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 10호 (부처님 10대 명호) - 부처님께서 갖추신 공덕을 10가지 면으로 존칭한 이름
1. 여래 ...진리에 도달한 사람이라는 뜻
Tath gata
2. 응공 ..아라하 즉 성자이니 중생으로부터 공양을 받을 수 있는 분
Arhat
3. 정변지 ..삼막삼불타 즉 일체를 갖추신 분이기에 우주 현상을 알고 계신다는 뜻
Samyak sambuddha
4. 명행족 ...명은 무상정변지, 즉 행족은 계, 정, 혜, 삼학을 뜻한다.
Vidy cara a-sa panna
5. 선서...수가타 즉 부처님은 피안에 계셔서 다시 생사고해에 빠지지 않으시기에 선서라함.
Sugata
6. 세간해 ...로가비 즉 온 세상의 주인이며 어른이라는 뜻
Lokavit
7. 무상사 ...아뇩다라 즉 인간세계 천상세계 유정무정 가운데 가장 높고 위대하다는 뜻
Anuttara
8. 조어장부 ...대자 대비 대지혜로 정도를 잃지 않는 다는 뜻
Puru adamyas rathi
9. 천인사...각자, 즉 모든 법을 스스로 깨닫고 자각하여 유형무형을 다 아시는 분
Devamanu ya str
10. 불, 세존 ...모든 우주 만유에서 제일 존귀하신 분이라는 뜻.
Bhagavat
부처님의 십호(十號)
십호란 부처님의 덕을 칭탄(稱歎: 칭찬하여 감탄함)하는 열 가지 말입니다.
1.여래(如來): 가지도 않고 오지도 않는다(不去不來)라는 말입니다.[여(如)]란 [언제나]라는 글자로서, [언제나 와 있다] 하는 것이 여래입니다. 우리가 진실하게 부처님을 생각하면 언제든지 우리 마음 가운데 나타나 주십니다.
2.응공(應供): [공양(供養)에 응한다]라는 뜻으로 정말 공양을 드릴 분이라는 말입니다. 공양의 진정한 정신은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3.정변지(正邊知): 정변지란 바르게 널리 안다는 뜻입니다. 널리 모든 것이 미치는 지식이 바르게 통일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정(正)과 변(邊)의 두 가지 뜻을 합친 것이 묘(妙)입니다. 모든 것을 초월한 존귀한 지식이 묘지(妙智)입니다.
4.명행족(明行足): 명행족이란 지식과 실행이 갖추어져 가는 것을 명행족이라 합니다. 알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명과 행, 지식과 실행을 갖추어 가지고 계신 분입니다.
5.선서(善逝): [선(善)]이란 완전하다는 뜻이요, [서(逝)]는 얽매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세상에 조금도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이 곧 선서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환경의 영향을 조금도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6.세간해(世間解): 세간(世間)은 온갖 가지가지의 인간의 경우라는 뜻으로 그 가지가지의 사람의 경우를 이해해주는 것, 그것이 [세간해(世間解)]입니다. 경우가 다르면 이해득실(利害得失)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경우가 다 다르므로 그 다른 것에 대해서 남을 비난하거나 비평을 하지 않고 이 해하는 것이 세간해입니다.
7.무상사(無上士): 무상사란 이 위에 다시 없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부처님 위에 설 사람은 없습니다.
8.조어장부(調御丈夫): 조어(調御) 곧 조절하여 어거한다는 것은 코끼리나 말을 훈련해서 사람이 이끄는대로 움직이게 함을 조어(調御)라고 합니다.
부처님은 아무리 악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 해도 그를 가르쳐 마침내는 도를 존중하고 교를 지키도록 합니다.
장부는 확실하다는 뜻으로 가르치는 것이 확실하다는 뜻입니다.
9.천인사(天人師): 부처님은 천상계나 인간계의 스승이라는 말입니다. 천상계도 인간계도 다 같이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의해서 자기의 노력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기쁨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10.불세존(佛世尊): 최고의 깨달음을 여셔서 온 세상 일체의 것이 우러러 사모하고 존경하는 부처님이라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