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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인물 싯달타 |
역사적 인물 예수 |
-역사적 인물로 출생 -카필라성의 왕자로 태어난 고귀함 (카필라바스투(Kapilavastu):샤캬족의 수도 실달타가 자라난곳 현재 네팔의 타라이 지방) -자기 고향지역에서 환영받고 인정받은 존재 -80세의 천수를 누렸고 화장됨 -신화적이고 기적적인 사실이 전혀 없다 (마야부인의 옆구리에서 나왔다는 정도의 신화 있음) -35세에 성도하고 80세까지 45년간 중생을 위해 설법 -20세기 ①1898년 펫페(peppe)가 피프타르와 고탑에서 명문이 확실한 유골단지 발견 ②1958년 바이샬리 무덤 유적지에서 진신사리단지 발견 인도에서 역사적으로 실족하였던 인물 |
- 마굿간에서 천하게 출생하였고 빈촌(나자렛)에서 목수로 일했다 -고향에서 환영받지 못했음. -33세에 요절하였고 십자가에 못 박혀 사 형당함 -출생부터 모든 내용이 신화적이고 기적적 -동정녀 마리아에서 태어난 상식밖의 출생과 부활까지 성도시점에서 40일간 설법 -역사적 예수에 대해 연구가 많이 됨(역사적 접근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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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쇼카왕
마우리야 제국의 제3대왕 인도 전역 통일하였으며 싯달타을 흠모하여 불교 중흥에 힘씀.
스리랑카 역사서에 붓다는 아쇼카 대관식때보다 298년 먼저 태어남
아쇼카 석주 바이샬리 1967년 발굴. 실제 카필라성 존재 400m * 500m정도의 소왕국이었음
■ 부처님의 4대 성지
① 출생지 - 룸비니
② 대각지 - 보드가야
③ 초전법륜지(최초 5명의 제자에게 설법한 곳) -사르나트(녹야원-사슴 동산 )
④ 열반지(입멸지)- 쿠시나가르
※스투파=솔탑파 (음역)=무덤. 탑 인도말로 무덤 뼈를 여러개로 나눠서 만듬
※화장=인도 부처님 당시 귀인들에게만 하는 장례법. 살만 태워서(물을 부어 불을끔) 뼈만 남으면 다시
장례를 치룸 (봉분을 다시 만듬),동일한 무기질화 과정이지만 화장은 고귀하고 깨끗함 여러개의 묘가 가능.
※매장-천민들의 풍습(한 개의 묘만 가능)
■ 부처님 당시 인도 역사 이해
* 드라비다족 : 아리안족이 오기전의 인도대륙의 원주민 남부지역에 거주하였음
* 아리안족 : 산스크리트어 사용 배다문학 형성. 중앙아시아에서 유래한 코카서스 (아리안족은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대이동이 이루어져 그리스,이란,인도까지 내려오게 됨. BC1800년대부터 유러피안 언어의 조형으로서 산스크리트의 발견은 큰 충격이었으며 언어학의 시발점이기도 했다. 불교를 낳은 고대 인도 문명은 동양문명과 단절된 것이었으며 오히려 서양문명과 동질적인 인종, 언어의 구조속에 있었다.
고대 인더스강 문명은 모헨죠다론(mohenjo-daro)와 하합파(harappa)양대 문명으로 구성 전성시기 bc 2500-1700 간지스강 중류->인더스강 부족국가 통합->대국통합->대제국을 이룸(상공업이 발달, ,bc500년경 철기문명시대. 마우리아 왕조의 손자 아쇼카 대제(bc322-180)가 인도 전역 통일하고 대 제국 건설)
☞ 배다문헌이 암승으로 계승, 챈팅(구송,음영) 인도 전통 문화 =>경전에 아름다운 싯구 후렴처럼 반복어가 많은 이유이기도 함
☞중국은 황하문명 춘추시대->전국시대->진시황대제국와 비슷한 시기
☞소크라테스등 소피스트(BC5세기중엽-4세기경) 흐랍에서 성행한 전문 유세객(궤변론자-참뜻: 지혜와 전문기술을 소유한자))들이 있던 시기
■ 인도인의 이상적이 삶의 4단계
학습기->가주기->임서기(출가)->유행기(혼자 걸식하다가 죽음을 맞이하는 시기)
* 인도 문명의 세기둥: 업, 윤회,해탈
■ 10대제자
1. 사리불 지혜제일 (팔리어 - 사리뿌뜨라) : 지혜가 으뜸이어서 후계자로 예상되었으나 석가모니
부처님보다 먼저 열반에 듬
2. 목건련 신통제일 (팔리어 - 목갈라야나) : 신통력이 있고 덕이 높았으나 시기하는 무리에 의해
죽음을 맞음. 효심이 깊어 어머니를 지옥에서 구해냄. (우란분재일)
3. 가섭 두타제일 (팔리어 - 마하카샤파) : 검소하고 인내심이 강하였으며, 석가모니 부처님 멸도
후 교단 후계자가 되었으며, 경전 결집을 주재함. 두타는 번뇌의 티끌을 떨쳐버리고, 의식주에 탐착하지 않으며 청정하게 불도를 닦는 것을 의미.
4. 아나율 천안제일 (팔리어 - 아누룻다 ) : 수행으로 눈이 멀었고, 수행으로 안보고 아는 지혜를 얻음.
불경을 만들 때 많은 공을 발휘.
5. 수보리 해공제일 (팔리어 - 수부티) : 공의 의미를 제일 잘 이해하고 실천. 금강경의 주인공
6. 부루나 설법제일 (팔리어 - 푸르나) : 설법을 잘하여 많은 사람을 교화.
7. 가전연 분별제일 (팔리어 - 캇차야나): 토론에 능하여 많은 사람을 교화.
8. 우바리 지계제일 (팔리어 - 우팔리): 원래 석가족의 궁정 이발사였으나, 출가하여 계율가장 잘지킴.
9. 라후라 밀행제일 (팔리어 - 라훌라): 석가모니 부처님의 친아들로서 숨은 공덕을 많이 쌓음.
10. 아난다 다문제일 (팔리어 - 아난다): 석가모니 부처님을 25년동안 모시며 설법을 가장 많이 들었고 기억력이 뛰어나 불경을 만들 때 큰 공을 세움.
※ 마하프라자파티(이모-최초의 비구니)
■ 부처님의 진신사리 - 부처님의 다비(화장)은 부처님 말씀에 따라 전륜성왕 장례식과 똑같이 거행.
8종족이 10개국에 나눔 : 대반열반경에 자세히 기록됨
1.마가다국(아자타삿투 국왕)-라자가하에 세존의 사리탑을 세워 공양 올림
2.베살리(리차비족)- “ (사리탑)
3.카필라바스투(샤캬족)- “ (사리탑)
4.알라카파(부리족)- “ (사리탑)
5.라마마을(코리야족)- “ (사리탑)
6. 베타디파(한 바라문)- “ (사리탑)
7.파바(말라족)- “ (사리탑)
8.쿠시나가르(말라족)- “ (사리탑)
9 .도나(바라문)-사리를 넣은 항아리를 얻어 탑을 세우고 공양 올림(항아리탑)
10. 핍팔리바나(모리야족)-세존의 유해를 다비한 재를 얻어 탑을 세우고 공양 올림(재탑)
■ 결집
① 1차결집 : 왕사성 520명 비구가 모임 대가섭(大迦葉, Mahakasspa)이 사회자, 우파리(優波離, Upali)가 율(律)을, 아난(阿難, Ananda)이 법을 암송함
② 2차결집: 1차결집 100년후 경,율의 문제 발생(십사 문제)
십사란 ①뿔로 만든 용기에 소금을 넣어 갖고 있다가 식사에 쓰는 것, ②수행자는 정오를 넘으면 식사할 수 없는데 정오가 지나서 태양의 그림자가 손가락 두 마디만큼 지난 시각까지 식사시간을 연장하는 것, ③한 번 탁발해서 충분한 식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마을에 들어가 식사대접을 받는 것, ④동일 교구 안에서 포살을 따로 행하는 것, ⑤상가의 여러 사항을 결정하는데 우연히 비구 전원이 참석하지 않았을 때 참석한 인원만으로 먼저 결정한 다음에 나중에 온 비구에게 사후 승낙을 구하는 것, ⑥붓다나 아사리가 관행으로 행하던 것을 따르는 것, ⑦우유를 충분히 마시고도 또 다시 마시는 것, ⑧발효하지 않은 야자즙을 마시는 것, ⑨테두리가 없는 헝겊을 방석으로 쓰는 것, ⑩금이나 은을 신자로부터 받는 것이다.
근본불열 발생 <<상좌부: 보수세력 십사 허용 반대, 대중부: 진취적 집단 십사 허용 찬성>>
근본분열 -> 부파 불교(소승불교)
근본불열이후 소승 20부가 성립하는 시기의 불교(금지팡이가 20개로 나눠져도 모두 금인 듯이 모두 금이듯이 모두 인정)
③ 3차결집 : 불멸후 200년경 아쇼카왕의 후원으로 수도 파타리푸트라에서 1000명의 비구가 경․율․논장 전부 집성함. 원시 불교 협의에서는 붓다의 사후로부터 근본분열에 이르기까지의 통합종단시기를 일컫
④ 4차 결집 : 2세기경 쿠샨왕조 카니슈카와의 후원으로 카쉬미즈에서 열림 삼장에 해석을 붙
* 초기불교
근본불교(부처님 생존시)-> 원시불교->사후 근본분열시(2차결집))-> 부파불교(소승불교)-> 대승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