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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2020년 9월 25(금)아침
종료:2020년 9월 25(금)저녁
신/명/기 (DEUTERONOMY)
신명기 서론
저자 : 모세(Moses)
기록 연대 : 주전(B.C.) 1407년경
주제 : 모세의 위대한 고별 메시지 - 하나님을 사랑하라(한눈만화성경개관)
언약의 되새김과 순종에 따른 축복(만나성경)
주요 인물 : 모세, 여호수아
내용 요약 : 신명기는 장소의 이동 없이 요단 강 동편의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죽기 직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행한 마지막 가르침을 기록한 책이다.
모세는 지나온 과거의 날들을 돌아보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다시 한번 꼼꼼이 정리해주는 가운데
오직 그 언약의 말씀대로 살아가야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다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듭 깨우쳐 주었다.
1장
서론
모세가 수령을 세우다
정탐할 사람을 보내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벌하시다
신명기는 세 차례에 걸친 모세의 설교로 구성된다.
그중 첫 번째 설교는 1:1 – 4:43에서 모세는 사십 년 광야 생활을 회고한다.
본장은 호렙산으로부터 가데스 바네아에 이르는 여정 중에 있었던 일을 회고 한다.
하나님이 가나안 정복을 촉구하신 사실 6 – 8절,
이드로의 조언에 따라 재판장들을 임명한 것 9 – 18절 등이 수록된다.
특히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불순종 사건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19 – 46절. [NIV해설]
전체 서론과 더불어 몇 가지 회고로 구성. 즉 호렙산에서 행정 체계를 개편한 일,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반역 사건, 그리고 무모하게 가나안 산지로 올라가다가 실패한 사실. [만나성경]
2장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보낸 해
이스라엘이 헤스본 왕 시혼을 치다
본장에서는 38년 가량의 지루했던 광야 여정을 과감히 생략한 채,
이스라엘이 다시금 가데스 바네아에 이르러 거기서 헤스본에 이르렀던 여정을 회상한다.
여기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 사실이 많이 언급된다.
전반부는 이스라엘이 싸워서는 안 될 족속들을 주지시키는 내용이다.
반면에 후반부는 24 – 37절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헤스본 왕 시혼을 정복한 기사를 소개한다. [NIV해설]
본격적인 가나안 정복 전쟁에 임하기전에
정복 대상에서 제외된 족속들(에돔, 모압, 암몬)을 열거한 후,
정복 대상인 아모리 족속과의 전쟁 및 그들을 진멸시킨 내용이 소개. [만나성경]
3장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을 치다
요단 강 동쪽에 자리잡은 지파들
모세가 요단을 건너지 못하다
계속해서 모세는 헤스본에서 벧브올까지 이르는 여정을 소개한다.
헤스본 왕 시혼을 이스라엘은,
북으로 더 전진하여 바산 왕 옥의 영토와 그 거민을 철저히 정복한다.
이 모든 과정에서 하나님이 권능이 분명히 부각된다.
모세는 정복한 요단 동편 땅을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 등에게 분배함과 아울러 그 지파들이 요단 서편 정복의
선봉이 되어야 할 것을 주지시킨다. [NIV해설]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의 땅을 정복한 후,
정복한 요단 동편의 땅을 두 지파 반에게 분배해준 일과
모세가 가나안 땅 입성을 소원하나 거절당한 일이 소개. [만나성경]
4장
지켜야 할 하나님의 규례들
우상을 만들어 섬기지 말라
요단 강 동쪽의 도피성
모세가 선포한 율법
모세는 역사에 대한 회고를 바탕으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순종할 것을 권고한다.
그 권고는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율법의 완전함에 기초하고 있다. 1- 8절.
모세는 이스라엘이 목도해 온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과 호렙 산에서
두 돌판을 받은 사건을 명심하라고 당부한다.
9 – 14절에서 제2계명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우상 숭배의 위험을 경고한다.
한편 41절 이하는 도피성의 설치에 관한 내용이다. [NIV해설]
몇 가지 복합적인 내용의 소개.
율법을 준수하고 절대 우상 숭배를 하지 말라는 명령, 요단 동편에 설치될 도피성의 위치,
그리고 모세가 선포한 두 번째 설교의 서론. [만나성경]
5장
십계명
여호와의 음성 듣기를 두려워하다
4:44로부터 28:68까지는 모세의 두 번째 설교인데,
언약 신앙의 본질이 무엇이며 5:5 – 11:32,
또한 상세한 언약 규정이 무엇인지를 12:1 – 26:19 주로 다룬다.
본장에서 모세는 호렙 산에서 두 돌판을 받는 광경을 회고하며
그 돌판에 새겨진 십계명을 소개한다.
십계명은 율법의 본질이요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맺은 언약의 기초로서
하나님 사랑(제1- 4계명)과 이웃사랑(5 – 10계명)으로 구분된다(마22:37 – 40). [NIV해설]
호렙 산 언약의 핵심인 십계명에 관해 다시금 소개.
즉 호렙 산 언약시 하나님의 영광 중 강림과 십계명 전수,
그리고 당시 모세의 중보자 역할이 소개. [만나성경]
6장
(계속)
불순종에 대한 경고
본장에는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명령으로 가득하다.
특히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4 – 9절을 ‘쉐마’(들으라는 뜻)라 하여,
경건한 자들이 날마다 낭송하는 신앙 고백으로 삼았다.
쉐마의 주제 역시 ‘여호와 사랑’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이는 신명기 전체의 주제이기도 하다.
10 – 25절에서는 애굽 종살이에서 구원해 내신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잊지 말며
그것을 후손들에게 전해야 할 것을 주지시킨다. [NIV해설]
율법이 주어진 목적과 더불어 자녀 교육의 최고 지침인 ‘쉐마’(들으라, 4-9절)가 소개.
이어 불신앙에 대한 경고 및 자녀에 대한 여호와 신앙 교육의 의무가 강조. [만나성경]
7장
여호와께서 택하신 민족
법도를 듣고 지켜 행하면
본장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정착과정에서와,
그곳에서 정착하여 살아가는 동안에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서 행해야 할 바에 대한 기록이다.
이를 위해 먼저 우상 숭배로 가득한 이방세력들로부터 스스로를 철저히 분리해야 하며
그것들을 철저히 진멸하라고 한다.
가나안 족속들을 진멸하는 것은,
약소국에 대한 침탈이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 집행을 위한 성전(Holy war)라는
개념을 내포한다. [NIV해설]
가나안 정복 전쟁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의 제시.
①가나안 땅의 우상을 멸절하고 그곳 거민과 교류하지 말 것.
②오직 하나님의 능력만을 굳게 믿고 전쟁에 임할 것. [만나성경]
8장
이스라엘이 차지할 아름다운 땅
여호와를 잊지 말라
여기서 모세는 먼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어떻게 인도하시며
얼마나 풍성한 축복을 베푸셨는지를 설파한다.
하나님의 주된 관심은 언약 백성을 축복의 길로 인도하시는 데 있다.
이어서 이스라엘이 가나안에서 빠질 수 있는 자만심을 각별히 경계한다.
경제적 풍요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망각하고,
자신의 힘과 재주로 그 모든 축복을 획득했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각별한 명심이 필요하다. [NIV해설]
이스라엘 광야 생활 40년 동안 임한 하나님의 은혜가 회고되는 중, 장차 가나안 땅의 풍요로운 삶 중에서도 은혜를 잊지 말 것을 강조. [만나성경]
9장
백성의 불순종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된 것은, 구속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은혜로운 섭리에 기인한다. 이를 밝히기 위해 모세는, 이스라엘이 대항해야 할 가나안 족속의 물리적언 면에서 이스라엘보다 더 강함을 지적한다 1 – 5절. 나아가 출애굽 이후 거듭하여 범했던 반역과 불순종의 흔적들 6 – 24절 및 모세의 중보기도를 보다 구체적으로 상키한다 25 – 29절.
금송아지 숭배 사건을 중심으로 불순종과 거역으로 점철된
이스라엘의 지난 역사를 회상하는 중,
다시는 교만과 죄악에 빠지지 말라고 당부하는 장면. [만나성경]
10장
모세가 십계명을 다시 받다
여호와께서 요구하시는 것
모세는 하나님이 다시금 두 돌판을 주신 일을 회상하므로
불순종과 하나님의 자비와 인내를 극적 대조한다.
이 사건은 하나님이 버리지 않는다는 증거이고
그 열조들과 맺으신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신다는 표시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하나님만을 섬기며 순종하므로
그 은혜를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
진실로 하나님은 만복의 근원이시며 복된 삶을 위한 참된 길잡이가 되신다. [NIV해설]
십계명이 재차 주어짐으로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의 언약관계가 다시 회복되는 장면.
이어 주님이 요구하는 것이 분명하게 제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 [만나성경]
11장
여호와께서 행하신 큰 일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
여호와를 사랑하고 순종하라는 내용의 주제가 이어진다.
먼저 모세는 출애굽과 광야 생활 중에 드러난 하나님의 권능을 상기.
그후 그 하나님만 의지하고 순종하므로 복을 누리라고 권면.
그들이 가나안에서 번영을 누릴 수 있느냐의 여부는
하나님과 그 말씀에 순종하느냐이다.
결론적으로 모세는 순종과 불순종에 따른 복과 저주를 극명하게 대조시켜
양자택일을 강조한다. [niv해설]
모세는 먼저 광야 여정 동안 베푸신 주님의 은혜를 기억할 것을 권면.
이어 이스라엘 앞의 두 길,
곧 순종에 따른 복과 불순종에 따른 저주의 길이 있음을 제시. [만나성경]
12장
택하신 예배 처소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라
본장에서 16:17절까지는 거룩한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에 관한 규정이다.
본장은 성소에 대한규정 2 – 14절과 고기 먹는 규정 15 – 28절 및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 29 – 32절 등으로 구분.
이스라엘은 구별된 제사장 나라로서 여호와께서 정하신 장소에서만
제사를 드려야 한다.
하나님 중심주의와 신앙우선주의로 요약되는 이스라엘 백성의 삶의 원칙은
오늘날 성도들에게 그대로 이어진다. [niv해설]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
①이스라엘 공동체의 신앙 순수성을 위한 이스라엘의 유일 중앙 성소에 관한 것
②가나안 땅의 우상 숭배자들의 행위를 결코 본받지 말라는 것. [만나성경]
13장
(계속)
단호하고도 과감한 우상숭배 척결을 명한다.
1-11절은 각종 우상 숭배자들을 처단하라는 명령,
12-18절은 우상 숭배에 빠진 성읍 전체를 멸하라는 명령.
우상숭배로 이끄는 사례들을 보면,
외부의 유혹보다 내부의 유혹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우상숭배의 요인이 우리 내부에 있음을 안다. [niv해설]
가나안 땅의 우상 숭배자들을 배격하라고 명령하신 하나님은,
이제 이스라엘 공동체 내에서 생겨날지 모르는 내부의 유혹자들에 대해
철저히 경계.징벌할 것을 명령하심. [만나성경]
14장
금지된 애도 법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
십일조 규례
먼저 당시 고대 근동 지방에서 행해지던 이교적인 악습,
곧 죽은 자를 위해 자해하던 관습을 금하며,
이어서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을 철저히 구별할 것을 명한다.
3-21절에 열거된 짐승들은 이방 종교에서 관련된 것이기에 부정한 것들로 여겨진다.
22-29절은 백성들이 매년 바쳐야하던 십일조와 안식년을 기준으로
제3년과 제6년에 바쳐야하는 십일조에 관한 규정. [niv해설]
하나님의 성민으로 선택된 이스라엘은 생활 풍속을 통해
음식의 규례로 ‘성결의 삶’을 살 것이 요구.
감사와 구제의 ‘십일조’가 제시. [만나성경]
15장
빚을 면제해 주는 해
종을 대우하는 법
처음 난 소와 양의 새끼
약자들을 위한 면제와 해방의 법.
7년을 주기로 하여 그 마지막 해는 여호와의 면제년이다.
이 해에는 동족의 빚을 탕감하고 종으로 팔린 히브리인을 해방한다.
이는 언약 백성이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사랑의 공동체로 결속되기 위한 조치이다.
말미에는 소나 양의 첫 새끼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의 장자들과 초 태생들을 살리신 은혜를 기억하게 하는 규례가 소개. [niv해설]
세 가지 규례가 제시.
①매 7년 안식년에는 빚 독촉을 면제하라
②제7년에 동족 히브리 출신의 종을 해방하라.
③출애굽과 관련된 초태생 규례. [만나성경]
16장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공의로 재판하라
이스라엘의 세 절기들,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에 관한언급.
유월절은 가장 큰 절기인데 애굽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됨을 기념하는데 초점.
칠칠절과 초막절은 가나안 땅에 정착한 이스라엘이 받은 축복에 초점.
이스라엘은 유월절을 통해 구원의 하나님을 깨닫고 칠칠절과 초막절을 통해서는
계속되는 은혜로 보호하시는 섭리의 하나님을 알고 경배함이다. [niv해설]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들이 1년에 세 차례 지킬 3대 절기(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이 소개.
또한 공의로 재판할 것, 이방의 우상을 세우지 말라. [만나성경]
17장
(계속)
이스라엘의 왕
이 장에는 두 가지 재판 규례 1-13절, 왕정 제도에 관한 지시 14-20절이 수록.
우상 숭배자들은 극형에 처함이 마땅하되,
두 세 사람이 증인들과 세우게 함으로 증거 재판주의의 취지가 최대한 고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왕을 요구할 것을 예견하심.
이방 국가의 왕정과 구별되는 제도를 알리심.
이스라엘의 왕들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백성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대리자임. [niv해설]
세 가지 법이 제시.
①십계명 중 제2계명을 어긴 우상 숭배자 처벌법
②어려운 사건을 중앙 법원에 의뢰하는 상소법
③장차 이스라엘의 왕 될 자와 관련된 왕 옹립법. [만나성경]
18장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몫
선지자를 일으키실 약속
제사장들과 레위 인들의 분깃1-8절, 및 선지자들 9-22절에 관한 규정.
레위 인들은 백성들의 십일조와 제물을 통해 생계를 해결함으로
여호와께 드리는 제사와 이에 수반되는 모든 업무들에 전념할 수 있어.
이스라엘은 이방민족들이 점쟁이, 마술사, 신접자 등을 철저히 배격하고
여호와가 세우시는 선지자의 메시지에 순종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선지자이신 그리스도를 대망해야 한다. 요1:21참조. [niv해설]
이스라엘 백성들의 올바른 종교생활을 위한, 제사장과 레위인의 몫에 관한 법.
이방의 각종 가증한 미신과 우상숭배 행위의 금지명령과 선지자 제도의 약속. [만나성경]
19장
도피성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라
두 세 증인의 입으로 하라
도피성 제도(1-13절)와 증인에 관한 법 15-21절이 언급.
고의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자는 사형이다.
부지중에 사람을 죽이면 도피성에 피신함으로 생명을 보존 할 수 있다.
이는 피의 보복이 악 순환되는 것을 막으려는 조치이다.
형 선고와 집해에서 증인의 역할이 매우 중시되는 만큼 위증 죄도 엄하게 다스린다.
위증죄에 대한 형벌은 동일 보복법(Lex talionis)에 따라 시행된다. [niv해설]
이스라엘 백성들의 올바른 사회생활을 위해,
우발적인 살인자를 보호하는 도피성 제도와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라는 명령과
증인의 올바른 증언과 관한 법이 제시. [만나성경]
20장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이스라엘은 언약 백성으로 침략 전쟁이 아닌 거룩한 전쟁을 수행한다.
성전의 숭배는 여호와께 대한 순종에 달린다.
그래서 성전 수행에 걸림이 되는 군사들은 제외 된다 1-9절.
이방 성읍을 공략하는 과정에서 가나안 거민들은 철저히 진멸하여 약속의 땅에
이방 악습의 잔재를 뿌리 뽑지만 멀리 떨어져 거하는 민족들에게는 먼저
화친을 권하고 이를 거절시 공략한다. [niv해설]
이스라엘 백성들이 치를 전쟁과 관련,
징집에 대한 규례와 전투시에 지킬 규례가 주어짐. [만나성경]
21장
죽인 자를 알지 못하거든
여자 포로를 아내로 삼는 규정
장자의 상속권패역한 아들에게 내리는 법
기타 규정
살인자를 알 수 없는 살인 사건의 해결책과1-9절,
전쟁에서 포로로 잡은 여성을 아내로 맞는 규정, 맏아들의 상속권,
패역한 아들에게 내리는 형벌 등과 같이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제반 문제들의 처리 방법10-21 등이 소상하게 설명된다.
이 모든 규정들 속에 하나님의 백성이 공의로운 공동체의 삶을 살도록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자상하신 배려가 깃들어 있다. [niv해설]
이스라엘 공동체의 성결과 가정의 질서를 위한 다양한 규례들이 제시된다.
예컨대 살인자를 알지 못할 때의 속죄법,
여성 포로를 처리하는 법, 불효 자식을 제재하는 법 등. [만나성경]
22장
(계속)
순결에 관한 법
일상 생활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우들에 대한 규례들 1-21절,
이어 성도덕에 관한 규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13-30절.
이 율법들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이 언약 공동체에게 베푸시는 관심과 그
들에게 요구하시는 사항의 범위가 매우 넓다는 점을 알게 된다.
특히, 성도덕에 대한 강조는 하나님이 영육간의 순결을 각별히 소중이 여기신다는 점을
분명하게 한다. [niv해설]
이스라엘 사회의 건전한 기풍과 백성들의 순결한 삶을 위한 규례들의 제시이다.
즉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법, 의식주와 관련된 성결과 자비의 법, 그
리고 순결에 관한 성 윤리법. [만나성경]
23장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는 사람들
진영을 거룩하게 하는 법
기타 규정
1-8절에는 여호와의 총회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이 언급된다.
9-14절에 전쟁을 앞둔 가운데서 위생 및 정결에 대해 당부한다.
외국인 노예에 대한 인도적인 배려들15-16절, 창기와 미동을 근절하라는 당부17-18절,
동족에게 이자를 받지 말 것19-20절, 서원 이행의 중요성21-23절,
타인의 포도원이나 밭의 소산을 먹을 경우24-25절 등이다. [niv해설]
먼저 이스라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할 자들의 기준이 제시되는데,
이어 여섯 가지 각종 사회법이 소개된다.
이런 법들은 이스라엘 사회의 성결과 긍휼 및 공의를 위한 것들이다. [만나성경]
24장
이혼과 재혼
기타 규정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보호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규례들.
이혼법1-4절, 신혼부부에 대한 특별 배려 5절, 생활 필수품인 맷돌을 저당잡지 말 것6절,
유괴범7절, 문둥병자8절에 관한 규례이다.
가난한 이웃과 품꾼, 객, 고아와 과부 같이 힘없는 자들에 대해 명령한 10절 이하 내용은,
언약 공동체 내에서 사랑과 공의가 고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niv해설]
먼저 이혼과 재혼에 관한 규정 그리고 이스라엘 사회에서 여러 소외 계층을 위한
사랑과 공의를 실천하는 세부적인 각종 법규들이 언급된다. [만나성경]
25장
(계속)
죽은 형제에 대한 의무
다른 법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라
사형에 처할 만큼 심한 죄가 아닐 경우에는 태형을 집행하되,
사십 대로 제한한다1-3절.
4절은 짐승에 대한 하나님의 배려이다.
5-10절은 수혼법과 이 의무를 거부하는 자에 대한 규정이며,
11-12절은 싸움 도중이라도 남자의 생식기를 다치게 할 경우 중한 처벌을 내린다.
13-16절은 공정한 상거래를 당부한다.
17절 이하는 하나님 두려워하기를 거부했던 아말렉을 진멸하라는 내용이다. [niv해설]
이스라엘 사회에서 자비와 정의가 구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법규들이 마련된다.
그중 후사없이 죽은 형제의 가문을 잇는 ‘계대 결혼법’이 독특하다. [만나성경]
26장
토지 소산
하나님의 보배로운 백성
모세는 가나안 땅을 소유한 이스라엘이 지금부터 실행해야 할 두 가지 의식에 관해 말한다.
①그 땅의 첫 열매를 여호와께 바치는 것1-11절,
②3년마다 모든 소산의 십일조를 내어 레위 인은 물론 고아와 과부 등
의지할 데 없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나누는 일12-15절.
기타 언약 규정에 대한 결론 성격의 권고를 덧붙인다. 16-19절. [niv해설]
두 가지 규례가 제시된 부분.
①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바칠 첫 열매의 봉헌 규례,
②안식년을 기준으로 매 3년마다 바쳐야 하는 이웃을 위한 구제용 십일조 규례. [만나성경]
27장
돌 위에 기록한 율법
에발 산에서 선포한 저주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날 율법을 기록한 큰 돌을
에발 산에 세우고 제단을 쌓아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고 멸한다.
율법은 순종의 필요성을 깨우치기 위함이며,
제단은 불순종할 경우의 유일한 회복 방법으로 제시한 것이다.
특히, 언약갱신 의식에 대한 내용 중 본장에 저주 내용만 수록되는데
이는 이스라엘의 패역한 본성을 강력히 깨우치고자 하려는 의도를 엿본다. [niv해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들이 제시된다.
그것은, 율법을 새긴 큰 돌을 세우는 것과 에발 산과 그리심 산에서
축복과 저주를 선포하는 것이다. [만나성경]
28장
순종하여 받는 복
불순종하여 받는 저주
27장은 요단을 건넌 후 이스라엘이 거행해야 할 의식이라면 본장은
다시 모압 평지에서 선포된 상세한 언약12-26장과 관련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경우에 임할 축복1-14절과
불순종할 경우에 임할 저주15-68절을 거듭 상기하는 내용이다.
다른 경우처럼 축복보다 저주의 내용이 훨씬 더 자세히 언급된다. [niv해설]
본문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해 순종했을 때 따르는 축복과
불순종의 때에 따르는 저주가 뚜렷이 대조되어 나타난다. [만나성경]
29장
모압 땅에서 세우신 언약
본장과 다음 장은 모세의 세 번째 설교에 해당한다.
먼저 모세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베푸신 구원의 역사를 회상함으로 시작한다 2-9절.
이어 이 언약 총회에 이스라엘의 남자만 아니라
모든 여성들과 유아들 및 객들과 종들까지 참여가능하다고 하므로
언약에 참여하는 일이 본질적으로 개방되어 있음을 알린다10-15절.
16절 이하는 배교자들에게 미칠 저주에 관한 내용. [niv해설]
모세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세대와 언약을 갱신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은총에 대해 회상한다.
이어 언약의 준행에 따른 축복과 파기에 따른 저주를 경고하므로 언약을 갱신한다. [만나성경]
30장
복 받는 길
1-10절 내용에는 마치 모세가 향후 전개될 역사와 관련하여
이스라엘의 실패와 타락을 예견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모세는 그들이 포로로 잡히더라도 회개하여 회복의 은혜를 받으라고 한다.
이스라엘의 불순종이 그들을 향한 주님의 구속 역사를 좌절시킬 수는 없지만,
모세는 순종의길을 택함으로 생명과 축복을 누리라고 간곡히 호소한다 11-20절. [niv해설]
비록 불순종으로 인해 저주가 임하더라도 회개하면 회복의 축복이 임할 것임을 일깨우며,
다시금 순종하므로 생명과 복을 취하라고 권한다. [만나성경]
31장
여호수아가 모세의 뒤를 잇다
일곱 해마다 율법을 낭독하여 주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하신 마지막 지시
여기부터 본서의 마지막 장 까지는 모세의 마지막 행적과 죽음을 다룬다.
모세는 자신의 죽음이 임박한 것을 알고,
백성들에게 가나안 정복을 당부1-6절, 여호수아를 새 지도자로 임명7-8절한다.
면제년의 초막절에 율법을 낭독함으로 모든 세대들에게 하나님 경외 교육을 당부9-13절한다.
14절 이하는 32장에 수록된 ‘모세의 노래’가 지어진 배경을 하나님이 설명하시는 부분이다. [niv해설]
임종을 앞둔 모세가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우고 백성들을 위로한다.
그리고 마지막 사역을 감당한다. 곧 율법서를 전수하고,
이스라엘의 배교를 예언하며 언약서의 보관을 명한다. [만나성경]
32장
모세의 노래
본장에 수록된 노래1-43절를 총회에서 낭독한 것은
언약 갱신의 한 순서로서 언약 갱신의 증거가 된다.
이노래의 주제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위대하심 10-14절, 우상의 허구성16-21절,
이스라엘의 완악성과 불순종5,6, 15-21절, 하나님의 심판36-42절 등이다.
고별사를 마친 모세는 명령에 따라 느보산에 올라 자신은 들어가지 못할 가나안을 바라 본다 48-52절. [niv해설]
모세가 노래를 지어 백성들을 훈계하는 장면.
노래의 내용은 이스라엘의 배반과 하나님의 심판이다.
이후 모세의 최후 권면이 전달되고 모세의 임종 예고가 주어진다. [만나성경]
33장
모세의 축복
모세는 임종을 맞으러 느보 산에 오르기 전에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시의 형식을 빌어 유언적인 축복을 남긴다.
그 내용은 먼저 출애굽 이후로 늘 함께 하신 여호와의 크신 위엄 묘사2-3절.
이스라엘 지파들에 대한 축복을 예언6-25절,
모든 축복의 근원이신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유일성 찬양으로 마감된다. 26-29절. [niv해설]
이스라엘 12지파를 향한 모세의 축복 장면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12지파에 대해 각각 적합한 축복을 선언하는 바,
이는 일찍이 야곱의 축복보다 발전된 계시의 형태를 보인다. [만나성경]
34장
모세의 죽음
모세가 죽고 여호수아가 그 뒤를 이어 지도자의 자리를 계승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모세는 애굽 왕궁의 풍족한 생활을 마다하고 자기 백성의 고통에 동참,
40년 동안 여호와의 종으로 하나님과 백성들을 섬기며 인도한다.
모세가 죽은 후에도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역은 중단되지 않을 것이다.
여호수아를 세우시고 필요한 능력과 권위를 그에게 부여하신 것이다. [niv해설]
느보 산에 올라 약속의 땅을 바라본 후
120세의 일기로 임종을 맞이한 모세의 죽음 장면과 모세에 대한 추모 기록이다. [만나성경]
[출처]
1) NIV 해설성경
2) 프레미엄 만나성경, 개역개정판, 성서원
3) 마침:2020년 9월 25일 금요일 저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