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연구소 계획]
3안 (ver.1.2) / 2019년 9월
. 유라시아연구소 산하 유라시아학당, 학사, 어학당을 실험한다.
- 유라시아학당에서는 이병한의 유라시아견문을 중심으로, 봄, 가을 각각 3개월 동안 주 1회 이상 공부한다.
- 학사에서는 여름 만주학사(하얼빈or후룬베이얼), 겨울 운남학사(쿤밍)로 각각 1달간 해외 현지에서 운영한다.
- 어학당에서는 한자,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을 효과적으로 익힌다.
- 각 단위는 개별적으로 테스트하여 발전시키되 장차 하나의 흐름으로 통합한다.
. 내용
- 유라시아학당은 1학년 1학기 만주, 2학기 동남아를 공부한다. 2학년은 개벽파선언을 읽는다. 4년제(대학모델) 혹은 2년제(불교대학과 경전반 모델)로 대중화한다.
- 공부한 것을 심화하고 회향할 수 있는 국내외 실천의 장을 모색한다. (국내 다문화 흐름과 연계, 해외 봉사활동 등)
- 학사는 한달 체류에서 시작하여 체류기간을 늘려간다. 연간 운영이 가능할 경우 학사공간을 마련하여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점차 생업과 연계된 공동체(차이나타운 모델)로 나아간다.
- 어학당은 실생활에서의 사용을 중심(자기동력 확보)으로 효과적인 공부체계를 만들어 간다. 장기적으로 해외학사 및 국내외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노동자 등과 연계하여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외국어고등학교 모델).
. 중장기 전망
- 우동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대안사회 실험을 통해 청년들이 수행과 수련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 애즈원 및 정토회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자각을 베이스로 사고할 수 있는 흐름을 강화한다.
- 개벽학당과 연계하여 이론을 강화하고, 전국 단위의 흐름으로 확장해간다.
- 중장기적으로 개벽을 키워드로 한 마을커뮤니티(생산x문화x학교)를 기반으로 개벽당의 정치세력화를 추구한다. (집강소, 움마 모델)
- 2020년부터 10~20대 청년층을 대상으로 홍보/모집한다. 대안학교 출신들을 우선으로 홍보한다.
- 점차 연령대를 낮추어 마을커뮤니티와 결합된 중고등학교, 초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의 모델을 만들어간다.
2안 (ver.1.1) / 2018년 10월
. 학사에 텍스트 읽기 외 어학공부 기능을 추가한다.
. 현실적인 참여도를 감안하여 텍스트는 주1회 읽는다. (회당 텍스트 2개 읽기)
. 예습을 권장한다. (예습을 위한 소모임도 가능) 예습한 내용은 본 읽기시간에 나눈다. 부족한 부분은 읽기시간에 추가로 찾는다.
. 어학당을 만든다. 동북아의 주요 언어이자 세계 주요 언어인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를 중심으로 공부하되, 장기적으로 영어, 아랍어 등을 추가한다. 탐방지 언어를 미리 공부하여 집중도를 높인다. 공부방법은 유투브, 아이토키(https://www.italki.com/home), 현지인 섭외 등 최적화된 방도를 구한다.
. 정보를 전달하는 선생님을 구하는데 중점을 두기보다 관점을 유지하고 모임의 방향을 끌어가는 안내자 역할을 마련한다. 지식의 습득이 자칫 관점의 딱딱함으로 갈 수 있기에 관점의 유연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야기장을 이끄는 게 안내자의 역할.
. 2019년 3월에 개강한다. 3월~7월까지 1학기, 7~8월 중 한달간 동북아 탐방(블라디보스톡-중국훈춘-시베리아횡단열차로 바이칼-몽골-중국), 9~12월 2학기, 1~2월 겨울 탐방(운남, 베트남 등)으로 1년을 실험해본다.
초안 (ver.1.0) / 2018.8월
. 이병한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유라시아적 관점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을 길러내는 것이 목적
. 총 4년 (입문-이론-실습-심화) 과정으로 구성
. 장기적으로 우동사와 해외 학사와 연계하여 순환 시스템 마련
(1학년) 입문과정
유라시아의 변화에 대해 공감하는 사람들을 발굴한다. _ 유라시아견문 읽기
. Class 1 _ 12주차. 견문 1권 읽기
. Class 2 _ 12주차. 견문 2권 읽기
. Class 3 _ 12주차. 견문 3권 읽기
> 1권 40장, 2권 37장으로 구성. 주 2회로 할 경우 총 24회 모임. 회당 3시간씩 2장 공부.
> 텍스트 하나에 담당 한 명을 정해 보조텍스트 준비 (주석달기)
(2학년) 이론과정
유라시아의 배경을 이해한다. _ 유라시아견문 주석달기 (근현대사 공부하기)
. Class 1 _ 12주차. 견문 1권 주석달기
. Class 2 _ 12주차. 견문 2권 주석달기
. Class 3 _ 12주차. 견문 3권 주석달기
> 주2회 모임으로, 회당 2장 공부
> 보조 텍스트(책, 기사, 영상 등)를 통해 유라시아 견문의 역사적 배경 등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3학년) 실습과정
유라시아의 흐름을 해석하고 정보를 생산한다. _ 해외 학사에서 공부
. 천지동서남북연구소 해외 학사를 마련한다.
. 중국(운남, 신장, 베이징, 상하이), 러시아(블라디보스톡, 상트페테르부르크), 터키(이스탄불), 이란(이스파한) 등에서 6개월~1년 머물기
> 대학 어학연수반에서 현지인과 사귀고 현지언어를 익힌다.
> 현지 생활을 기록하고, 언론을 번역/가공/생산하여 국내 학사와 공유한다.
> 고정관념을 벗고 현지인의 감각으로 확장한다.
(4학년) 심화과정
유라시아의 흐름에 대응해 상생의 관점(여론)을 만들어갈 사람들을 길러낸다.
. 국내와 연계해 현지 학사 운영
. 타 학사에서 연계 공부
. 국내에서 심화 공부
> 더 배우고 익힌다.
> 글, 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왜곡되지 않은 정보를 생산해 공유한다.
> 후학의 징검다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