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삼매의 정의(삼마 사마디, sammāsamādhi, 정정) : 사선정
☸ 대념처(마하삿띠빳타나) 경, mahāsatipaṭṭhāna-sutta, 맛지마니까야 10, 디가니까야 22
까따모 짜 삼마-사마-디?
katamo ca sammāsamādhi?
무엇이 바른 삼매(삼마 사마디)인가?
초선
① 위윗쩨와 까-메히 위윗짜 아꾸살레히 담메히
vivicceva kāmehi vivicca akusalehi dhammehi
감각적 욕망들을 떨쳐버리고 불선한 법들을 떨쳐버려
사위딱깡 사위짜-랑
savitakkaṃ savicāraṃ
①일으킨 마음(위딱까), ②지속적 마음(위짜라)이 있고
위웨까장 삐-띠수캉 빠타망 자-낭 우빠삼빳자 위하라띠.
vivekajaṃ pītisukhaṃ paṭhamaṃ jhānaṃ upasampajja viharati.
떨쳐버림의 ③희열, ④행복, ⑤(집중)의 ‘초선’에 들어 머문다.
이선
② 위딱까위짜-라-낭 우-빠사마- 앗잣땅 삼빠사-다낭
vitakkavicārānaṃ vūpasamā ajjhattaṃ sampasādanaṃ
일으킨 마음, 지속적 마음이 가라앉아 안으로 고요하고,
쩨따소 에꼬디바-왕 아윗딱깡 아위짜-랑
cetaso ekodibhāvaṃ avitakkaṃ avicāraṃ
마음이 집중되어 일으킨 마음, 지속적 마음이 없는
사마-디장 삐-띠수캉 두띠양 자-낭 우빠삼빳자 위하라띠.
samādhijaṃ pītisukhaṃ dutiyaṃ jhānaṃ upasampajja viharati.
삼매의 ①희열, ②행복, ③(집중)의 ‘이선’에 들어 머문다.
삼선
③ 삐-띠야- 짜 위라-가- 우뻭카꼬 짜 위하라띠
pītiyā ca virāgā upekkhako ca viharati,
희열이 떠나 평온하게 머물고,
사또 짜 삼빠자-노, 수칸짜 까-예나 빠띠삼웨데띠,
sato ca sampajāno, sukhañca kāyena paṭisaṃvedeti,
알아차리고 분명히 알면서 행복을 몸으로 경험하고,
양 땅 아리야- 아-찍칸띠
yaṃ taṃ ariyā ācikkhanti
성인이 말씀하신
‘우뻭카꼬 사띠마- 수카위하-리-’띠
‘upekkhako satimā sukhavihārī’ti
‘평온하고 알아차리며 ①행복, ②(집중)에 머문다.’ 는
따띠양 자-낭 우빠삼빳자 위하라띠.
tatiyaṃ jhānaṃ upasampajja viharati.
‘삼선’에 들어 머문다.
사선
④ 수캇사 짜 빠하-나- 둑캇사 짜 빠하-나-
sukhassa ca pahānā dukkhassa ca pahānā
행복도 버리고 괴로움도 버리고,
뿝베와 소마낫사도마낫사-낭 앗탕가마-
pubbeva somanassadomanassānaṃ atthaṅgamā
이전의 만족(정신적 행복)과 불만족(정신적 고통)이 사라져
아둑카마수캉 우뻭카-사띠빠-리수딩
adukkhamasukhaṃ upekkhāsatipārisuddhiṃ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고, ①평온, ②(집중)의 알아차림이 청정한
짜뚯탕 자-낭 우빠삼빳자 위하라띠.
catutthaṃ jhānaṃ upasampajja viharati.
‘사선’에 들어 머문다.
아양 웃짜띠 삼마-사마-디.
ayaṃ vuccati sammāsamādhi.
이 (네 선정을) 일러 바른 삼매(삼마 사마디)라 한다.
참조하세요.
청정도론과 아비담마에서의 삼매의 정의 2가지
1. 근접(우빠짜라, upacāra) 삼매 : 본삼매에 근접한 삼매
2. 본(압빠나, appanā) 삼매 : 색계 사선, 무색계 사선
사마타(선정) 수행 주제 40가지
☸ 앙굿따라니야까 1.20~182, 아비담마
1. 까시나(kasiṇa) 10가지 : 사선정
①흙 까시나, ②물 까시나, ③불 까시나, ④바람 까시나, ⑤검정(푸른)색 까시나, ⑥노란색 까시나, ⑦붉은색 까시나, ⑧흰색 까시나, ⑨공간 까시나, ⑩빛 까시나
2. 부정(아수바, asubha) 10가지 : 초선
①부푼 것, ②검푸른 것, ③문드러진 것, ④끊어진 것, ⑤뜯어 먹힌 것, ⑥흩어진 것, ⑦난도질당하여 뿔뿔이 흩어진 것, ⑧피가 흐르는 것, ⑨벌레가 버글거리는 것, ⑩해골이 된 것
3. 숙고(아눗사띠, anussati, 수념) 10가지 : 8가지는 근접삼매
①붓다(부처님)의 숙고, ②담마(법)의 숙고, ③상가(승가)의 숙고, ④계의 숙고, ⑤보시의 숙고, ⑥천신의 숙고, ⑦죽음의 숙고, ⑧몸의 알아차림(초선), ⑨들숨날숨의 알아차림(사선정), ⑩고요함의 숙고
4. 무량(압빠만냐, appamañña, 사무량) 4가지
①자애(삼선), ②연민(삼선), ③함께 기뻐함(삼선), ④평온(사선)
5. 지각(산냐, saññā, 인식) 1가지 : 근접 삼매
음식염오의 지각(아하레 빠띠꿀라산냐, āhāre paṭikūlasaññā)
6. 분석(와왓타나, vavatthāna) 1가지 : 근접 삼매
사대(네 근본물질) 분석(짜뚜다뚜 와왓타나, catudhātu-vavatthāna)
7. 무색(아루빠, ārūpa) 4가지 : 무색계 선정
①공무변처, ②식무변처, ③무소유처, ④비상비비상처
▶ 근접삼매 수행(10) : 8가지 수념, 음식의 혐오, 사대 수행
▶ 본삼매 수행(30) : 나머지 30가지 사마타 수행
바른 삼매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요소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외,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니까야 117
빅쿠들이여, 성스러운 바른 삼매와 바른 삼매에 도움이 되는 것과 바른 삼매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① 바른 견해,
② 바른 사유,
③ 바른 말,
④ 바른 행위,
⑤ 바른 생계,
⑥ 바른 정진,
⑦ 바른 알아차림이다.
이러한 일곱 가지 요소를 갖춘 마음의 통일이 바른 삼매와 바른 삼매에 도움이 되는 것과 바른 삼매에 필요한 것이다.
빅쿠들이여, 거기에 바른 견해가 선행하는 것이다.
바른 삼매에 장애가 되는 5가지 장애
☸ 오염원(우빠낄레사) 경, Upakilesa-sutta, 상윳따니까야 46.33
빅쿠들이여, 금에는 다섯 가지 불순물이 있으니, 그 불순물(쇠, 구리, 주석, 납, 은)에 오염되면 금은 부드럽지 않고 다루기 어렵고 빛나지 않고 잘 부서지며 세공하기 어렵다.
빅쿠들이여, 이와 같이 마음에는 다섯 가지 오염원이 있으니, 그 오염원에 오염되면 마음은 부드럽지 않고 다루기 어렵고 빛나지 않고 잘 부서지며 번뇌를 소멸하기 위한 바른 삼매에 들지 못한다. 무엇이 다섯인가?
빅쿠들이여,
① 감각적 욕망,
② 악의,
③ 해태와 혼침,
④ 들뜸과 후회,
⑤ 의심
은 마음의 오염원이다.
이러한 오염원에 오염되면 마음은 부드럽지 않고 다루기 어렵고 빛나지 않고 잘 부서지며 번뇌를 소멸하기 위한 바른 삼매에 들지 못한다.
어떤 선정에 의지해서도 해탈할 수 있다.
☸ 선(자나) 경, Jhāna-sutta, 앙굿따라니까야 9.36
빅쿠들이여,
1. 초선을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2. 이선을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3. 삼선을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4. 사선을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5. 공무변처를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6. 식무변처를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7. 무소유처를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8. 비상비비상처를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그는 여기에 확고하게 머물러 번뇌를 소멸(아라한)한다.
만약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더라도 이러한 법을 좋아하고 이러한 법을 즐기기 때문에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①유신견(자아가 있다는 견해), ②의심, ③의식의 집착, ④감각적 욕망, ⑤악의]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닙바나에 들어 그 세계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불환자)을 얻는다.
빅쿠들이여, 이와 같이 지각(인식)이 함께한 선정을 증득하면 완전한 지혜로 꿰뚫어 알 수 있다.
▶▶ 법당 부지◀◀
법당 부지
메따승원에는 아직 법회를 할 수 있는 법당이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법 공덕으로 부처님을 모시고 법을 들으며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매달 정기적인 아주 작은 도움도 법당을 짓고 상가공동체를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클릭 ▶ 법당 후원
클릭 ▶ 상가 일정
▶▶ 법회 및 수행지도 관련 ◀◀
메따승원은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아직 법당이 마련되지 않았고,
부처님 당시와 남방의 승원처럼
언제든지 출가자와 수행자가 와서
평안히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공동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기법회나 집중수행을 생계수단으로
빅쿠 혼자 운영하는 개인 선원 대신,
불자가 빅쿠들을 직접 친견하여 법을 청하여 듣고
불자들의 상가에 대한 순수한 공덕만으로 유지되는,
상가 본연의 모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승원에는 남방의 여러 나라에서
오랫동안 계정혜 삼학을 닦고 오신
빅쿠들이 항상 상주하고 계십니다.
부처님 당시와 남방의 승원처럼
수행 방법에 따라 본인에 맞는
지도법사 빅쿠를 친견하여,
법을 청하여 듣거나 법답을 나누고
수행지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불자들의 상가에 대한 순수한 공덕과
친견 및 열성으로 유지되고,
테라와다 출가자 및 수행자가
언제든지 와서 머물 수 있는 여법한 상가가
이 땅에도 뿌리내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 : * 빅쿠 1인 : 뿍갈라,(Puggalā,) * 빅쿠 2~3인 : 가나(Gaṇa), * 빅쿠 4인 이상 : 상가(Saṅgha)
클릭 ▶ 상가 빅쿠
▶▶ 메따승원 빅쿠상가·불자 수행공동체 추진 ◀◀ |
아직까지 한국에는 테라와다 상가(4명 이상의 빅쿠가 모여사는 승가)가 없어서 많은 한국 테라와다 수행자들이 일정한 거처 없이 떠돌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에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리지 못하다 보니 테라와다 빅쿠 뿐만이 아니라 남방에서 출가를 한 여성 수행자(샤알레이), 테라와다 불교를 따르는 많은 불자들도 일정한 거처 없이 여기저기 떠돌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남방의 상가(승원)처럼 자신만의 꾸띠(토굴, 거처)에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토대인 상가, 수행 공동체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메따 승원에는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재 승원은 4월 5일 어려운 환경에서 이전하여 아직까지 거처, 법당 등 모든 것이 아직 갖추어지지 못한 상태입니다.
남방의 승원처럼 안정된 꾸띠(거처)에 장기간 머물면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수행공동체를 염원하는 불자들의 서원과 지속적인 도움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이 땅에 테라와다 상가(승가)가 뿌리내려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 : * 빅쿠 1인 : 뿍갈라,(Puggalā,) * 빅쿠 2~3인 : 가나(Gaṇa), * 빅쿠 4인 이상 : 상가(Saṅgha)
부처님 당시 빅쿠 상가
남방의 빅쿠 상가
빅쿠 상가에 의지하며 수행하는 불자들
남방 빅쿠상가 내의 꾸띠(거처)들
메따승원 주변 경관
메따승원 상가부지
메따승원 빅쿠들의 탁발 모습
상가의 종류 및 정족수
* 4명의 상가(짜뚜왁가 상가, Catu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구족계, 자자, 복권(빅쿠의 권한 회복)를 제외한 깜마(의식)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즉,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거)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5명의 상가(빤자왁가 상가, Pañc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중앙 구족계(인도 중앙에서의 구족계), 복권을 제외한 깜마(의식)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즉,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3. 갠지스 강 유역 이외의 지역은 변방에 해당합니다.
4. 우리나라는 변방에 해당하므로 빅쿠가 5명 이상이 되면 상가 소유의 승원에 시마(빅쿠계를 줄 수 있는 계단)를 설정하여 빅쿠계를 줄 수 있는 의식 등 승잔죄 복권 의식을 제외한 모든 의식을 행할 수 있습니다.
* 10명의 상가(다사왁가 상가, Das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복권절차를 제외한 깜마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앙구족계를행할 수 있습니다.
3. 즉, 중앙구족계,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20명의 상가(위사띠왁가 상가, Vīsati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상가디세사(승잔죄) 복권절차(압바나 깜마)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깜마가 가능합니다.
이 땅에 빅쿠계(구족계) 뿐만 아니라 모든 깜마(갈마, 의식)가 가능한 청정한 테라와다 상가(승가)가 뿌리내려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상가 수행공동체 꾸띠(토굴) 선정 및 신청 안내 ◀
▶ 수행공동체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모델 선정
상가 부지에 놓을 꾸띠(이동식 주택) 모델 세부 사항
▶ 난방은 전기온돌패널 대신 탄소섬유난방과 화덕 보일러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메따승원은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 상가 부지는 개발 지구가 아니기 때문에 신고 가능한 가건물이나 언제든지 이동 가능한 바퀴 달린 이동식 주택(카라반)을 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상가는 위 모델에 아래와 같이 바퀴를 달아 이동이 가능한 이동식 카라반 주택을 꾸띠 부지에 놓기로 하였습니다.
▶ 수행공동체 참가 및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신청 방법(☎ 010-4074-0639)
7000평 상가부지 내 수행공동체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터
현 상가 부지(7000평)에 6월 부터 꾸띠 4~6채 놓을 터를 닦아 놓을 예정입니다.
여기에 테라와다 빅쿠, 사미 뿐만이 아니라 여성 출가자나 재가자가 함께 거주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행 공동체를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남방의 상가(승가)처럼 본인의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를 짓고 승원에서 장기간 머물며 수행을 하고자 하시는 출가자나 재가자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수행공동체 거주 신청서 및 동의서.hwp
▶ 테라와다 출가자 규율 및 동의서.hwp
※ 이메일 : aloka315@hanmail.net
상가의 심사를 거쳐 허락을 받은 분은 지침에 따라 상기모델 꾸띠를 부지에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꾸띠의 모든 설비(편의 시설, 운반, 설치 등)는 상가가 지정한 상기 모델 해당 업체와 직접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 상하수도, 정화조 등 상가와 관련된 설치 부담은 상가의 지침에 따르시면 됩니다.
☞ 상기 모델 꾸띠 1채를 6월경에 꾸띠 부지에 놓을 예정입니다.
☞ 꾸띠 부지와 모델을 직접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6월 경에 승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 수행공동체 참가 신청 기간 : 2019년 6월 1일 ~ 2019년 12월 31일
▶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참고 사항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는 본인의 소유이며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가능하므로 본인이 원하면 언제든지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꾸띠 부지와 주변의 텃밭은 거주하시는 동안 무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오랫동안(1달 이상) 거처를 비울 경우에는 다른 수행자가 그 기간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상가에 미리 알려 주시면 큰 공덕이 됩니다.
▶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모델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외부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화장실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주방 모습
꾸띠(이동식 카라반 주택) 실내(방) 모습
이 땅에 빅쿠계 뿐만 아니라 모든 깜마(갈마, 의식)가 가능하고 테라와다 출가자와 수행자가 언제든지 와서 평안히 머물 수 있는 청정한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려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불자들의 공덕과 성원을 기원합니다.
붓다사-사낭 찌랑 띳타뚜!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sādhu! sādhu! sādh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