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북구 평생학습관이 주최가 된 <움짤 이모티콘 캐릭터 작가 과정-강사 송낙웅교수>가 10월 24일 "화명도서관- 전산교육실"에서 송낙웅교수와 수료생 그리고 도우미들의 참석하에 수료식을 가졌습니다. 이 과정은 2018년 9월 4일 부터 10월 24일까지 매주 2시간씩 12주차를 이끌어 왔습니다.
움짤 이모티콘 캐릭터 작가 과정을 시작할 당시에는 23명의 학생이 모였으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수료를 한 학생은 7명이었습니다. 또한 수료는 하였으나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허가 승인을 받은 (사)캐릭터디자이너협회에서 발행하는 "자격인증서"는 전원 취득하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자격인증서 취득의 문 턱이 높다는 이유도 있겠으나 최근 정부의 무료 수업과정이 난무한 것도 한 몫을 하였다고 봅니다. 학원이든 평생교육원이든 어디를 막론하고 재직자, 재취업자 등의 과정을 개설하고 무료로 수업을 하므로 수강생들은 자격증을 발급받는 것은 무리라고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수업은 초반에 움짤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론과 관련 스캔 앱다운하고 사용하기 그리고 소프트웨어 사용방법 익히기를 하였으며 중반에는 캐릭터 등신비례별 캐릭터 그리기와 동작 및 표정그리기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움짤 만들기를 하였으며 후반에는 본인의 캐릭터 이모티콘 그리기( 움짤 3개, 정지화 5개 )를 하였으며 수료의 조건으로 후반과정을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또 별도의 과정으로 수업 시간외에 원하는 학생들에게 "북구진로박람회"에 참여하여 현장에서 강사로 뛰고 있는 현역강사의 활동과 체험자들의 체험 분위기를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수료를 한 수료생중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중학교에서 시행하는 자유학기제 보조강사로 체험하게 하여 예비작가 또는 예비강사로서 자질을 향상 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