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 Winterreise, D. 911 겨울나그네
Winterreise 곡을 처음 접했던 1828 년, 슈베르트의 서클 친구들은 아주 혼란스러워 했다.
'아름다운 독일 민요는 아마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추측했기에 놀라서 입을 다물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울한 분위기는 바뀌게 되었다' 고 작곡가의 친구 인 조제프 폰 스쿤 (Josef von Spaun)은 회상했다.
연가곡중 몇개의 개별 곡은 비 정기적이지만 대중공연이 비엔나에서 있었으나 일반적으로 슈베르트의 가곡은
그의 사후에 수십년간 잊혀지고 방치되었다.
'Winterreise'는 각각 12 곡의 노래로 2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부분이 마이너 키입니다.
1828 년 11 월 그의 임종 당시 Schubert의 마지막 과업은 사후에 출판 된 'Winterreise'의 2 부에 대한 교정이었습니다.
Winterreise 의 인지도가 대중에게 전달되어 우월성이 인정된 것은 레코딩 기술이 출현된 이후의 일입니다.
1928 년, 비엔나의 바리톤 가수 Hans Duhan이 처음으로 연가곡 전곡을 취입하였습니다. 첫 번째 개인 공연이 있은 지
1 백 1 년 후에야 , Winterreise와 대중은 서로를 완전히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틱한 줄거리를 서술하는 Die schöne Müllerin과는 달리 Winterreise는 내향적이고 내면적입니다.
무드, 외부 환경 또는 심리적 상태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반복되는 일련의 이미지를 통해 시인은 자신의 비극적 인
절망감에서 이미지의 복잡한 모상을 만듭니다. 이 이미지들 중에는 얼음, 눈, 죽음, 눈물, 괴로움과 여행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연가곡의 유기적 통일성의 대부분은 시인이 이러한 반복적 인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성취된다.
이미지들의 누적은 주인공의 정서적, 심리적 상태에 대한 강력하고 다층적인 상을 형성합니다. 연가곡의 내용은
짝사랑의 고통에 대해 주기적으로 알려주고 있지만, 슈베르트가 상정한 주인공은 개인적 상황의 피해자는 아닙니다.
그는 오히려 운명 자체를 거역하는 낭만적 인 영웅이다.
예를 들어 <Die Wetterfahne-바랄개비>에서, 시인은 '연인의 내면적 고통에 대한 외부에서 보는 무시의 이미지로서 풍향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바람은 내 공정한 사랑의 집에서 풍향계를 돌립니다. 나는 어리석게도 비참한 도망자를 조롱했다고 생각했다. '
그리고 다시,' '그들은 내가 고통받는 것에 대해 무슨 신경을 쓰나요? '
'Gute Nacht (연가곡의 첫번째 곡)가 전체 연가곡을 상징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프닝 문구 '나는 낯선 사람으로
왔다', '낯선 사람으로 떠난다' 그리고 'Fremd'(이방인, 외국인)라는 단어조차도 오프닝 모티브로 설정되어 따라야 할
특별한 여행을 준비합니다.
여행을 통해 펼쳐질 많은 음악적 시적인 아이디어가 이 첫 노래에서 드러납니다. 오프닝 모티프는 내림차순이며,
실제로 전체 연가곡의 멜로디의 대부분이 내림차순입니다.
보컬 파트의 첫 번째 쉼인 반음은 후에 죽음을 환기하는 것으로 재현되며 , 피아노는 하트 비트와 도트 리듬으로 반음을 에코합니다.
유사한 리듬감이 슬픔, 운명, 고통 및 심장으로 연가곡 전체에 걸쳐 연결됩니다.
Josef von Spaun (1788-1865)의 회고록을 신뢰할 수 있다면 Schubert는 Winterreise의 두 번째 부분에 대한 원고를
그의 임종시에 바로 잡았습니다.
Spaun은 Winterreise의 첫 공연에 대한 다음 기록을 남겼습니다.
슈베르트 (Schubert)는 약간 변덕스러운 것처럼 보이고 쉽게 달아납니다. 내 질문에 그는 대답했다. "너는 곧 이해할 것이다." 언젠가 그는 "쇼버 (Schober 's)에 와서 보아라 너에게 끔찍한 노래를 불러 보일 것이다. 내가 이상해 보일 것이다"
그는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 그들은 내가 작곡한 다른 어떤 노래보다도 더 많은 것을 나에게서 빼앗아갔다. "
그 다음 그는 그의 목소리로 많은 감정을 넣어 겨울나그네 노래를 우리에게 불렀습니다. 노래의 우울함은 우리를 상당히
비관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Schober는 그가 관심을 많이 갖고있는 노래가 Der Lindenbaum(보리수)이라고 말했습니다.
슈베르트는 "나는 다른 노래보다 그 노래를 더 좋아한다. 그리고 네가 그들을 좋아할 날이 올 것이다."라고 답했습니다.
그의 말은 맞았습니다. 후일 보글 (Vogl)이 슈베르트처럼 부른 이 슬픈 노래에 우리는 곧 찬사를 보냈습니다.
'양심의 가책과 거부의 느낌은 연가곡 초기의 'Der Lindenbaum'와 'Irrlicht(깜박이는 불빛)' 에서 나타나는데 죽음에 대한 생각으로 인해 우울해 진다. 즉 짝사랑의 연인이 가식적인 사랑때문에 허탈에 빠지는 느낌은 전곡을 통하여 흐르며
마지막 5 곡 중 4 곡의 주제가됩니다.
대부분의 이야기는 최종 3 곡에서 순차로 나오는데 이는 슈베르트가 뮬러의 원작을 개작한 것입니다.
공허하고 비극적인 허세의 실제모습을 보여준 21 번곡 Mut(용기)에 이어 마지막 두곡에서 강도가 점점 더 높아지는데
즉: <Die Nebensonnen, 환상의 태양> 과 < Der Leiermann, 거리의 악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