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행정구역으로 북으로 오산시와 화성시와 접하고
안성시를 동으로 남으로 천안시와 접하고 있습니다.
지가상승과 산업의 변화로 인해 경기도 남부로 산업군과 시설등이 이전하며
신규산업단지등으로 일자리증가와 인구가 증가되며 각종 기반시설과
도시개발등의 신도시급의 개발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군기지가 평택으로 이전하며 팽성읍일대의 변화가 이어지고 있고
중국의 경제규모가 커짐으로 인한 평택항의 규모와 개발 기대감도 높아지고
고덕국제도시와 삼성산업단지,진위면의 LG산단도 투자가 이어지고
있어 SRT가 정차하는 지제역에과 연계된 지역이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계획의 기본방향
= 도시의 성장방향 제시 및 개발과 보전축 설정과 기능 강화
= 평택항 주변지역을 생산 및 상업/업무, 국제교류, 관광위락, 주거, 녹지공간이
어우러진 항만 배후도시 개발
=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국도1호선 우회도로, 국도43호선, 국도38호선 우회도로 개설로
동부지역의 개발수요가 급증함에 따른 토지이용계획 수립
= 동서교통의 강화와 남북교통축, 순환교통의 보강
= 농림지역의 최대한 보전으로 쾌적한 환경의 공간구조 유도
= 미군기지 주변지역 정비 및 국제상업중심지로 개발
= 신규 산업단지(신재생, 마산, 고렴, 진위2산단, 삼성, 유창산단, 브레인시티)를
조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첨단 R&D 시범단지 조성 및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
= 지제역(SRT 복합환승센터), 안중역, 진위역 개발에 따른 역세권 개발
=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미군정착을 위한 주거 및 위락단지 확보
♠ 공간구조
= 2도심
- 고덕/송탄/남평택 : 국제상업, 문화, 주거, 행정복합, 국제교류, 교육 기능 부여
- 안중/포승/현덕 : 국제교류, 항만 배후도시, 관광/휴양기능 부여
= 3지구중심
- 진위 : 주거, 생산 기능 부여
- 팽성 : 한미교류, 국제상업 기능 부여
- 청북 : 생산, 유통, 전원도시 기능 부여
공간구조
♠ 발전축
= 송탄/남평택/고덕 도심은 행정기능 중심
= 안중/포승/현덕 도심은 물류관광도시 중심
= 국도1호선을 중심으로 남북을 연결하는 축과 국도 38호선을 중심으로 동서로 연결하는 축을
연계하여 십자형 개발축을 설정하고,
팽성에 국도 45호선과 청북에 국도 39호선을 보조축으로 설정하여
기존 시가지의 쇠퇴를 방지하고 신시가지의 연계성강화
발전축
♠ 생활권
= 동부생활권 : 문화, 국제교류, 주거, 행정타운, 유통, 교육, 국제상업, 복합업무, 한미교류 기능
- 국제교류, 국제상업도시 육성
- 장래 평택시 신청사예정지를 지원하기 위해 행정, 업무, 주거, 상업 등이
종합적으로 개발되도록 연계구상 (고덕국제신도시)
- R&D 단지 조성 및 4년제 대학의 유치를 통한 지역경쟁력 확보
- 상업, 문화, 사회복지 기능이 완비된 도시로 개발
- 가용토지를 최대로 활용한 친환경적 신도시 개발(진위역세권, 지제역세권, 소사벌택지지구)
- 조성된 공업용지의 공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항
- K-6주변지역 국제상업도시로 육성 및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주거용지 확보
- 고덕(삼성)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협력단지 조성
- 구도심의 재정비를 통한 도시이미지 제고
= 서부생활권 : 항만배후도시, 생산, 공업, 관광/휴양, 전원도시 기능
- 평택항 배후지역을 생산, 물류유통, 국제교류, 상업, 업무, 녹지기능을 부여하여
평택항 배후도시로 건설
- 기존의 평택호 유원지 및 인접 계획관리지역 일대를 종합레포츠 타운
- 포승국가산업단지 확대 개발
- 주거 교육기능을 갖춘 평택항 배후도시로 개발
- 주변자연환경과 조화된 중/저밀도의 쾌적한 전원도시개발
- 산업단지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도모
- 황해 경제자유구역 개발 및 안중역세권개발
생활권 및 인구계획
♠ 전략지구 개발구상
1. 황해경제자유구역 평택BIX
= 위치 :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일원
= 면적 : 2,044㎢
= 기준연도 2008년 ~ 목표년도 2020년
= 개발목표
- 중국경제의 급격한 부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포승지구를 대중국 수출입 전진기지로 육성함
- 날로 증가하는 대중국 교역량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평택/당진항의 항만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기조성된 포승국가산업단지와 함께 개발하여 자동차부품 및 전자정보산업중심의 첨단산업단지를 조성
- 단지 내의 종사자 및 외국인을 위한 주거단지는 쾌적한 환경의 주거단지 및
다양한 문화의 생활편의실, 상업기능을 주거단지에 배치
- 미래 지구여건 변화 및 수요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도록 연구시설용지, 생산지원시설 등으로 반영 고려
2. 황해경제 자유구역 현덕지구
= 위치 :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현덕면 일원
= 면적 : 2,316㎢
= 기준연도 2008년 ~ 목표연도 2020년
= 개발목표
- 중화권 관광객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과 숙박시설을 조성하여 500만명 이상의 중화권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
- 현덕지구 내의 종사자 및 외국인을 위한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지구 내
유통/상업단지와 철도 및 시설녹지로 분리하여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
- 포승~평택간 철도를 경계로 상업/관광 기능(북측)과 주거/지원기능(남측)으로 구분
- 진출입은 평택호 횡단도로를 활용하며 철도 남측 주거부 진출입을 위해 국도변 2개의 추가 진출입로 계획
- 지구 중심부에 호텔, 지식산업센터 등 주요 공간이 높은 스카이라인을 형성할 수 있도록 상업을 계획함
- 38번 국도 외곽에서는 프리미엄 아울렛을 배치시켜 외곽 경관요소로 활용
♠ 철도망계획
= 동서축(1개) : 포승~평택간 철도(공사중)구축
= 남북축(4개축) : 경부선구(운영), 경부고속철도(운영), 수서고속철도(운영),
서해선 복선철도(계획)구축, 고속철도 연결사업으로 지제 연결선(계획) 구축
철도망계획
♠ 간선도로망계획
도로망 계획도
♠ 신교통수단(BRT, LRT) 계획
= BRT
- 단기안 : 고덕국제도시 내부 BRT망, 지제역~고덕국제신도시지구 노선, 지제역~안성IC노선
- 장기안 : 고덕국제신도시/소사벌지구와 포승지구를 연결하여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의 생활권 연계
= LRT(트램)
- 단기안 : 남북축 LRT노선과 경부선 및 수서고속철도 등 광역철도와 연계,
고덕국제도시~포승지구간 연계강화 및 서해선복선전철도와 연계
- 장기안 : 고덕국제신도시 ~ 포승지구간 연계강화 및 서해선복선철도 연계
BRT 구상계획도
♠ 종합 환승센터 구축계획
=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환승센터 구축
- 환황해권의 교통중심지로 관광과 비즈니스의 국제화 관문역할을 기대함
- 수도권 남부에 위치한 서해안 개발 중심지로서 평택항 및 포승국가산업단지를 지원할 수 있는 교통 결절점 기능 수행
= 진위역 환승센터
- 평택 진위/서탄 생활권 중심기능의 광역 환승센터기능 확보
- 산업과 전원생활의 도시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환승교통센터 기능
- 수도권 전철과 국도1호선 운행 교통수단간 상호 연계
= 송탄역 환승센터
- 송탄 구시가지에 새로운 중심기능의 교통결절점 역할 부여
- 부족한 환승주차장 기능 강화와 마을버스 연계 기능 강화
= 서정리역 환승센터
- 서정리 구시가지와 중앙동 신개발 시가지의 교통중심 및 지역발전 전초기지 역할
- 고덕국제신도시를 전국 교통망으로 연계하는 광역 환승센터 기능 제고
♠ 역세권 개발방향 설정
♠ 도시재생 기본구상
= 송탄권역
- 동부생활권으로 국제교류/국제상업도시육성, K-55주변 국제상업도시로 육성, 구도심의 재정비를 통한 도시이미지제고
- 미국기지 이전에 따른 주거용지 확보와 연계한 재생 기본구상 수립
- 원도심 회복을 위한 도시재생 거점 마련
- 송탄역, 신장쇼핑몰, 국제중앙시장 연계개발을 통한 역세권 기능 강화
- 국제중앙시장의 먹거리, 볼거리 등 다문화 특성을 고려한 문화컨텐츠 발굴 및 개발을 통한 상권 활성화
- 한미친선문화축제 등 다양화 문화를 아우를 수 있는 문화축제 개발
= 평택권역
- 동부생활권으로 개발방향인 상업, 문화 사회복지 기능이 완비된 도시로 개발, 공업용지 공급으로 지역경제활성화, 구도심의 재정비를 통한 도시이미지 제고와 연계한 재생 기본구상 수립
- SRT지제역 신설로 환승체계 구축하고 SRT지제역, 평택역 연계개발을 통한 역세권 기능강화
- 통복도시개발사업, 소사벌택지개발사업, 고덕국제신도시등의 주변 개발사업과 연계한 재생전략 수립
- 쌍용자동차 공장 등 노후 공업지역 및 평택, 칠괴산업단지 환경개선
- 평택대 등 지역 우수인력 유입을 위한 근로환경개선
= 팽성권역
- 동부생활권에 속하며 국제교류/상업도시 육성,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주거용지 확보와 연계한 재생 기본구상 수립
- 가구거리, 로데오쇼핑거리, 클럽거리에 다양한 문화컨텐츠를 보유한 특화거리 조성
- 권역북측의 안성천 및 내리관광지(계획)사업과 연계한 관광 네트워크 구축
= 안중권역
- 서부생활권에 속하며 주거/교육기능을 갖춘 평택항 배후도시 건설과 연계한 재생 기본구상 수립
- 안중 중앙거리와의 연계 및 가로환경 정비를 통한 테마거리 조성
- 화양 도시개발사업 및 신시가지(아파트 개발지역등과 연계한 주거환경 재생
- 대중교통 서비스 확대를 통한 도심상업의 활성화 및 특화업종(중국상품) 육성
= 청북권역
- 서부생활권에 속하며 주변자연환경과 조화된 중/저밀도의 쾌적한 도시개발과 연계한 재생 기본구상 수립
- 기존 산업단지 재생 및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신규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 노후불량주거지역 정비를 통한 주거환경개선
= 진위권역
- 동부생활권에 속하며 LG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수도권 남부도시 거점 육성하여 삶의 질 향상,
공업용지 공급으로 지역경제활성화 도모와 연계한 재생 기본구상 수립
- 진위역세권 기능강화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도모
- 진위2일반산업단지(LG전자)개발과 연계한 진위역세권 상업지역 활성화
- 특화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 평택 국제대교 일원 테마파크 조성계획
= 위치 : 평택시 포승읍, 현덕면, 팽성읍 일원 (평택국제대교 일원 자전거 쉼터 및 테마공원)
= 목적 :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여가활용 공간 필요성 절실, 평택시의 랜드마크적 경관연출 필요 및 주변 자연환경, 문화재 등을 활용한 관광 명소
= 평택국제대교 일원 테마파크 조성 및 주변 관광인프라 개발
- 1단계 : 평택국제대교 서측단부(고등산 주변) 테마공원화
- 2단계 : 주변 자연, 문화자원의 관광자원화
- 3단계 : 평택호, 평택국제대교 테마파크, 평택호 관광단지 연계계획
평택시는 경부고속도로와 수도권전철1호선으로 이어지는
진위역을 기준의 LG산업단지.... 고덕국제신도시와 삼성산업단지....
도심인 평택지제역의 SRT로 이어지는 개발축이 천안시와 산업벨트라인과 이어지며
평택시의 주요중심으로 자족기능 및 경제적인 중심지의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평택과 송탄의 시간이 많이 흘러 아파트와 노후된 주거시설의 도시재생과 재개발과 재건축에
대한 힘을 쌓아가고 있으며 진위역 역세권개발로 인한 신규상업지역과
송탄의 신장쇼핑몰, 국제중앙시장의 상업지역의 활성화지역도 변화로 인한
지가의 변화가 기대되며 주한미군의 군사기지가 이전된 팽성읍에도 새로운 문화가
도입되며 특화거리가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을 업고 있는 국제고덕신도시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이 당연한 듯 보이며
GTX-C노선의 평택연장을 지자체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부분도
추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