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스티커판 개발이유
1. 본교사가 중3역사를 담당하고 있는데, 중3같은 경우에는 2학기 1차고사가 끝나면 내신성적이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행평가와 결부된 제 수업의 한계가 드러남.
2. 능력자게임의 결과와 수행평가 점수가 연계되는 수업모형을 짜 놓았더니, 아이들이 경쟁의식이 과열되어 게임을 즐기지 못하고, 수업을 즐기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함.
3. 그리고 매사를 점수화한다는 것도 내심 맘에 들지 않았었음.
4. 능력자게임의 포인트는 게임이 아니라 게임을 준비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 과정을 활성화기위한 칭찬의 기제로 개발함.
그래서 고민고민고민고민을 하다가 사랑의 스티커판을 만들어 냄
<진행방식>
1. 기존의 능력자게임 수업방식에 이 스티커판을 칭찬의 기제로 이용하는 시스템임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2. 학기별 수업계획을 디자인하라!!
달력을 펼친다.
2학기 기말고사 직전까지 학교행사를 제외하고 몇시수가 남았는지 계산한다.
2학기 기말고사 직전까지 몇개의 주제가 남았는지 계산한다.(전 시대별러로 주제를 나누어 수업한답니다)
예) 10주가 남았는데, 10개의 주제가 남았고, 시수는 약 30시수정도이다.
어려운 주제는 약 2주에 걸쳐서 쉬운 주제는 약 1~2시간정도로 수업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진도표를 짠다.
세로줄에는 10주간의 주제를 차례로 쓴다.
가로줄에는 1. 제공될 동영상의 강의수, 2. 주제를 소화할 때 필요한 최대 수업시수, 3. 진행하게 될 능력자게임의 유형을 적어 놓는다.
3. 위 수업 스케줄표를 거의 그대로 활용하여 사랑의 스티커판을 제작한다.
- 가로줄은 수업 주제 10개를 칸칸이 적어 놓는다.
- 세로줄은 스티커 갯수를세기 좋게 번호를 적어 놓는다.
- 그러면 10*15의 150칸 사랑의 스티커 판이 만들어 진다.
4. 사랑의 녹색 스티커(+1)
- 동영상을 보고 수업내용을 교과서나 노트에 정리해 오면 1인당 1개
모둠 전체가 다 보고 왔을 경우에는 1개 추가로
- 모둠원들이 교과서를 찾아서 서로 물어보면서 열심히 개념확인지를 푸는 모습을 보일때 1개
- 개념확인지에 있는 토의 문제를 열과 성의를 다해서 토의하면 스티커 마구마구 주기
5. 사랑의 빨간 스티커(-1)
- 교실이 바닥이 더러울 경우 가장 가까운 모둠에게 빨간 스티커 1개
- 욕을 하거나 친구에게 상처주는 말을 했을 경우에 빨간 스티커 1개
- 수업준비가 부족한 경우 1개(교과서, 역사화일)
(그러나 빨간 스티커는 수업이 자리잡는 초기에만 발부가 되지 되도록이면 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6. 능력자 게임시 1등모둠 6개~6등 모둠1개를 순차적으로 지급한다.
7. 수업시간에 모은 스티커 갯수를 합산하여 가장 많이 사랑의 초록색 스티커를 모은 팀이 사랑의 젤리빈을 받는다.
(빨간색을 받았을 경우에는 -갯수처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