ②겨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다. |
제23회 색동예술제 (부모참관) 산타잔치 플레이랜드견학 (지역사회연계)
|
2 | 겨울 이야기 | ①동‧식물과 사람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겨울을 나는 방법을 안다. ③겨울철 동‧식물을 보호할 수 있다. | |||
3 | 여러 가지 겨울 놀이 | ①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를 안다. ②놀이방법에 따라 겨울 놀이를 할 수 있다. | |||
4 | 나눔과 배려가 있는 우리 | ①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 |||
2017 1 | 생활도구 / 설날 | 1 | 편리한 생활도구 | ①다양하고 편리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고, 생활도구가 변화되어 왔음을 안다. ②다양한 생활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를 가진다. | 졸업,수료사진촬영 생일잔치 (12,1,2월생) 민속놀이 체험행사 가전제품 대리점 견학 (지역사회연계) |
2 | 생활도구 이야기 | ①생활도구는 다양한 힘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알고, 다양한 힘으로 생활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②에너지를 절약하는 태도를 가진다. | |||
3 | 미디어 / 발명품 | ①미디어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고, 우리 생활에 주는 유익함과 유해함에 대해 안다. ②생활 속의 미디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 |||
4 | 설날 | ①우리나라 고유의 명절 설에 대해 알고 설 문화를 경험한다. | |||
2017 2 | 초등학교 / 졸업 | 1 | 궁금한 초등학교 | ①원에서의 즐거웠던 추억을 회상하며, 의젓해진 자기 모습을 알고 자부심을 가진다. | 졸업여행(영화관람) 졸업식 여우네 도서관견학 (지역사회연계) 2017년 입학식 및 진급식 |
2 | 예비 초등학생 | ①졸업의 의미를 알고, 즐거웠던 원 생활을 떠올리며 친구들과 이별할 수 있다. ②미래의 꿈을 이야기하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기른다. | |||
3 | 1년간의 우리 반 추억 | ①초등학교의 물리적, 인적 환경에 관해 알고, 궁금한 점을 알아볼 수 있다. ②초등학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가진다. | |||
4 | 선생님, 친구들에게 감사한 마음 | ①일 학년이 되면 필요한 것을 알고, 생활에 필요한 자조기술, 습관 등을 익힌다. ②일 학년이 되는 것에 관해 즐거운 마음을 가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