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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16년 주요 내용 |
1장. 2016학년도 기본 계획 | ■ 교육소외 해소를 통해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서울교육복지 실현 - 학생 한 명까지 발달단계에 맞는 역량과 맞춤형 지원(학생) - 행정업무 간소화로 교육활동에 집중(교직원) -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교육복지 환경 조성 (지역사회) ※ 교육복지 행정업무 간소화 - 학교사업계획서 작성은 학교교육계획서로 대체 - 별도의 컨설팅, 연수, 평가에서 산하기관의 지원활동 연계 등 간소화 ■ 사업 예산 관리 - 집중지원학생 참여비율 50% 이상 유지 - 교부액(공통경비 제외) 중 학생맞춤형 지원 8% 이내, 업무추진비는 3.5% 이내 편성 |
2장. 교육지원청 사업 운영 | ■ 사업 추진 체제 - 사업연구지원단 기능을 컨설팅․평가 역할에서 지역공동체 지원으로 전환 - 권역별 협의체와 동 단위 위기학생지원 지역교육복지공동체 운영 강화(모형제시) ■ 사업 지원 - 별도 추진 컨설팅은 ‘컨설팅 장학 지원단’의 학교 컨설팅으로 대폭 축소 - 학교 평가 간소화 및 학교의 종합평가 방식 개선 |
3장. 거점학교 사업 운영 | ■ 사업학교 추진 체제 - 중점학교(‘15년) → 거점학교(’16년) - 지역교육복지공동체의 중점기관을 수행하는 학교로서 역할 강화 -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배치 및 역할 ■ 홍보, 연수, 모니터링, 평가 과정에서 자체 활동 강화 ■ 사업 필수 과제 - 교육복지통합지원팀 구성 및 운영 내실화 - 지역교육복지공동체 참여 시 중점 기관의 역할 수행 - 두세대 지원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 |
4장. 일반학교 사업 운영 | ■ 일반학교 확대 배경 및 의의 ■ 교육복지 전담부서 및 통합지원팀 구성 및 운영 ■ 사업 필수 과제 - 교육복지통합지원팀 구성 및 지역교육복지공동체 참여 - 학습, 문화, 정서 지원을 포함하는 통합프로그램 운영 ■ 학교급별(초․중․고) 세부 프로그램 예시 |
부록 | ■ 일반학교를 위한 운영 방안 및 프로그램 예시 - 교육복지프로그램에 학생 참여시키는 방법 내용 보완 - 사업운영 컨설팅 중점사항표는 자체 점검표로 전환 - 주요 Q&A 문항 추가 - 학교급별(초․중․고) 프로그램 예시 추가 보완 - 평가지표, 사업학교 명단 |
서식 | ■ 사업계획서 서식은 학교교육계획서로 대체하고 액셀서식을 통한 현황 파악 ■ 학생성장기록 관련 서식, 개인정보수집및정보제공동의서 보완 ■ 모니터링 표, 학생성장변화검사지, 욕구조사 서식 보완 ■ 기안서, 단위사업 결과보고서 서식은 행정간소화로 삭제 |
11-1 2016학년도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 운영 매뉴얼 요약 1부(송부용).pdf
11-2 2016학년도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 운영 매뉴얼 1부(송부용).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