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씨 탄생의 비밀
조선초만해도 성씨있는 양반은 10%뿐이 안되었는데
조선중기 양반계급이 족보를 가지게 되면서 부터 평민들도
각 씨족 별로 구전 해오던 자료에 의하여
족보를 만들기 시작하였고 토착민들은 지역별 연결에 따라 동일
씨족으로 족보를 가지게 되었다.
집성촌을 이루지 못하고 생활한 유랑민이거나 원래 천민은
성씨없이 돌쇠,떡쇠, 개똥이, 삼돌이 등 이름으로만
불리웠는데 조선후기에는 양반들의 도움으로 성 하나 만은 가지게
되었고 1909년 일제가 민적법 시행시 성씨가 없던 천민들에게
다시 원하는 성씨의 호적을 일제가 주었는데,
그 때 가장 인기 있던 성씨가 흔하면서도 유명한
"김, 이, 박 등등"이었다.
그래서 유명한 성이 더욱 흔해지게 된 것이다
일제가 성이 없던 밑바닥 천민(노비)계층에게 이들에게 신청하는
대로 유명성씨의 호적을 준 것은 조선의 양반 성씨들이
씨족별로 단결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나온 것이고,
노비를 양민화시켜서 수탈의 대상을 늘이기 위한
식민통치정책의 일환이였다.
일례로 김좌진 장군댁 노비 100명도 안동
김씨 호적을 만들어 가졌다고 한다. 조선시대 양반집 법도는
엄격한 유교의 윤리로 교육되어 우리가 알고 있는
양반으로 행세하기는 행동거지가 참으로 어렵고
엄했다고 한다 따라서 천민은 흉네 낼 수도, 낼 필요성도
느끼지 못는 사회였다.
현재 품성과 관계없이 성씨로 양반입네 떠드는
사람들은 양반집의 돌쇠이었거나, 그 마을 "개똥이"였을
확률이 높은 것은 아닌지?
양반은 항상 따르는 권속들에 대한 책임감과 가문의
명예를 위해 중압감을 느끼며 생활하였으며 자신의 행동이
가문과 직결되었기 때문에 오늘같은 막된 행동이나
막 말을 할 수가 없었으며 지역사회에서 한번 쌍놈의
가문으로 찍혀지면 자녀들의 출가 문제로 직결되기 때문에
성씨가 그 사람의 품행을 구속했다고 한다.
법도와 예를 생명같이 여기고 살아간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런점에서 양반사회는 순기능 역활도 했다고
판단된다 성씨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하여 아래의 자료를 첨부해 본다.
2000년에 조사한 우리 나라의 성씨별 인구가 통계청 홈페이지에
떴는데 1985년 발표 당시보다 성씨의 숫자가
12 개 늘었다 그 때는 274개였는데 이번은 286개가 되었다.
우리 나라 10대 성씨의 순위는 변화가 없었다.
김(金) 이(李) 박(朴) 최(崔) 정(鄭) 강(姜) 조(趙) 윤(尹) 장(張) 임(林)...
“김(金)” 씨는 우리 나라 인구의 21.6%인
992만 여 명으로 여전히 제일 많았다 “이(李)” 씨는 그보다
훨씬 적은 14.8%로 679만 여 명으로 조사되었다.
“박(朴)” 씨는 또 그보다 훨씬 적은 8.5%로 389만 여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잇는“최(崔),정(鄭)”씨는 4% 대이고,
“강(姜), 조(趙), 윤(尹), 장(張)”씨는 2% 대, 그리고“임(林)”씨부터
21위“전(全)”씨까지 1%대를 유지하고 있는데...
성씨별 인구 수가 거의 일정한 차이를 유지하며 계속
나열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중국이나 일본의 성씨는 1위부터 2, 3위의 분포가
비교적 고르게 나타나 특정 성씨로 지나치게 몰리는 경우가 없다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만 1, 2위가 이상할 정도로 특별히 많아진 것은
1900년대 초에 처음 호적법이 시행될 때
“양반이 되고 싶은”사람이 너무 많아서 이런 기형적인 분포가
나타났다고 한다. 그게 무슨 이야기인고 하니...
일본이 메이지 유신 때에 “전 국민의 성씨 가지기” 정책을 시행하여
전 국민으로 하여금 성씨를 만들어 가지도록 하였는데 이 때
대부분의 국민들은 각자 자기 집의 위치나
동네의 특징을 살린 성씨를 만들어서 가졌다고 한다.
“田中, 中村, 松下...” 등 다양하게 창씨된 성씨의 숫자가 순식간에
8만 개나 되었는데.... 일본은 이러한 특징 때문에
특정 성씨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는 없다고 하며... 또한 성씨만
가지고는 가문의 역사 같은 것은 이야기할 수가 없기
때문에 민족의 역사를 논할 때 성씨가 무언가 하는 것은 별로
따지지 않는다고 한다 일본인들은 당연히 성씨에 대한
자부심이나 애착 같은 것이 거의 없다.
중국이나 한국과는 여기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그로부터 불과 몇 년 뒤에 일본이 우리 나라, 즉 대한제국에
와서도 계급을 타파한다면서 “신분 표시가 없는
호적법”을 시행하였고, 여기에서도“전 국민의 성씨 가지기”운동을
전개하여 전 국민으로 하여금 성씨를 만들어 가지도록 하였는데,
결과는 일본과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국민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던 “돌쇠, 밤쇠, 삼월이, 오월이..”
들은 일본처럼 새로이 성씨를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이들 대부분이 그 동네 지주나 양반들에게 부탁하여
그 “양반님”들의 성씨를 얻어 와서는 관청에 신고하는 현상이
일어났는데 이 때에 김(金) 씨나 이(李) 씨가 갑자기
늘어나는 기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특정 성씨가 총 인구의 20%를
넘어 가는 경우는 없는데, “양반 대우를 받고 싶은 사람이 너무 많았던”
우리 나라에서만 나타난, 대단히 특이한 현상이 되어 버린 것이다.
하여튼 우리나라는 결과적으로 “전 국민의 양반화”가
자연스러이 이루어졌고, 옛날 이야기에 그 많던 “방자, 향단이,
마당쇠, 구월이...”의 자손은 순식간에 자취를 감추었다.
우리 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슨 무슨 정승,
판서의 몇 대 손”이 되어 버렸고, 오로지 양반의 후손만이
존재하는 나라가 되었다.
그래서 덕분에 우리 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양반이
많은 나라가 되었고, 또한 제사가 가장 많은 나라가 되어 버렸다
불과 100 여 년 전만 해도 “성씨도 없는 쌍놈들”은
제사고 차례고 지낼 수가 없었는데, 요즈음은 집집마다
장손이면 모두 명절날 차례를 지낸다. 참고로 5000년 전부터 성씨를
사용해 온 중국의 경우를 보면 성씨별 인구 1, 2, 3위의 비율은
각각 7.4%, 7.2%, 6.8%로 되어 있어서,
특정 성씨로 몰리는 현상은 없다 중국은 인구 0.1% 이상을
차지하는 성씨가 모두 129개로 나타났는데, 이 129개 성씨의
인구 합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