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코오롱등산학교 정규반 52기 4조
 
 
 
카페 게시글
등산자료실 스크랩 암벽등반 등급 체계
wanzzang[김완태] 추천 0 조회 19 10.12.01 12:1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등급체계

 

처음 암벽에 붙었을 때..여기는 10이야.. 여기는 난이도 9야
이게 무슨 말인지 도저히 모르겠더라구요..
제가 신고 있는 신발이 5.10인데..
이게 무슨 뜻인지..
집에 오자마자 처음으로 찾아본 것이 등급 체계였습니다.

 

1. 암벽등반의 등급체계

(1) 그레이드의 개요
그레이드란 산의 일정 부분들 특히 암벽부분의 피치, 루트전체, 확보조건, 자연조건등을 고려하여 난이도를 상대적인 평가체제로 등급을 정한 것이다.


(2) 그레이드의 발달
-. 인간의 경쟁심리, 성취의욕, 스포츠성
-. 등반정보로서의 가치
-. 1920년대에 빌로 벨쩬바하(Willo Welzenbach)에 의해 시작


(3) 종래의 U.I.A.A(국제산악연맹)의 그레이드(자유등반,인공등반 공용)
: Easy(쉽다)
: Moderate(보통이다)
: Moderately Difficult(약간 어렵다)
: Difficult(어렵다)
: Very Difficult(매우 어렵다)
: Extremely Difficult(극도로 어렵다)


(4) 요세미테 십진법체계(Yosemite Decimal System:YDS)
1937년, 미국에서 빌로 벨쩬바하(Willo Welzenbach) 등급체계를 수정하여 시에라클럽체계(The Sierra Club System)가 만들어 지고, 1950년대에는 캘리포니아 타키츠록(Tahquitz Rock)에서 기술등반을 보다 정확히 표현하기 위해 시에라클럽 체계를 수정하여 5급에 십진법 숫자를 더한 등급체계가 만들어졌다.
이것이 요세미테 십진법체계(Yosemite Decimal System : YDS)가 되었다. 이 체계는 루트를 등반지형의 특징에 따라 요구되는 기술과 장비의 수준별로 분류하였다.
1 급
: 바위비탈을 손,발을 사용하지 않고 걸어갈 수 하이킹루트.
2 급
: 약간 기어오르며 때로 손을 사용하는 루트. 전혀 경험이 없는 초보자를 제의하고는 로프를 사용하지 않는다.
3 급
: 단순한 클라이밍 혹 온 손을 빈번하게 사용하여 기어오르는 루트. 때로 로프를 사용.
4 급
: 중급 클라이밍 구간이 있고, 대부분은 로프를 사용하는 루트. 추락하면 위험하거나 치명적이 될 수 있다. 모든 초보자 그리고 중급 클라이머 대부분이 확보 받아야 한다. 자연 확보가 쉽게 발견된다.
5 급
: 로프를 사용해 등반해야 하는 루트. 선등자는 심각한 추락에 대비해 자연 확보물을 이용하거나 인공 확보물을 설치해야 한다.
5.0~5.4
: 보통 몸을 움직이는 데 불편하지 않고 암벽등반 기술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사람 몸이 가지고 있는 자연스런 움직임과 힘만 가지고도 바위를 오를 수 있다.
5.4~5.7
: 손 끼우기와 같은 암벽등반기술, 그리고(또는) 힘이 필요하다.
5.7~5.9
: 암벽화, 많이 연습해서 익힌 암벽등반 기술, 그리고 어느 정도(또는 보통이상)의 힘이 있어야 한다
5.10이상: 암벽화, 탁월한 기술과 힘 말고도 등반기술을 훈련해야 하고, 기술수준을 계속 지켜나가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5) 인공등반 등급
인공등반에서 쓰는 등급체계는 A0~A5 또는 C0~C5로 자세하게 나눠져 있다.
A로 나타내는 등급은 피톤과 초크를 쓰는 인공등반(Aid Climbing)의 등급을 뜻하고, C는 클린 인공등반(Clean Aid Climbing)즉, 초크만을 써서 오른는 인공등반 등급을 뜻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A와C를 분명하게 구분해서 바위를 오르는 사람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A0~A5의 등급만을 쓰고 있다.
A0/C0
: 이미 박혀있는 인공 확보물이 있다.
A1/C1
: 확보물을 튼튼하게 걸기 좋다.
A2/C2
: 확보물 걸기가 조금 어렵고 불안하다.
A3/C3
: 확보물 걸기가 어렵고 짧게 떨어질때만 견딜 수 있다.
A4/C4
: 확보물이 오직 몸무게만 견딜 수 있다.
A5/C5
: A4/C4 같은 상태가 20m이상 계속되고, 떨어지면 목숨이 위험하다.
이렇게 A0~A5로 나타내는 인공등반의 등급은 그 마디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을 나타내는 부분 등급이다.
인공등반에서 또 중요한 등급은 바윗길 전체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대개 등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준으로 등급을 매긴다.

 

- 등반 시간을 기준으로 한 등급체계
: 2~3시간 정도 걸림
: 반나절 걸림
: 거의 하루가 걸림
: 하루 온 종일 걸림
: 1~2일 걸림
: 2일 이상 걸림
장비와 등반기술 그리고 확보물을 거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오래 전에 바윗길에 매겼던 인공등반 등급은 달라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예전에 A5로 매졌던 미국 옐케피탄의노스 아메리카 윌(NoIth An土ca W汕)이 이제는 A3로 등급이 낮아졌고, 2일 이상이 걸렸던 바윗길을 종종 하루만에 오르기도 한다.

 

(6) 보울더링 등급
맨손 오르기(Bouldering)에도 나름대로 등급체계가 있다. 이것은 기준이 오라가면 등급이 높아지는, 다시 말해 등급이 그 때마다 달라지는 체계다. B1은 요즘 요세미티 등급체계에서 가장 높은 단계를 뜻한다.
B3는 결코 다시 올라간 적이 없는 등반을 뜻한다. 요즘 요세미티 등급체계와 겨누어 본 맨손 오르기 등급 체계는 다음과 같다.
B1
: 5.14d
B2
: 5.14d 보다 높은 등급
B3 : 다시 올라간 적이 없는 등급

 

(7) 알파인등반 등급
내셔널 클라이임 분류체계(NCCs)의 알파인 등반(Alpine Climbing)등급은 등반시간과 몇 마디 암벽등반의 기술 난이도를 가지고 알파인등반의 전체 어려움을 나타낸다.
알파인 등반 등급을 매길때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따져봐서 정해야 한다. 등반길이, 어려운 마디의 수, 전체 마디의 평균 난이도, 가정 어려운 마디의 난이도,전념정도,길 찾기의 어려움, 등반 시간, 떨어지는 돌이나 얼음, 날씨 문제들이다.

또 등반하는 곳 아래까지 다가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나 어려움 문제도 등급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이것은 지역에 따른 문제이니까 안내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등급이 높아지는 것에 따라 마음의 준비와 전념의 정도도 높아진다. 이 등급체계는 능력 있는 사람들이 한 팀이 되어서 등반한다고 보고 정한 것이라는 것도 꼭 알아두어야 한다.
:기술이 필요한 곳을 등반하는 데 몇 시간정도 걸린다.
Ⅱ:기술이 필요한 곳을 등반하는 데 반나절이 걸린다.
:기술이 필요한 곳을 등반하는 데 한나절이 필요하다.
:하루 종일 어려운 기술 등반을 해야 한다(아무도 올라간 적이 없는 길을 오를 때에는 더 오래 걸린다).
보통 어려운 마디에서는 5.7급 정도다.
:보통 하루 반나절 정도가 걸리는 등반이다. 보통 어려운 마디는 5.8급이 넘는다.
:등반하는데 2~3일이 걸린다. 아주 어려운 자유등반과 인공등반을 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등반시간은 빙하와 눈벽, 얼음벽 등반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등반 모양에 따라 강조하는 것들이
달라진다. 또 어떤 것들 때문에 그 길의 등급이 매겨졌는지 이해하기 위해 길 전체의 흐름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각국의 등급체계를 비교표 <<

미국

프랑스

영국

5.7

5a

4c

5.8

5b

 

5.9

5c

5a

5.10a

6a

 

5.10b

6a+

5b

5.10c

6b

 

5.10d

6b+

 

5.11a

5c

5.11b

6c

 

5.11c

6c+

6a

5.11d

7a

 

5.12a

7a +

 

5.12b

7b

6b

5.12c

7b+

 

5.12d

7c

6c

5.13a

7c+

 

5.13b

8a

 

5.13c

8a+

7a

5.13d

8b

 

5.14a

8b+

7b

5.14b

8c

 

5.14c

8c+

 

5.14d

9a

7c

5.15a

9a+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