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글은 ID-51, 31, 5100 , IC-7100 등 D-STAR장비는 구입하여 가지고 있으나
아직 HOTSPOT set-up을 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혼자서도 할 수 있도록 알기쉽게 적었습니다.
저는 2014년 8월 도쿄 햅페어에 가서 ID-5100 D-STAR장비를 사오긴 했으나
한국에는 D-STAR 리피터가 없어 사용을 할 수없는 줄만 알고
D-STAR 장비를 그냥 FM기계로만 써 왔습니다.
그러다가 작년 11월에야 우연히 HL5BPL om을 on air에서 만나 D-STAR이야기를 하다가
HL5BPL om께서는 이미 D-STAR를 운용중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작년 11월 경주 호명리에 있는 HL5FHR om댁에서 있었던 햄 EYE BALL 미팅때 D-STAR 시연을 부탁하여
그자리에서 Eyeball도하고 D-STAR 운용 모습도 보면서, D-STAR 운용에 필요한 여러가지 정보도 받았더랬습니다.
그날이후 집에 오자마자 당장 미국 HRO (www.hamradio.com)에 인터넷으로 DVAP을 오더하고
D-STAR Network에 Callsign을 등록 하였습니다. :
( CALLSIGN 등록은 필수사항이니 미리 등록하셔야 합니다.)--> 등록방법은 본까페에 관련글 참조망
한국에서는 라즈베리파이 B plus외 필요한 모든 자재를 구입하였구요.
주문한 DVAP가 오는동안 HL5BPL om의 네이버 블로그에 가서 올려 놓으신 글들을 하나씩 정독을 하며,
적어놓으신 대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Set-up하는데 꽤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습니다.
고생고생(?)끝에 D-STAR 운용을 개시하긴 하였습니다만
이렇게 복잡한 D-STAR 장비 및 Software 설치 절차를 거쳐가며
과연 몇명이나 운용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 였었지요 .
아무튼 지금은 내가 D-STAR를 운용하지 않았더라면 얼마나 후회했을까 싶을 정도로
10개월째 거의 매일 D-STAR를 운용하며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지난 10 개월동안 미국, 유럽, 일본, 남미, 아프리카 등의 D-STAR국 약 800국 정도를 만났습니다.
그런데 교신을 하다보니 저의 교신상대의 5~60% 이상은 자동차에서 모빌로 운용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물론 이점은 미국이나 일본 유럽에는 D-STAR용 리피터가 이미 3500개 이상 올라가 있기 때문 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선 D-STAR 리피터 대신 휴대폰의 Hotspot 테더링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번에 다시 핸디 ID-51을 구입하고, MOBILE D-STAR를 운용해 보기위해
이번에는 DVAP 대신 휴대가 간편하고 값도 싼 DV-MEGA와 라즈베리파이를 오더하였습니다.
DV-MEGA를 구입하기위해 요 아래 6K5CWY om께서 올려 주신 글속의 인터넷 싸이트를 통해
네덜란드의 본사로 바로 오더를 했더니 이틀 뒤 Shipping했다고 연락이 오고,
열흘쯤 후에 집에 물건이 도착 했습니다.
물론 통관세금없이 바로 집으로 배달되었구요, 아래사진의 박스에 적힌 가격표는 일부러 낮추어 보냈네요.
참고로 제가 ORDER 한 것은 UHF용 입니다.
며칠뒤 날라온 신용카드 청구서를 보니 두대 구입가격이 27만원
그러니 한대에 135,000원 정도 치인 셈입니다.
작년 11월 미국 HRO를 통해 DVAP구입시 총비용이 32만원 정도 든 것에 비하면 많이 싼 셈입니다.
DV-MEGA 2 set가 정전기방지 비닐봉지에 넣어 들어 있습니다.
개봉을 해보니 DV-MEGA 기판과 까만 플라스틱 받침기둥(?)하나와 볼트 하나, 와셔 하나가 들어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한국에서 온라인으로구입한 라즈베리파이 2 B 입니다.
원래 영국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학생들 컴퓨터 교육용으로 개발한 미니 컴퓨터 이라고 하는데 OS는 리눅스를 사용합니다.
저도 리눅스는 처음인지라 잘 모릅니다.
작년 2014년 11월에 HL5BPL om으로부터 D-STAR 에 대해 도움을 받고 조금씩 공부하면서
라즈베리파이 라는 것이 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고
BPL om께서 알려준대로 인터넷에 들어가 찾아보니
라즈베리파이 재단이라는 곳에서 개발하여 판매중이더군요.
아마추어무선에서 D-STAR용으로 사용하기 휠씬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이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컴퓨터 공부도하고
로보트나 기타 자동화 제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모양입니다.
보기는 작아도 성능은 아주 훌륭하다고 하네요.
라즈베리파이를 쓰면 집에서 쓰는 PC를 안써도 되니,
쉽게 켜고 하루종일 켜놔도 전기도 별로 들지않아 부담도없구요.
특히 차에서 D-STAR를 운용하자면 노트북을 써야 하는데,
노트북대신 조그만 라즈베리파이를 쓰면 아주 편리하겠죠.
그래서 저도 하나 더 구입했습니다 이번에 hi.
작년 11월 당시는 라즈베리파이 B 모델과 B PLUS 모델이 있던데
차이는 B PLUS가 되면서 USB port 가 2개이던것이 4개로 되었고
메모리카드도 SD CARD에서 MICO SD 로 바뀌었더라구요.
그래서 전 당연히 신모델인 라즈베리파이 B Plus 를 샀었지요.
이번에 Mobile D-STAR 운용을 위해 라즈베리파이를 새로이 하나더 구입했는데
이제는 좀더 UP GRADE되어 부팅속도가 빨라진 리즈베리파이 2B 가 나왓더라구요.
가격은 인터넷 쇼핑몰 (G-Market , 옥션, 11번가 등등 )에서 최저 47,000원이면 살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아마추어무선용으로 구입한 여러가지 악세사리중 성능대비 가장 값이 싼 물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Hi
아주 마음에 드는 물건이란 이야기 입지요.
라즈베리파이는 외국에 오더할것 없이 한국에서 구입하는것이 가장 쌉니다.
오더하면 바로 다음날 배송됩니다.
오더할 때 필요한 악세사리도 다함께 하면 한꺼번에 오니까 편리합니다.
전원케이블은 (삼성휴대폰 충전용과 동일) 휴대폰이 있으면 사지 않아도 되지만
D-STAR 전용으로 어댑터까지 해서 같이 구입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Micro SD카드 (16GB : 현재까지 조사해 본 바로는 홈플러스에 가면 삼성 것 16GB Micro SD Card 9900원 이 가장 쌈)
WIFI 동글 : LAN선을 안쓰고 무선 WIFI 쓰자면 필요. 아주 편리함. 구입추천함.
HDMI Cable : 모니터 연결시 필요 .
케이스 : 9000~14,000원까지 다양함. 크기에 따라 안테나 구멍 부분외 간섭부분 잘라내야 할 수도 있음. (저 처럼 hi)
기타 키보드(USB type)와 마우스(usb type)는 기존 집에 쓰고 있는 컴퓨터용을 잠시 쓰고 리턴하면 됨.
이래 저래 다 구입하면 모두합쳐 10만원 가까이 될겁니다.
아래는 라즈베리파이 박스입니다. 담배갑보다 조금 큽니다. 아 참 . 47,000원에 살때 방열판 3개가 따라옵니다. 접착제가 붙어있어 커버만 벗겨내고 큰것 하나 작은것 하나 반도체 위에 붙였습니다.
DV-MEGA를 개봉을 해보니 DV-MEGA 기판과 까만 플라스틱 받침기둥(?)하나와 볼트 하나, 와셔 하나가 들어 있습니다.
아래는 라즈베리파이 2 B를 케이스에 넣은 모습입니다.
플라스틱받침을 볼트와 와셔로 DV-MEGA기판에 고정한 모습입니다. : DV-MEGA 기판을 라즈베리파이의 한쪽 귀퉁이 소켓에 꽂으면 자세가 불안정하니 높이를 맞추라고 보내 준 듯한데, 사진과같이 받침을 넣어도 높이가 낮아서 뛰뚱거릴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 있던 고무판을 조그맞게 잘라서 기둥 받침아래와 DV-MEGA 기판의 한쪽 모퉁이에 붙여서 라즈베리파이 상부에 닿도록 하여 움직임이 덜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DV-MEGA를 끼우기 위해서 먼저 케이스 두껑에 안테나가 들어갈 위치에 맞추어 구멍을 뚫어 주어야 합니다.
위치를 잘맞추어 전기인두로 안테나가 들어갈 부분의 플라스틱을 녹여서 구멍을 만든다음 줄로 갈아서 마무리를 하고
케이스 두껑을 닫으려고하니 검은색 길쭉한 반도체가 툭 튀어나와서 뚜껑이 닫히지 않습니다.
안테나는 구멍을 뚫어줘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반도체 까지 간섭이 일어 날줄은 몰랐네요 .
할수없이 다시 전기인두와 줄세트를 동원하여 이번엔 사각의 제법 큰 구멍을 만들었습니다.
회사에 가서 드릴장비를 이용하면 깨끗하게 구멍을 만들수 있을텐데 내일까지 기다릴수도 없고해서
그냥 대충 줄을 그어 위치를 잡은다음 전기인두로 녹여서 밀어 내고 안쪽은 줄로 갈았습니다. 조금 엉성하지만 그냥 쓸만 합니다.
라즈베리파이 케이스가 여러종류인데 제가 원하는 완전 투명하고 직사각형 케이스가 품절이라고하여 윗면이 조금 둥근 것을 샀더니
반도체 윗부분이 걸려서 닫히지를 않네요. 그래서 구멍을 만든 모습입니다. 작은 구명은 안테나 용입니다.
DV-MEGA를 라즈베리파이에 끼워넣는 장면입니다. DV-MEGA의 소케트를 라즈베리파이의 맨 바깥쪽 PIN 4개에 꼽으면 됩니다.
장착한 모습입니다. 고무판을 붙였더니 DV-MEGA기판이 라즈베리파이의 사용하지 않는 Pin위에 안착이 됩니다.
Micro SD card 16 GB 를 끼우는 모습입니다. 물론 끼우기전에 먼저 필요한 프로그램을 이미지 writing해 놓은 것입니다.
MiCRO SD Card 를 완전히 다 끼운 모습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 DV-MEGA를 끼워넣고 케이스 뚜껑을 닫은 모습입니다.
아래 사진은 왼쪽부터 전원부 입력 Jack, HDMI 컨넥터 Jack, 그리고 Speak Jack 입니다.
아래사진은 옆부분을 보여줍니다. 맨 왼쪽은 LAN 연결부이고 나머지 4개는 USB port입니다. 여기다가 마우스, 키보드 등등 필요한 것 다 연결하면 됩니다.
전원케이블과 인터넷 랜선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안테나는 별도로 구입해야합니다. DV-MEGA오더할때 같이 오더해도 되겠지만
비싸게 치이니, 한국에서 구입하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아니면 UHF 핸디용 안테나를 쓰면 되지요. 전 집에 있던 것을 사용했습니다.
전기가 들어가니 전기불이 반짝이며 부팅을 시작합니다.
프로그램 Set up을 위해서 라즈베리파이를 컴퓨터에 연결하기위해 HDMI CABLE (모니터용),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한 모습이니다.
제가 작년 12월 부터 지금까지 사용하는 DVAP의 연결 모습입니다. DV-MEHGA는 빨간 것이 라즈베리파이 케이스 안으로 직접 들어가니 연결케이블이 없이 간단해 진거죠. 그러나 DVAP의 경우 라즈베리파이 대신에 컴퓨터에 직접연결이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전 이 방법도 자주 사용하는데 WinDV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리피터를 여기저기 옮겨다니는 것을 컴퓨터 화면상에서 아주 쉽게 처리할 수가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부팅이 된 모습입니다. 평소에는 모니터를 사용할 필요없고 , 처음 프로그램 세팅할때만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 DV-MEGA를 라즈베리파이에 SET-up하는 모습을 보여 드렸습니다. 별것아닙니다. 해보시면 누구나 할수가 잇습니다.
de HL5BBD
첫댓글 DV-MEGA 수입과 설치방법 설명 감사드립니다.
잘봤습니다.
구입경로나 구입처 외국사이트이니 알려주셔도 되지않을까유??
네덜란드 사이트에 가서 확인했습니다.ㅎㅎ
id51a 파란색으로 주문 넣었는데 메일이 안와서 결제가 안되네유 ^^;
DV-MEGA 구입경로는 6K5CWY국장님이 자세하게 올려 놓았는데요.
국장님. 16G. 메모리 데이타가
문제가 생긴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시 데이타를. 받으려고 하는데
어디서 받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