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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1장>
1. 다음은 누구를 가리키는 말씀입니까? 바울
(1)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1절).
(2)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다(1절).
(3) 내가 빚진 자라(14절)
(4)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15절)
2. ( )안에 알맞은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4.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5.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8.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진노
9.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10. 이방인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양심과 자연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을 그들속에 보이셨음(양심).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짐(자연).
<2장>
1. 다음 말씀이 맞으면 0표 하시오? 6절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신다” (0)
2. 유대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 )에 알맞은 말씀을 기록하시오.
(1)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신다(7절)
(2)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신다(8절)
(3)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다(10절)
(4) 하나님은 (외모)로 사람을 취급하지 아니하신다(11절)
3.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4. 하나님 앞에서는 어떠한 사람이 의인입니까?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5.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6.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라는 말씀에서 ‘너희’는 누구를 가리킵니까? 유대인
7.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8. ( )안에 알맞은 말씀은?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9.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3장>
1.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맡음
2. 다음 말씀이 맞으면 0표 하시오.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0)
3. 3장 9-18절까지의 말씀에 ‘없다’라는 말씀이 몇 번이나 나오며 무엇이 없는지 찾아보시오.
4. 맞으면 0표 하시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0)
5.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면 율법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6. 23절의 말씀을 기록하시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8.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4장>
1. 로마서 4장은 누구를 대상으로 하여 믿음과 관련하여 쓰여졌습니까? 아브라함
2. 아브라함이 의로 여겨진 것은 무엇으로 말미암았습니까? 하나님을 믿음으로
3. 아브라함과 관련하여 기록하시오.
(1) 아브라함은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2,3절)
(2)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다(18절)
(3)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같았으나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였다(19절)
4. ( )안에 알맞은 말씀은?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5. 아브라함은 17절에서 하나님을 어떤 분이시라고 표현하였습니까?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6.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5장>
1.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은 무엇때문입니까? 믿음
2. ( )안에 알맞은 말씀은?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3. 로마서 5장 8절 말씀을 기록하시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4. 화목은?
(1)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다.
(2) 우리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음이다.
(3)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안에서 또한 즐거워하게 되었다.
5. 세상에 사망이 들어온 것은 무엇때문입니까? 죄로 말미암아
6.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7. 그리스도의 모형은 누구입니까? 아담
8. 맞으면 0표 하시오(20절).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0)
<6장>
1. ( )안에 알맞은 말씀은?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2.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3. “그가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가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이니”
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5.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7장>
1.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2.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3. 바울의 고백중에 “내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이라”는 말씀에서 바울이 미워하는 그것을 행한다는 그것은 무엇입니까? 죄
4. 7장 24절의 말씀을 쓰시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8장>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 육신은?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생각함
육신의 생각은 사망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됨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음
4.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5. 몸의 행실을 어떻게 죽일 수 있습니까?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6. ( )안에 알맞은 말씀은?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7. 26절의 말씀에서 성령님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8. 31, 32절의 말씀을 기록하시오.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9. ( )안에 알맞은 말씀은?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10.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는 말씀에서 바울이 그 예로 든 것은 무엇입니까? (38, 39)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9장>
1. 1-3절까지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한다.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다.
2. 10-13절 리브가와 야곱과 관련한 말씀은 무엇입니까?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신다.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뜻대로 하신다.
큰 자가 어린자를 섬기리라.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3. 사람이 하나님께 반문할 수 없음을 무엇으로 비유하였습니까? 토기장이
4. 다음 말씀이 인용된 성경은 무엇입니까? 호세아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하지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5.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구원받을 자는? 남은 자
6. 이방인들이 의를 얻게 된 것은 무엇으로 얻게 되었습니까? 믿음으로
7.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10장>
1. 9,10절 말씀을 쓰고 ( )안에 알맞은 말씀을 쓰시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2. ( )안에 알맞은 말씀은?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3. 14,15절의 내용을 정리하시오.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4.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5.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1장>
1. 바울은?
이스라엘인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
베냐민 지파
2. 다음 말씀은 누구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한 내용인가? 엘리야
“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 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3. 엘리야 당시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않고 남았던 사람은 몇 명이었습니까? 7000명
4. 다음 말씀은 누구의 말입니까? 다윗
“그들의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시옵고 그들의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5.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렀을 때 이스라엘 사람의 마음에 일어난 것은? 시기
6. 다음 12절의 말씀에서 ‘그들’은 누구를 가리킵니까? 이스라엘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풍성함이 되며 그들의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이리요”
7.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이는 혹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 그들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8. 17절에서 돌감람나무는 누구를 가리킵니까? 이방인
9.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10.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무엇이 없습니까? 후회
11.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12장>
1. ( )안에 알맞은 말씀은?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2. 6절 이하에서 말씀하는 은사의 종류 7가지는? 예언, 섬김, 가르침, 위로, 구제, 다스림, 긍휼
*고전 12:7-11 / 9가지 - 지혜, 지식, 믿음, 병고침, 능력 행함, 예언, 영들 분별, 방언, 방언 통역
3. 은사와 관련된 말씀을 쓰시오.
예언이면 – 믿음의 분수대로
섬기는 일이면 – 섬기는 일로
가르치는 자면 – 가르치는 일로
위로하는 자면 – 위로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4.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5. 원수에 대한 성도의 자세는 무엇입니까? 친히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김
6. ( )안에 알맞은 말씀은?
“(악)에게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13장>
1.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는 말씀에서 권세는 누구로부터 나왔으며, 모든 권세는 누가 정하였다고 하였습니까? 하나님
2. 권세를 거스르는 자는 곧 무엇을 거스름이 됩니까? 하나님의 명령을 거스름이 된다.
3.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4. 남을 사랑하는 자는 무엇을 다 이루었다고 말씀했습니까?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5. 율법의 완성은 무엇입니까?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6. 13절에서 성도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방탕, 술 취함, 음란, 호색, 다툼, 시기
7.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무엇을 도모하지 말라고 하였습니까? 육신의 일
<14장>
1. 무엇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고 하였습니까? 믿음
2. 7절에서 누구든지 누구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누구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다고 말씀합니까? 자기를 위하여
3. 우리는 살아도 누구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누구를 위하여 죽어야 합니까? 주
4. 비판하고 업신여기는 자는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고 하였습니다. 누구를 가리킵니까? 형제
5. “그런즉 우리가 다시는 서로 비판하지 말고 도리어 부딪칠 것이나 거칠 것을 (형제) 앞에 두지 아니하도록 주의하라”
6.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고 무엇입니까?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
7.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음
8. ( )안에 알맞은 말씀은?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 (죄)니라"
<15장>
1. 우리는 마땅히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고 누구를 기쁘게 해야 합니까? 이웃
2.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4.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분을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실 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5.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일에 대하여 자랑하는 것이 있거니와”
6. 바울이 선교지를 정할 때의 원칙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음
7. “또 내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기를 힘썼노니 이는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아니하려 함이라”
8.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
<16장>
1. 바울이 로마성도에게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인 누구를 추천하였습니까? 뵈뵈
2. 바울이 말하는 이 부부는 누구입니까? 브리스가와 아굴라
“그들은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들의 목까지 내놓았나니 나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그들에게 감사하느니라”
3.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맺은 열매는 누구입니까? 에배네도
4. 바울이 어머니라 부른 사람은 누구의 어머니입니까? 루포
5. ( )안에 알맞은 말씀은?
“너희의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말미암아 기 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6. 바울의 친척은 누구입니까? 누기오, 야손, 소시바더
7. 바울이 로마서를 쓸 때에 받아서 쓴 사람은 누구입니까? 더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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