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술/가정교육의 성격
실과(기술・가정)은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초등학교 5~6학년군에는 ‘실과’, 중학교 1~3학년군에는 ‘기술・가정’이 편제되어 운영된다.
실과(기술・가정) 교과는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로 교육 분야를 구분하여 개인과 가족이 전 생애에서 직면하게 될 생활의 경험과 문제를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내용으로 구성하고, 노작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문제해결능력을 길러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진로를 탐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초등학교 ‘실과’는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노작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초생활능력, 가치 판단력 등을 함양하여 스스로 생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기반으로 중학교 ‘기술・가정’에서는 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자립적인 삶의 의미를 깨달아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가정생활’ 분야에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에 있는 학습자들이 현재와 미래의 삶에서 개인과 가족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과 안녕을 유지하며 가정생활의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자신과 가족, 지역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자립적인 생활능력과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학습자가 자신의 발달을 이해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하고, 건강한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구성원 간의 배려와 돌봄을 배우도록 하며, 이를 친구, 이웃 공동체, 자원과 환경으로까지 확대하여 건강하게 관계 맺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또한,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융합하는 역량을 기르고, 이를 토대로 자기 관리 및 자립적 생활 태도를 내면화하게 한다.
그리고 합리적인 자원 관리와 소비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생태 환경을 유지시키고 의식주 생활을 기반으로 한 가정생활 문화를 창조・발전시켜 나가는 주체로서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실천적 경험 속에서 ‘실천적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의 교과 역량을 함양될 수 있도록 하여 자신과 가족의 행복한 삶, 안전하고 건강한 삶, 균형 있고 조화로운 삶을 이뤄나가는 데 기여하도록 한다.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그 배경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탐색한 후, 비판적 사고를 통한 추론과 가치 판단에 따른 의사 결정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자립능력’은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발달 과정에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일상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판단・수행할 수 있으며, 주도적인 관점에서 자기 관리 및 생애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관계형성능력’은 대상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과 공감, 배려와 돌봄을 통해 공동체 감수성을 함양하여 자신과 가족, 친구, 지역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작용과 관계를 형성・유지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기술의 세계’ 분야는 인간의 조작적 욕구에 부합하는 활동으로 자연으로부터 얻은 자원을 활용하여 생존과 적응에 필요한 산출물을 만드는 창의적 능력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기술의 세계’ 분야의 교육은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기술적 지식, 태도, 기능을 함양하여,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능력, 창의력 등을 길러 미래 사회를 살아갈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기술의 세계’ 분야의 교육은 급변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류가 이룩한 기술 시스템을 이해하고 더 나은 기술 시스템을 설계하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활용능력을 길러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술의 세계’ 분야의 교육은 ‘기술 시스템’ 영역의 생산・수송・통신 기술과 ‘기술 활용 ’ 영역인 발명, 표준,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경험과 실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학습자가 삶의 과정에서 접하는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기술적 지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탐색, 실현 및 평가하는 실천적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통해 체득한 기술적 소양과 능력은 기술 혁신, 적정 기술의 개발, 지속가능한 발전에 활용되어 기술 사회에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해준다.
따라서 ‘기술의 세계’ 분야는 ‘기술 시스템’, ‘기술 활용’ 영역을 중심으로 창조, 효율, 소통, 적응, 혁신, 지속가능을 핵심 개념으로 설정하여 교육내용을 구성・제공함으로써 기술적문제해결능력, 기술시스템설계능력, 기술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다. ‘기술적문제해결능력’은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다. ‘기술시스템설계능력’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이다. ‘기술활용능력’은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과 표준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능력이다.
2. 교육목표
<총괄 목표>
기술・가정에서는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고, 기술에 대한 실천적 학습 경험을 통해 기술적 지식, 기능, 태도를 함양하여 기술적 능력을 높여, 현재와 미래의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생활과 창조적인 기술의 세계를 주도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 목표>
가. 자신의 발달과 가족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배려와 돌봄을 실천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위 한 관계형성능력과 실천적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나. 가정생활과 관련된 실천적 문제를 이해하고 노작활동과 체험, 비판적 사고와 반성적 행동을 통해 개인과 가족의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실천적문제해결능력과 생활자립능력을 기른다.
다. 공동체와 환경을 고려한 생활 자원의 관리와 미래를 준비하는 생애 설계를 통해 자신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삶을 위한 관계형성능력과 생활자립능력을 기른다.
라.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기술적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문제해결능력과 기술활용능력을 기른다.
마.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기술활용능력과 기술시스템설계능력을 기른다.
바.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기술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술시스템설계능력과 기술적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초등학교(5~6학년) | 중학교(1~3학년) |
인간 발달과 가족 | 발달 | 자신의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와 자아정체감 형성은 건강하고 자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초가 된다. | ∙아동기 발달의 특징 ∙아동기 성의 발달 |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청소년기의 성과 친구 관계 |
∙탐색하기 ∙계획하기 ∙실천하기 ∙조작하기 ∙활용하기 ∙적용하기 ∙종합하기 ∙평가하기 ∙제안하기 ∙설계하기 ∙제작하기 ∙실행하기 ∙판단하기 ∙조사하기 ∙추론하기 |
관계 |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의사소통으로 비롯되는 친밀한 가족 관계는 가족의 건강함을 유지시킨다. | ∙나와 가족의 관계 ∙가족의 요구 살피기와 돌봄 |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가족 관계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
가정 생활과 안전 | 생활 문화 |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일은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이다. | ∙균형 잡힌 식생활 ∙식재료의 특성과 음식의 맛 ∙옷 입기와 의생활 예절 ∙생활 소품 만들기 |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식사의 계획과 선택 ∙옷차림과 의복 마련 ∙주생활 문화와 주거 공간 활용 |
안전 | 개인과 가족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는 가정생활의 건강함과 질을 향상시킨다. | ∙안전한 옷차림 ∙생활 안전사고의 예방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 ∙청소년기 생활 문제와 예방 ∙성폭력과 가정 폭력 예방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조리 ∙주거 환경과 안전 |
자원 관리와 자립 | 관리 | 제한된 생활 자원을 목적과 요구에 맞게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는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필요한 생활 역량이다. | ∙시간・용돈 관리 ∙옷의 정리와 보관 ∙정리정돈과 재활용 | ∙청소년의 자기 관리 ∙의복 관리와 재활용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
생애 설계 | 전 생애 관점에서의 생애 설계는 자신의 삶을 자립적으로 준비하고 의미 있게 확장시키는 일이다. | ∙가정생활과 일 ∙가정일의 분담과 실천
| ∙저출산・고령사회와 일・가정 양립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
기술 시스템 | 창조 |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 ∙생명 기술 시스템 ∙식물 가꾸기 ∙동물 돌보기 | ∙제조 기술 시스템 ∙제조 기술 문제해결 ∙건설 기술 시스템 ∙건설 기술 문제해결 ∙미래의 기술과 생명 기술 |
효율 | 수송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 ∙수송 기술과 생활 ∙수송 수단의 안전 관리 | ∙수송 기술 시스템 ∙수송 기술 문제해결 ∙신・재생 에너지 |
소통 |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 ∙통신 기술 시스템 ∙통신 기술 문제해결 ∙미디어와 이동 통신 |
기술 활용 | 적응 |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에 대처한다. | ∙일과 직업의 세계 ∙자기 이해와 직업 탐색 | ∙기술의 발달 ∙기술과 사회 변화 |
혁신 |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발명과 기술 개발에서의 표준은 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다. | ∙발명과 문제해결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로봇의 기능과 구조 | ∙기술적 문제해결 ∙발명 아이디어의 실현 ∙기술의 이용과 표준 |
지속 가능 | 인간은 기술 개발에 따른 삶의 변화를 예측하고, 사회를 지속가능하도록 유지 발전시킨다. | ∙친환경 미래 농업 ∙생활 속의 농업 체험 | ∙적정기술 ∙지속가능한 발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