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3-6학년) "도덕" 교육과정
1. 도덕교육 성격
도덕과는 학교 인성 교육의 핵심 교과이다.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이라는 중첩된 인간상을 지향점으로 삼아 21세기 한국인으로서 갖추고 있어야 할 인성의 기본 요소인 핵심 가치를 확고하게 내면화하고, 학생의 경험 세계에서 출발하여 자신을 둘러싼 현상을 탐구하고 내면의 도덕성을 성찰함과 동시에 스스로의 삶 속에서 실천하는 과정을 추구하는 ‘도덕함’의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교과이다.
도덕과에서는 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의 바탕 아래,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토대 위에서 자주적인 삶을 살고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조절하며 이겨낼 수 있는 자기 존중 및 관리 능력, 일상의 문제를 도덕적으로 인식하고 도덕적 판단 및 추론의 탐구 과정을 거쳐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 능력, 의사소통 과정에서 타인의 도덕적 요구 인식 및 수용과 이상적인 의사소통 공동체를 지향하면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대인 관계 능력, 도덕성을 전제로 자신 및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배려할 수 있는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규범과 정서 및 유대감을 근간으로 자신이 속한 다양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갖고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공동체 의식, 일상 세계에서 자신의 삶을 윤리적으로 성찰하는 토대 위에서 도덕적 가치와 규범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을 함양하고자 한다.
도덕과는 성실・배려・정의・책임이라는 네 개의 핵심 가치를 내면화함으로써 인성의 기본 요소를 갖추게 함과 동시에 도덕적인 삶을 자율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자율성과 책임성을 길러주고자 하는 실천적 성격의 교과이다. 자신과의 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진정성을 추구하는 성실을 내면화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는 타자에 대한 존중을 토대로 바람직한 관계 설정을 지향하는 배려를 중심에 두며, 사회 및 공동체와의 관계에서는 공정성을 토대로 바람직한 사회를 추구하는 정의를 중심에 둔다. 자연 및 초월과의 관계에서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인과적 책임과 삶의 의미 물음에 대한 존재적 책임을 포용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책임을 지향하는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삼는다.
도덕과는 학교가 인성 교육의 중심축 역할을 해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바람직한 인성의 핵심인 도덕성 발달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정서적・사회적 건강을 제고함으로써 인성 교육의 핵심 교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나아가 인문학적 사유와 성찰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를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타 교과 및 학교생활 전반을 통한 인성 교육을 통합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학교 인성 교육의 주관 교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도덕과에서는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 형성을 위해 윤리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되, 다루는 주제의 성격에 따라 도덕심리학, 정치철학 등 연관된 여러 학문의 접근 방법을 학제적으로 활용한다. 또한 도덕과에서 추구하는 도덕함은 학문적 탐구로서의 윤리학 공부나 윤리 사상사에 관한 지적 이해를 넘어서서 한 사회에서 작동하고 있는 도덕 현상에 대한 민감성에 기반을 둔 관심과 분석, 그 도덕 현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내면에서 작동하는 도덕성에 관한 성찰과 실천 과정 자체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2. 도덕교육 목표
가. 총괄 목표
도덕과는 기본적으로 성실, 배려, 정의, 책임 등 21세기 한국인으로서 갖추고 있어야 하는 인성의 기본 요소를 핵심 가치로 설정하여 내면화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삼는다. 이를 토대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자율적으로 찾아갈 수 있는 도덕적 탐구 및 윤리적 성찰, 실천 과정으로 이어지는 도덕함의 능력을 길러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21세기 한국인으로서 보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는 핵심 가치인 성실, 배려, 정의, 책임을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가치관계 확장을 전제로 자신에서 타자, 사회와 공동체, 자연과 초월로 이어지는 각 영역의 핵심 가치를 내면화하여 인성의 기본 요소를 실천적으로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자신을 둘러싸고 전개되고 있는 삶의 상황 속에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라는 물음을 근간으로 삼는 가치의 차원이 있음을 인식하고, 그것을 현실 속에서 어떻게 구현해 갈 것인가를 고민할 수 있는 실천적인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는 자신을 둘러싼 도덕 현상에 대한 탐구와 내면의 도덕성에 대한 윤리적 성찰과 일상적 실천을 포함하는 도덕함의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3)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개인이 시민 사회와 국가, 지구 공동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의 문제를 특히 삶의 의미 물음과 연관 지어 찾아볼 수 있는 능력과 실천 성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러한 능력과 성향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도덕적 담화 공동체 형성이라는 과정적 목표를 통해 길러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 학교 급별 목표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바른 생활’과에서 형성된 인성을 바탕으로 자신, 타인, 사회・공동체, 자연・초월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다양한 도덕적 문제를 탐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가치・덕목과 규범을 이해하고 도덕적 기능과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3. 내용체계
영역 | 핵심 가치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3-4학년군 | 5-6학년군 |
자신과의 관계 | 성실 | 인간으로서 바르게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게 거짓 없이 정성을 다하고 인내하며,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다스린다. | ◦도덕시간에는 무엇을 배울까? (근면, 정직) ◦왜 아껴 써야 할까? (시간 관리와 절약) ◦왜 최선을 다해야 할까? (인내) | ◦어떻게 하면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을까? (감정표현과 충동조절) ◦자주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자주, 자율) ◦정직한 삶은 어떤 삶일까? (정직한 삶) | ◦도덕적 자아정체성 ∙자기인식 및 존중하기 ∙자기감정 조절하기 ∙자기감정 표현하기 ◦도덕적 습관화 ∙생활계획 수립하기 ∙모범사례 반복하기 ∙유혹 이겨내기 |
타인과의 관계 | 배려 | 가족 및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서로 존중하고 예절을 지키며 봉사와 협동을 실천한다. | ◦가족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효, 우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정) ◦예절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예절) ◦함께하면 무엇이 좋을까? (협동) |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 (사이버 예절, 준법) ◦서로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감, 존중) ◦우리는 남을 왜 도와야 할까? (봉사) | ◦도덕적 대인관계능력 ∙경청・도덕적 대화하기 ∙타인 입장 이해・인정 하기 ∙약속 지키기 ∙감사하기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적 민감성 갖기 ∙공감 능력 기르기 ∙다양성 수용하기 |
사회 ・ 공동체 와의 관계 | 정의 |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법을 지키고 인권을 존중하며, 바람직한 통일관과 인류애를 지닌다. | ◦나는 공공장소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공익, 준법) ◦나와 다르다고 차별해도 될까? (공정성, 존중) ◦통일은 왜 필요할까? (통일의지, 애국심) | ◦우리는 서로의 권리를 왜 존중해야 할까? (인권존중) ◦공정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공정성) ◦통일로 가는 바람직한 길은 무엇일까? (통일의지) ◦전 세계 사람들과 어떻게 살아갈까? (존중, 인류애) | ◦공동체의식 ∙관점 채택하기 ∙공익에 기여하기 ∙봉사하기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가치・덕목 이해하기 ∙올바른 의사결정하기 ∙행위 결과 도덕적으로 상상하기 |
자연 ・ 초월과의 관계 | 책임 | 인간으로서 도덕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인간의 생명과 자연, 참된 아름다움과 도덕적 삶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가진다. | ◦생명은 왜 소중할까? (생명 존중, 자연애) ◦아름답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떠할까?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 ◦어려움을 겪을 때 긍정적 태도가 왜 필요할까? (자아 존중, 긍정적 태도) ◦나는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을까? (윤리적 성찰) | ◦실천 능력 ∙실천 의지 기르기 ∙책임감 있게 행동하기 ◦윤리적 성찰 능력 ∙심미적 감수성 기르기 ∙자연과 유대감 갖기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