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품성과 지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하여
특색사업으로
1.다함께 만드는 생생한 교과교실제
2.학생참여중심을 위한 수업혁신
3. 꽃과함께 스마일(스스로 마음을 성장시키는 일곱가지 활동)
그리고 중점 과제로
1.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2.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
3. 학생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 운영
4.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운영
교정에서 인성교육 담당강사님과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 담당부장님과 함께
1학년 1반 구덕상선생님 강의장면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효정중학교 1학년 1반 성명( 김 찬 우 )
강사명 : 구덕상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이 강의를 듣고 떠오른 단어가 하나 있는데 바로 공경입니다. 제가 부모님을 공경했는지, 하고 있는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누구보다 가장 가까이 있고 편해서 화도 짜증도 쉽게 낼 수 있던 사람이 부모님이어서 언제나 공경보단 짜증만 냈던 것 같았습니다. 효도를 해 드렸다고 하면 초등학교 때 부모님에게 ‘안마하기’라는 쿠폰을 만들어 부모님께 안마를 해 드렸던 적뿐인 것 같았습니다. 되돌아보면 “효도해야 합니다.”라는 수업은 많이 받았지만 정작 효도는 잘 하지 않았던 것 같았습니다.
내가 하는 한 가지 행동 하나 하나에 부모님에게는 ‘효’ 또는 ‘불효’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성공해서 부모님을 호강시켜주는 것, 아무리 나이가 드셔도 내가 끝까지 책임지고 모시고 사는 것 모두 바람직한 일이지만 이번 강의를 들음으로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진정한 효란 진심어린 마음으로 부모님께 “지금까지 이렇게 키워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라는 말을 해드리는 것이 진정한 효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1학년2반 조상철선생님 강의장면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효정중학교 1학년 2반 성명( 강 준 호 )
강사명 : 조상철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인성 교육을 듣고 난 후 나는 내가 알고 있던 인성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처음에 나는 인성에 대해 생각하면 착한 것 밖에 떠오르지 않았다. 하지만 이 교육으로 나는 좀 달라질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효도, 삶에 대한 희망, 도전 등에 관하여 설명을 들었다. 또 이에 관한 자료들 중 되게 뜻깊고 인상적인 자료들 덕분에 내가 그동안 하였던 나쁜 행동과 마음들을 반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난 앞으로 이왕이면 인성이 바르고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고 뭐든지 다 잘하는 팔방미남이 될 것이다!!
1학년3반 오학섭선생님 강의장면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효정중학교 1학년 3반 성명( 박 재 준 )
강사명 : 오학섭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강의에서는 형식적인 형태의 인성교육만이 아니라 인성교육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경험이 많은 선생님의 조언적인 수업이 포함된 점이 오히려 유익함을 더했다는 느낌이 있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점은 인성교육 중에만 배울 수 있는 점들이라 볼 수 있는데 인생에 재능이나 돈, 지식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성까지 올바르게 갖추어야 바른 사람으로서 좋은 인생을 살 수 있다는 점을 느끼게 해 주는 수업이었다. 그리고 지금 쓰고 있는 소감문도 막힘없이 써 내려갈 수 있을 정도로 어렵지 않고 이해하기 쉬웠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 수업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본인도 예절이 바르고 참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1학년4반 신정웅선생님 강의장면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효정중학교 1학년 4반 성명( 이 지 은 )
강사명 : 신정웅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화요일 2교시에 신정웅 강사님께 인성교육을 받았다. 처음에는 늘 그랬던 것처럼 좀 지루하고 졸릴 거 같은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이번 강의는 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먼저 말을 건네주시고, 학생들의 말에 귀기울여주시고, 질문에 성의있게 잘 대답해주시는 모습을 보고 자연스럽게 수업에 집중하게 되었다.
교육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서 목숨 걸고 도전하라’라고 말씀하신 부분이었다. 선생님께서 그 예로 학교 시험 성적이 거의 전교에서 하위권인 학생이 선생님이 하신 저 말씀을 듣고 목숨 걸고 밤새 공부하고 노력하여 한 달에 거의 50등씩 올려 전교 상위권에 드는 멋진 결과를 보여준 것이다. 그래서 그 학생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선생님을 찾아갔을 때 선생님께서는 뿌듯함을 느끼셨다고 하셨다. 나는 그 말씀을 듣고 나도 도전 해볼까 생각하였지만 안될 거 같아 도전하지 않으려했다. 그런데 선생님께서 우리 중에서도 한 번 도전해보고 목표를 이루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시자 한 번 도전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선생님의 말씀처럼 목표를 위해 목숨걸고 도전하여 내 목표를 이룰 수 있으면 좋겠다.
1학년5반 권대우선생님 강의장면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효정중학교 1학년 5반 성명( 지 성 민 )
강사명 : 권대우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인성교육을 받으며 내가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효와 예가 중요하다라고 배웠다. 사람은 인성이 좋아야 한다. 그 예로는 반기문 사무총장이 있고, 김용이라는 세계은행 총재가 있었다. 그래서 나도 바닉문 사무총장과 김용 세계은행 총재를 본받고 싶다. 그들의 인성과 효와 예가 정말 리더십있고 좋게보였다. 나도 이제부터 부모님께 효도하고 예의를 지켜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며 권대우 강사님께 좋은 말을 많이 들어 좋았다. 감사합니다.
1학년6반 김기표선생님 강의장면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효정중학교 1학년 6반 성명( 김 주 연 )
강사명 : 김기표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어제 인성 교육을 들었다. 인성교육 내용을 통해 아주 많은 것을 깨닫고 느끼게 되었다.
먼저 나와 우리가족, 학교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게 되었다. 부모님과 관련된 말씀을 두 가지 해주셨는데 그 말씀, 이야기가 매우 감동적이었다. 그래서 우리 부모님께서 나를 사랑하신다는 걸 느낄 수 있게 됐고, 그래서 부모님께 더 잘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세월호 희생자분들이 어떠한 일을 하셨는지 말씀해 주시고 이분들이 계셨기에 더 많은 분들이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고 말씀해 주셨다. 이 말씀을 듣고 나는 그 분들께서 우리나라 분들이시라는 것이 자랑스러웠다.
그리고 장애를 딛고 일어선 박사님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는데, 그 분 이야기를 듣고 정말 대단하신 분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나도 어떤 위기가 닥쳐도 용기를 가질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또 장애는 후천적이 더 많다는 말씀을 듣고 장애를 가진 분들을 배려하며 도와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성교육을 통해 내가 남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이 강의를 계기로 앞으로 더 폭넓고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고, 나의 생각·마인드가 더욱더 긍정적으로 바뀌게 되어서 매우 좋았다.
1학년7반 곽효근선생님 강의장면
제 11회 창의 인성(효)교육 수강 소감
효정중학교 1학년 7반 성명( 도 연 송 )
강사명 : 곽효근
※ 강의를 듣고 난 소감
2018년 5월 8일에 정년퇴직하신 전 상업여자중학교 교장선생님이셨던 분이 오셔서 인성교육을 해 주셨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우리의 인생을 위한 말씀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먼저 선생님께서는 중학교 2학년 때까지 공부를 포기하셨다고 하셨습니다. 그때 선생님께서는 자신과 친했던 친구의 집에 가서 3개월 정도 같이 사셨답니다. 그때 그 친구는 전교 1등이었고 그 친구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는 공부를 해도 안 돼” 그러자 돌아오는 친구의 말은 “왜 안 돼, 하면 되지” 하면 된다는 말에 선생님께서는 정신을 차리고 공부에 전념하셨습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친구라는 것을 머리에 박은 말씀이셨습니다.
다음으로 효도를 하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언제나 마음에는 담고 있는 말이지만 행동으로 되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있을 때 잘해라”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강의를 듣고 공부와 친구, 그리고 효도를 생각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좋은 강의 들려주신 선생님께 감사하고, 좋은 인성을 가진 우리나라 시민으로 살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