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로 방문과같은 목재문에 부착된 도어록(실린더/목문손잡이)은 드라이버와 못과같은 뾰족한 물건 하나만 있으면 간단하게 교환이 가능 합니다. 모양은 좀 다르더라도 구조는 거의 비슷합니다. 따라서 극히 일부의 외제를 제외한 모든 제품은 호환이 가능합니다.
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도어록입니다. 분해를 하기위해서는 문 손잡이 안쪽에 있는(사진②)와같은 분해 구멍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③ 분해구멍에 못이나 송곳같은 뾰족한 물체로 약간 힘을주어 눌러주면서 손잡이를 잡아 뺍니다. ④ 사진과 같이 손잡이가 빠집니다. ⑤ 손잡이를 사진과같이 완전히 빼 낸다음 사진⑥과 같이 플레이트(캡)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풉니다. ⑦ 드라이버로 나사못을 풀어 냅니다. ⑧ 과같이 플레이트가 빠지면 몸체를 반대편으로 빼 냅니다. ⑨ 드라이버로 나사못을 푼 다음 래치를 빼 냅니다. ⑩ 도어록이 완전히 제거된 모습입니다. 조립은 역순으로 시도 하시면 되며 그림 ⑭와 같이 래치가 몸체에 정확히 끼워지도록 조립하시면 됩니다. ⑪ 레바록도 안쪽에서 분해가 가능하며 사진은 위아래 나사못으로 고정된 타입의 분해 방법으로 나사못만 풀어내면 쉽게 해체가 됩니다. ⑫ 또 다른 타입의 레바록으로 먼저 원통형과 같이 분해 구멍을 눌러서 손잡이를 빼 냅니다. ⑬ 손잡이를 빼 낸다음 캡을 시계방향으로 약간만 돌려주면 캡이 열리게 됩니다. 잘 열리지 않을 경우에는 캡의 테두리에 난 홈에 1자형 드라이버를 밀어 넣어 당기면 쉽게 열립니다. 다음은 순서⑦과 같이 나사못만 풀어내 면 분해 조립이 가능합니다.
5) 재조립시 인플레이트를 재조립 할 때에는 돌출부분을 노란 화살표 방향에 맟추어 끼워넣은다음 청색 화살표 방향으로 약간 돌려주면 튼튼하게 고정이 됩니다. - 분해시에는 인플레이트를 반대로 약간 돌려서 빼냅니다. 이때 잘 빠지지 않을 경우 ㅡ 자 드라이버등을 이용하여 벗겨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