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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트는 ‘외연(extension)’과 ‘내연(intension)’의 접두사를 떼어 내어, 이 용어를 만들었다. 그에 따르면 좋은 시란 이와 같이 밖으로 뻗는 것과 안으로 향하는 것이 서로 공존하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힘 사이의 ( ) 관계를 가진 통합체라 할 수 있다. |
☞ 해설 : 시적 언어의 특질은 내연적 기능을 살리는 것으로 나타날 때가 많지만, 외연적 의미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외연적 의미와 내연적 의미가 시의 문맥 속에서 적절히 조화될 때 좋은 시가 되는 것이다. 테이트에 따르면 외연과 내연, 서로 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힘 사이의 긴장이 좋은 시의 요건이 된다.
답안 : 1, 2, 긴장
제2강 시와 언어
1. 엘리엇은 시가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사상, 혹은 이념의 직접적인 토로가 되지 않기 위해 독자가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형상을 제시해야 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그가 제시한 용어는?
① 포이에시스 ② 객관적 상관물 ③ 심언 ④ 영감
☞ 해설 : 엘리엇은 시 작품의 형상화와 관련해서 예술가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대신, 객관적 상관물, 즉 특정한 감정의 공식이 될 일군의 사물들, 하나의 상황, 일련의 사건을 제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말을 통한 일반화는 구체적인 사물과의 절연, 그리고 그 말이 포괄하는 무수한 사물들 사이에 내재된 차이를 배제하고 억압하는 결과를 동반한다. 일반화로 인해 대상의 개별성과 고유성이 은폐되거나 박탈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말에는 본질적으로 폭력적인 성격이 숨어 있다. 이런 생각은 언어의 본질이 이질적인 것을 동질화하는 은유에 있다고 보고 철학적 개념도 은유에서 파생된 것으로 파악한 니체의 견해와 다르지 않다. |
① 언어의 전제성 ② 언어의 차이성 ③ 언어의 함축성 ④ 언어의 현재성
☞ 해설 : 언어는 개개의 사물이 지닌 차이를 지워 버리고 그것을 추상적 일반성에 복속시킨다. 시는 이러한 언어의 전제적이고 폭력적인 힘에 맞서 사물의 고유성과 차이성, 경험의 일회성을 복원하려는 노력 속에서 탄생된다.
현대시론 방송강의 연습문제(2015개편) / 정리-능소니
3.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적어 넣으시오.
시의 재료가 되는 말의 존재를 강조하는 것은 시인에게 말이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나 기호가 아니라 그 이상의 것, 즉 프랑스의 철학자 사르트르가 주장한 것처럼 “외적 세계의 구조”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시인에게 있어서 말이 다른 예술의 재료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 )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
☞ 해설 : 시인은 말을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로써 소모하듯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가 진정으로 언어가 되어 머물도록 사물적 성격을 두드러지게 사용하여 언어의 본성을 회복하게 한다.
답안 : 2, 1, 사물
제3강 정서, 감각, 사유
1. 다음 중 ‘정서’에 대한 이론가들의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플라톤은 음악과 시를 통한 열정의 자극과 정서적 효과를 위협적인 것으로 보았다.
② 아리스토텔레스는 문학의 효과를 정서의 자극인 동시에, 정서의 해소를 포함한다고 보았다.
③ 롱기누스는 숭고한 이성의 정신을 방해하는 정서적 자극과 문학적 취미를 비판하였다.
④ 워즈워스는 시를 강렬한 감정의 유로로 파악하고 시인의 정서적 표현으로서의 낭만주의적 시관을 보편화하였다.
☞ 해설 : 롱기누스는 그의 저서 『숭고에 대하여』를 통해 우리의 이성이나 판단력과 관계없이 우리의 정신을 황홀케 하는 글을 숭고하다고 말하고, 이런 숭고함을 강하게 자극하는 글일수록 위대한 글이라고 말하여 문학의 정서적 효과를 강조했다.
2. 다음의 관점을 취한 시인은?
시는 애매성과 감상성을 배제함으로써 명랑성에 도달할 수가 있다. 그것은 시인의 꾸준한 지적 활동에 의하여 얻을 수가 있는 일이다. 통제되고 계획된 질서 이외에 마저 정리되지 않은 부분이 남아 있으면 그 부분이 애매성을 가져온다. 또한 시를 감정에게 맡겨두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감정은 늘 혼돈하려고 하고 비만하려고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이 감정의 비만이 다시 말하여 감상이다. |
① 박용철 ② 김기림 ③ 임화 ④ 이장희
☞ 해설 : 박용철은 낭만주의적인 관점에서 정서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와 달리 김기림은 ‘시의 감정’과는 거리를 둔다. 그는 망국적 감상주의에서 벗어나 ‘감정’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현대시의 발전으로 이해했고, 그러한 관점에서 감정보다 감각을 중요시했다. 임화는 시에서 감정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을 역설하며, 감정이 사유와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한 바 있다.
3.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독일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브레이트는 시를 매개로 한 사유의 방식을 구체적으로 고민했다. 흔히 ‘소격’, ‘소외’ 혹은 ‘생소화’ 등으로 번역된다. 잘 알려진 사건이나 인물들을 작품 속에 작가가 낯설게 제시할 때, 독자는 “일단 그 사건이나 인물로부터 당연한 것, 익숙하게 알려진 것, 뻔한 것들을 없애고 그것에 관하여 놀랍고 호기심 어린 태도를 견지” 게 된다. 이 같은 태도는 독자로 하여금 익숙한 현실의 이면을 사유하게 하고 사실적인 인식 획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 해설 : 브레이트에게 사유란 현실에 파고드는 유용한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브레이트는 ‘낯설게 하기’ 방식을 통해 현실의 세계를 표현할 뿐 아니라 현실을 ‘파고들어’ 그것이 변화 가능한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답안 : 3, 2, 낯설게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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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강 시, 시인, 화자
1. 다음 중 시에 대한 엘리엇의 견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개성의 몰각 ② 정서로부터의 도피
③ 창조적 자아 ④ 주관적 감정의 직접적 표현
☞ 해설 : 엘리엇은 시가 일상의 체험과 주관적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시 창작 과정에서 그것을 제어하고 객관화하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수많은 감정과 이미지, 문구들을 포착하고 융합하는 시인의 창조하는 정신을 통해 일상적 자아와 구별되는 창조적 자아를 설명하였다.
2. 다음 시에 나타난 화자의 유형은?
파란 녹이 낀 구리 거울 속에 내 얼굴이 남아있는 것은 어느 왕조의 유물이기에 이다지도 욕될까.
나는 나의 참회(懺悔)의 글을 한 줄에 줄이자. ――― 만 이십 사년 일개월을 무슨 기쁨을 바라 살아 왔던가.
내일이나 모레나 그 어느 즐거운 날에 나는 또 한 줄의 참회록을 써야한다. ――― 그때 그 젊은 나이에 왜 그런 부끄런 고백을 했던가.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아보자.
그러면 어느 운석 밑으로 홀로 걸어가는 슬픈 사람의 뒷모양이 거울 속에 나타나온다.
- 윤동주, 「참회록」 전문 |
① 1인칭 화자 ② 배역으로서의 화자 ③ 함축적 화자 ④ 객관적 화자
☞ 해설 : 가치로운 삶을 지향하는 시인 자신의 체험과 내면의 정서가 짙게 투영되어 있는 윤동주의 「참회록」은 1인칭 화자가 시 속의 ‘나’로 등장하여 직접 발언하는 형태를 보여준다. 이러한 화자 유형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오래되고 일반적인 시의 형태라 할 수 있다.
3. 다음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를 적어 넣으시오.
시 속의 ‘나’는 ( )에 근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 )과 시 속의 ‘나’가 완벽하게 동일한 존재는 아니다. 김소월의 말을 빌자면, ( )에게는 각자 자신의 “영혼”이 있지만 그것은 다채로운 대상과 만나 ‘시혼’으로 객관화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거듭 강조하자면, 시란 ( )의 정서를 직접적으로 토로한 것이 아니라 예술적으로 객관화된 형상물이다. 또한 ( )은 창작자이며 시 속의 ‘나’는 ( )이 창조한 예술작품 속에 객관화된 존재이다. 화자는 ( )의 일상적 자아와는 달리, 수많은 ‘나’의 체험과 정서를 그 속에 간직하고 있는 보편화된 존재이며, 시인에 의해 창조된 허구적 자아로 시 속에 존재한다. |
☞ 해설 : 전통 서정시가 주류를 이룬 한국 현대시에서는 여전히 시 속의 ‘나’를 일상의 시인과 동일한 존재로 간주하는 독서습관이 잔존해 있다. 그러나 시인과 화자는 분리된 존재라는 관점에서 동일성의 원리에 대한 거부를 보여주는 시의 흐름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로써 화자=시인이란 통념 또한 점차 변화하고, 화자를 일종의 예술적 형상물로 이해하는 관점이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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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안 : 4, 1, 시인
제5강 리듬
1. 다음 중 근대 자유시 양식이 등장하면서 일어난 변화는?
① 풍속 교화의 수단으로 시가 주목받으며 시의 집단성이 강화되었다.
② 읊는 시에서 보는 시로 전환하였다.
③ 개별 시어의 질료적 가치가 실현되어 감각적 자극의 충만함이 배가되었다.
④ 음악과 시의 천연성이 더욱 강해졌다.
☞ 해설 : 근대에 들어서면서 음악과 시는 분리되고 시의 음악성은 현저하게 약화되었다. 낭독의 시에서 묵독의 시로 이행되면서 독자들은 소리의 질료적 가치가 실현되는 과정에서 선율이나 울림, 말소리의 감각적 자극 등을 직접 경험하기 어렵게 되었다.
2. 다음 중 음보에 대한 설명은?
① 일정한 음운이 특정한 자리에 반복적으로 출연하는 압운과 관계가 깊다.
② 고저장단의 규칙적 반복에 의해서 형성되는 평측법을 가리킨다.
③ 한 편의 시에서 동일한 음량, 혹은 시간적 길이를 지닌 소리군이 규칙적으로 반복됨으로써 형성되는 율격을 의미한다.
④ 시행 분절 시 통사적 단위를 의식적으로 무시하고 운율을 배분하여 리듬감을 유발한다.
☞ 해설 : 음보는 영미시의 ‘foot’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국 시가의 율격은 주로 음보율에 의해서 설명되어 왔다. 하나의 음보는 여러 개의 음절로 구성되며 각각의 음보는 동일한 음량을 지닌다. 나머지는 음수율, 음성률, 행간걸침에 대한 설명이다.
3. 다음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적으시오.
무카로브스키가 지적한 것처럼 “( )의 변화는 어의적 중요성의 단계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의미의 감정적 색조를 표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는 한 편의 작품을 읽는 데 걸리는 시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를 정확하게 계량화하거나 표준화하기는 어렵지만, 적정한 낭독의 ( )를 통해 시에서 형상화된 내용이 일정한 시간적 질서 속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것을 경험하는 일은 시 작품의 고유한 분위기와 예술성을 음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 해설 : 활자로 인쇄되는 현대시에서는 단순히 소리의 반복이나 변주, 이를 가시화한 시행의 변화만이 아니라 띄어쓰기, 문장부호 등도 모두 리듬의 구현에 기여한다. 보기는 특히 무카로브스키가 언급한 템포에 대한 설명으로, 시를 읽을 때의 낭독 속도가 시의 내용과 전체적인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답안 : 2, 3, 템포(tempo)
제6강 이미지
1. 다음 중 비유적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에 주목한다.
② 이미지와 관계있는 것은 보조관념에 해당한다.
③ 불명확한 비물질적인 관념에 구체성과 명확성을 부여한다.
④ 어떤 이미지들이나 단어 패턴의 반복과 순환을 가리킨다.
☞ 해설 : 축자적인 언어가 비효율적이고 부정확할 뿐 아니라 불완전하기 때문에, 시인은 불명확한 비물질적 관념(원관념)에 물질적인 비유적 이미지(보조관념)를 사용하여 구체성과 명확성을 부여하고자 한다. ④는 상징적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다.
현대시론 방송강의 연습문제(2015개편) / 정리-능소니
2. 다음 중 시적 이미지가 시 자체의 문맥을 넘어 당대 현실을 지지하는 경우로 볼 수 있는 작품은?
① 서정주, 「문둥이」 ② 김수영, 「폭포」 ③ 정지용, 「유리창」 ④ 김광균, 「외인촌」
☞ 해설 : 김수영의 작품은 시적 이미지가 시 자체의 문맥을 넘어 당대 현실을 지시하는 경우가 많다. 「폭포」는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서 진정한 자유의 정신, 역사와 현실에 온몸을 내던져 진실을 말하는 용기, 그것이 가져올 깊고 넓은 사회적 반향을 말함으로써 폭포의 모습과 소리에 지적, 윤리적 의미를 결합시키고 있다.
3.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인은?
대표적인 이미지스트 중의 한 사람인 이 시인은 시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의 피상성과 평면성을 극복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간결하고 선명한 회화적 심상을 통해 도시적 감성과 시대의 우울을 그리는 데 주력했으며, 시각과 청각이 복합된 공감각적 이미지들을 통해서 시각적 이미지의 단순성을 벗어나서 이미지의 입체성을 획득하고자 했다. |
☞ 해설 : 1930년대 등장한 일군의 이미지스트들은 대부분 리듬의 구속에서 벗어난 자유시나 회화적 요소를 강조하는 시를 썼고, 김광균 또한 시각적 이미지의 주조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김광균은 나아가 시각적 이미지의 단순성을 벗어나 이미지의 입체성을 획득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김기림에게 “소리조차를 모양으로 번역하는 기이한 재주”로 평가되기도 했다.
답안 : 4, 2, 김광균
제7강 비유와 상징
1.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말은?
이육사 시의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개”(「절정」)와 기형도 시의 “하늘에는 벌써 튀밥 같은 별들이 떴다”(「위험한 가계·1969」)라는 표현은 매우 참신한 시적 비유인데, “겨울”과 “무지개”, “튀밥”과 “별”은 ( )이 두드러져 보이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
① 함축성 ② 상이성 ③ 유사성 ④ 비물질성
☞ 해설 : 리처즈는 비유의 원리를 주지와 매체의 상호작용 관계로 설명하면서 주지와 매체 사이의 상이성이 크면 클수록 시적 긴장도가 높아져 좋은 비유가 된다고 한 바 있다.
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적어 넣으시오.
비유란 ㉠( )를 통해 서로 다른 두 대상의 유사성을 발견하고 그 결과 한 대상의 의미를 다른 대상에 ㉡( )하여 표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다. 박성우의 시 「민달팽이」는 실직 가장의 모습에 “민달팽이”의 특성을 ㉡( )시켜 실직자의 새로운 형상을 창조한 사례이다. |
☞ 해설 : 비유는 유추와 전이를 기본 원리로 한다. 유추란 같은 종류의 것 또는 비슷한 것에 기초하여 다른 사물을 미루어 추측하는 일을 가리킨다. 박성우의 시는 ‘실직한 가장’과 껍데기 집이 없는 ‘민달팽이’의 유사성을 토대로 두 대상을 연결시켜 비유적 형상을 창조한 사례이다.
3. 다음 중 원형상징을 잘 활용한 작품은?
① 서정주, 「국화옆에서」 ② 곽재구, 「사평역에서」
③ 한용운, 「군말」 ④ 기형도, 「조치원」
☞ 해설 : 곽재구의 「사평역에서」는 “불빛”이 지는 원형 상징적 의미를 충실하게 드러냈다. 원형 상징에서 ‘빛’은 정신적이며 영적 특성을, ‘불’은 창조와 희망을 상징하는데, 이 시에서는 “불빛”을 매개로 개인적 삶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하면서 이를 통해 서로에 대한 정서적 공감을 바탕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답안 : 2, ㉠ 유추 ㉡ 전이, 2
현대시론 방송강의 연습문제(2015개편) / 정리-능소니
제8강 아이러니와 역설
1. 다음 중 ‘포괄의 시’에 대한 설명은?
① 신비평의 대가인 브룩스가 제시한 개념이다.
② 표면에 드러난 의미로 아이러니가 충분히 전달된다.
③ 산문적 언어의 용법에 가깝다.
④ 시에 아이러니를 포함하는 것이 현대시의 필수적 조건이 된다.
☞ 해설 : 리처즈는 낭만주의를 계승하여 아이러니를 문학의 본질적 차원으로 승격시키고, 시의 역사를 아이러니를 배제하는 ‘배제의 시’에서 아이러니를 포함하는 ‘포괄의 시’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설명함으로써 아이러니를 포함하는 것을 현대시의 필수적인 조건으로 내세웠다.
2. 다음 중 극적 아이러니가 드러난 작품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② 현진건, 「운수 좋은 날」
③ 장정일, 「아파트 묘지」 ④ 윤동주, 「십자가」
☞ 해설 : 극적 아이러니는 비극이나 희극에서 주로 사용된 것으로 주인공이 기대한 것과 그에게 실제로 이루어진 것 사이의 차이에 의해 긴장감이 고조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는 기대와 결과의 불일치, 상황과 행동의 불일치에서 아이러니 효과를 얻으므로 상황적 아이러니라고도 한다.
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는?
휠라이트가 설명한 역설의 개념으로 수식어와 피수식어 사이에 발생하는 단순한 모순적 표현을 가리킨다. 이를 특별히 모순어법, 형용모순이라고도 한다. 흔히 ‘산 송장’이라든가 ‘눈뜬 장님’과 같은 일상적인 표현에서 이를 찾아볼 수 있으며, 시에서는 “소리없는 아우성(유치환, 「깃발」)”이라든가 “찬란한 슬픔”(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과 같은 진술에서 확인된다. |
☞ 해설 : 휠라이트는 역설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는데 하나는 일상적인 논리로도 충분히 설명이 가능한 역설이고, 다른 하나는 일상적 논리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역설이다. 전자를 표층적 역설이라 하는데, 이러한 피상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진 이러한 자기모순적 진술은 시의 전체 구조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답안 : 44, 표층적 역설
제9강 인유와 패러디
1. 다음에서 설명하는 기법은?
시인이 작품을 창작하는 데 전통적인 문학의 소재나 문체, 양식 등을 빌려 와서 자기 작품의 개성을 강화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는 전통을 인용하면서 자기 작품의 개성을 확보한다는 면에서 아이러니의 전략이 사용된 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기법이 사용된 시는 표면적으로 전통을 계승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통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전통에 대해서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
☞ 해설 : 서정주가 「춘향유문」에서 판소리 소설을 인용하여 시의 독창성을 확보하면서 시인 자신의 시적 관념을 전달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인유의 사례가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정지용이 조선 시대 양반가의 내간체 문투를 시와 산문에 도입하거나 백석이 판소리의 구어체 전통을 시에서 복원하고 있는 것도 넓은 범위에서 인유와 관련된다.
2. 다음 중 패러디의 세 가지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패러디는 반드시 원전 텍스트를 패러디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② 패러디스트는 패러디의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패러디의 대상을 모방하고 변형해야 한다.
③ 패러디스트는 패러디 과정에서 처음에는 패러디의 의도와 목적을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숨겨야 한다.
④ 패러디는 무의식적인 차용과 인용을 포함하는 포괄의 시를 지향해야 한다.
☞ 해설 : 무의식적인 차용과 인용은 패러디라고 할 수 없다. 시인이 무의식적으로 참조하고 인용한 선배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는 비판적 독서가 필요할 뿐이다.
현대시론 방송강의 연습문제(2015개편) / 정리-능소니
3. 다음 중 패스티시에 해당하는 작품은?
① 황지우, 「심인」 ② 오규원, 「‘꽃’의 패로디」
③ 함민복, 「광고의 나라」 ④ 정희성, 「시를 찾아서」
☞ 해설 : 패러디는 원전 텍스트에 대한 모방을 통해서 원전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전복시키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적 의도를 포함하지 않고 다양한 원전 텍스트에 대한 짜깁기에만 치우친 것을 패스티시, 즉 혼성 모방이라 한다. 함민복의 「광고의 나라」는 다양한 광고 언어들을 수집하고 그것들을 그대로 짜깁기하는 패스티시의 기법을 사용하였다.
답안 : 인유, 4, 3
제10강 시와 자연
1. 다음 중 서양의 자연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이원론 ② 대립 ③ 지배 ④ 통합
☞ 해설 : 서양과 동양의 자연관은 각각 이원론과 일원론, 대립과 조화, 지배와 공존, 분리와 통합의 차이를 가진 채 전개되어 왔다. 동양에서 자연은 무한한 의미를 주는 제재이자, 시에서 질서와 조화 및 통일을 부여하는 대상이 되어 왔다.
2. 전통적 자연 형상이 현대시에서 아름답게 형상화된 사례로 청록파 시인들의 작품을 들 수 있다. 아래에 다음의 ㉠, ㉡, ㉢과 같은 자연 인식을 보여준 청록파 시인의 이름을 순서대로 적어 넣으시오.
㉠ 역동적 생명의 원천으로서의 자연 : ____________
㉡ 느림과 견딤을 바탕으로 한 유유자적의 자연 : ____________
㉢ 주체의 관념이 투사된 궁극적 근원으로서의 자연 : ____________
☞ 해설 : 청록파 시인들은 인간과 자연 사물 사이의 관계론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방향으로 시를 써왔으며, 그래서 이들을 다른 이름으로 ‘자연파’라고 부르기도 한다.
3. 다음의 이론적 경향과 가장 밀접한 작품은?
에코 페미니즘은 서구의 사유에서 경시되었던 신체를 지각의 근원으로 중시하는 20세기 철학의 한 경향과도 맞닿아있는 생태적 사유방식이다. 이러한 에코 페미니즘에서는 가부장적 남성 문화가 이성 중심의 추상적 가치를 지나치게 절대시하여, 구체적 생명력인 여성적 원리와 여성성을 파괴시켰다는 점을 지적한다. |
① 정현종, 「헤게모니」 ② 이재무, 「위대한 식사」
③ 나희덕, 「어린 것」 ④ 김광규, 「묘비명」
☞ 해설 : 나희덕의 시는 남성적 가치 속에서 파괴된 구체적 생명들에 주목하고 이를 모성적 회복이라는 일관된 기획으로 반영하고 있다. 에코 페미니즘적 입장을 적절히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답안 : 4 / ㉠ 박두진, ㉡ 조지훈, ㉢ 박목월 / 3
제11강 시와 상상력
1. 다음 중 동양의 상상력 이론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동일성의 논리 ② 이물관물의 사고
③ 주객분리 ④ 현실구속력과 예술적 상상력의 결합
☞ 해설 : 동서양 모두 상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상상력이 현실적 합리성의 토대 위에 상상적 변형을 입혀 구체화된다고 보았지만, 동양에서는 주객일체를, 서양에서는 주객분리에 바탕을 둔 인식적 기능을 각각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그 차이가 있다.
현대시론 방송강의 연습문제(2015개편) / 정리-능소니
2. 다음 빈 칸 ㉠, ㉡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적으시오.
바슐라르는 상상력 연구 초기부터 ㉠( )의 문제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에게 시적 ㉡( )란 근본적으로 로고스의 현상이다. 이처럼 상상력의 활동도 ㉠( )에 기반을 두고 있고, ㉠( ) 없이는 상상력의 활동은 그 완전한 의미를 가질 수 없다. 그러나 ㉠( )와 ㉡( )는 종속 개념이 아니라 서로 공존하는 개념이다. ㉡( )가 ㉠( )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 해설 : 이미지와 상상력의 절대성을 정립한 바슐라르는 상상력이 단순한 재현 이미지를 유도해 내는 능력이 아니라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고 주장하며, 언어와 이미지를 서로 공존하는 개념으로 보았다.
3. 다음 중 상상력에 대한 이론가들의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① 칸트는 감각적 지각의 대상을 사유 속에서 능동적으로 종합하는 능력이 상상력이라고 하였다.
② 허드슨은 시적인 것을 상상적인 것이라고 말하고, 상상력이 이미지를 생성하고 구체화하는 정신적, 감각적 힘이라고 보았다.
③ 해즐릿은 상상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를 드러내는 능력이자 현실 모방의 산물이라고 하였다.
④ 베르그송은 시인이 이미지를 통해 상상력을 키운다고 하면서 이미지와 상상력의 상호 관계를 설명했다.
☞ 해설 : 영국의 비평가 해즐릿은 시가 오직 상상의 언어로서, 이때 상상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다른 여러 생각과 감정에 의하여 무한한 형상과 힘의 화합으로 빚어진 그대로를 나타내는 능력이라고 설명하였다.
답안 : 3 / ㉠ 언어, ㉡ 이미지 / 3
제12강 시와 현실
1.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적절한 말은?
타자성에 대한 인식은 시를 단순한 ( )의 발화 양식이 아닌 타자와의 교섭을 통해 세계를 인식하고 판단하는 양식으로 인지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근대적 주체의 ( ) 양식으로 한정되어 이해되었던 시는 이때 비로소 자기 권역을 ‘현실성’의 차원으로 확장한다. |
☞ 해설 : 대개의 시는 창작 주체의 나르시시즘이 창작의 일차적이고 근본적인 동기가 되지만 시가 타자들의 경험을 포괄하지 못할 때 이는 자기 회귀적 양식에 그치고 만다. 타자의 삶을 공동체와 현실의 차원에서 사유하는 것은 시의 심층적 동기이자 존재 이유이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시각을 통해 근대적 주체의 자기표현 양식으로 한정된 시가 현실성의 차원으로 확장된다.
2. 다음 중 ‘풍간(諷諫)’ 정신을 계승한 시사적 흐름이라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애국계몽기의 개화가사 ② 1920년대 주요한의 시
③ 1930년대 백석, 이용악의 시 ④ 1960년대 김수영, 신동엽의 시
☞ 해설 : 조선 시대에 창작된 한시는 조선 후기 봉건 체제의 모순 및 그로 인한 민중들의 고난에 찬 삶을 시적 주제로 삼고 있다. 심미성보다 역사성과 사회성을 추구하는 이러한 경향은 유가의 오랜 경전인 『시경』에 표현된 풍간 정신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것으로서 이후의 한국시에서도 현실 지향적 상상력을 통해 그 흐름이 지속되었다.
3. 다음의 이론적 경향과 가장 밀접한 작품은?
시라는 것은 단지 현실을 반영하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시는 부당하고 억압적인 현실을 극복하고 난경을 타개해 가려는 일종의 예언자적 의식을 표현할 때도 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1970년대 유신 독재에 맞서 싸웠던 한 시인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희생을 통해 그 지향하는 가치를 이루겠다는 역사적 선언을 하고 있다. |
현대시론 방송강의 연습문제(2015개편) / 정리-능소니
① 최승호, 「북어」 ② 진은영, 「오래된 이야기」 ③ 고은, 「화살」 ④ 윤석중, 「먼 길」
☞ 해설 : 「화살」이란 작품에서 시인은 “화살”의 속성을 통해 자유와 민주를 위해서 부와 명예뿐 아니라 “행복”도 “넝마”처럼 버리자고 외친다. 캄캄한 현실 속에서 “화살이 되어 온몸으로 가”겠다는 시인의 선언은 기존의 허무의 시편에서 벗어나 험한 역사의 길을 향하는 예언자적 의식을 드러낸다.
답안 : 자기표현, 2, 3
제13강 시와 사랑
1. 다음 빈 칸 ㉠, ㉡에 들어갈 명칭을 순서대로 적으시오.
사랑의 정서 및 이야기를 주제로 하는 문학을 일러 연애문학 또는 애정문학 등으로 오래전부터 명명해오기도 했지만, 이를 일컫는 말이 딱히 고정된 명칭으로 정착되지는 않았다. 시를 일컫는 말 중에서 ㉠( )가 그 정서 상태를 중시하는 개념인 데 반해, ㉡( )는 행위와 정서를 아우르는 개념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러한 표현을 좀 더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해설 : ‘연애시’라는 말은 사랑의 상황에서 비롯하는 서정적 주체의 정서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애정이 심리적 차원의 정서 개념에 가깝다면, ‘연애’는 근대적 개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적극적 행위 개념을 포괄하므로, ‘연애시’라는 명칭을 좀 더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다음 중 근대적 연애시의 특성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모티프가 사랑의 결여 상황, 이별의 상황에서 발생한다.
② 궁극적 그리움과 기다림에 기반을 둔 대상 긍정의 마음을 담고 있다.
③ 대상에 대한 동심원적 해석이 가능하다.
④ 당대의 풍속에서 벗어나 명료한 상징적 의미를 지시한다.
☞ 해설 : 연애시의 모티프 및 주제가 되는 사랑은 당대의 풍속을 내용, 형식 양면에서 일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좋은 연애시란 모호성을 통해 다차원의 상징성을 내포하여 폭넓은 상징적 의미를 담는다.
3. 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한용운, 「군말」 : 사랑의 발견 과정 속에서 동심원적 대승적 사랑관이 반영되어 그의 ‘님’은 연인, 조국, 불타, 진리 등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어 갈 수 있다.
② 백석,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 ‘나타샤’라는 시어는 가난한 청년이 가지는 낭만적 사랑의 대상으로 한정하여 볼 수도 있고, 식민지 시대 가난한 청년들이 이상적으로 희구했던 모든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볼 수도 있다.
③ 윤동주, 「눈오는 지도」 : ‘순이’라는 한국적 여인을 구체적인 이름으로 호명하는데, 이러한 그리움의 이름은 개인적 기억과 공동체적 경험이 결합되어 있는 한국시의 대표적인 사례가 된다.
④ 박인환, 「세월이 가면」 : 사랑의 결여 상황을 모태로 하지만 낭만적 열정보다는 지성적 탐구를 보여준다. 근대적 의미에서의 사랑의 모순과 복합성을 날카로운 이미지로 포착하여 연애시의 지평을 넓혔다.
☞ 해설 : ④는 김수영의 시 「사랑」에 대한 설명이다. 박인환의 시 「세월이 가면」은 도회적 감각과 애잔한 서정으로 사랑의 추억을 노래하여, 멋과 일상어의 균형적 결합을 감각적으로 보여준 작품이다. 애잔한 그리움과 서늘한 폐허감을 모태로 하여 센티멘털리즘의 시적 긴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감각성에서 뛰어난 모범을 보인 작품이다.
답안 : ㉠ 애정시, ㉡ 연애시, 4, 4
현대시론 방송강의 연습문제(2015개편) / 정리-능소니
제14강 시의 역사
1. 다음 중 구술 문화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말의 반복적 리듬이 중요하다. ② 소설이 지배적인 장르이다.
③ 언어의 시각적인 기호형식이 중요하다. ④ 이야기의 수명이 짧다.
☞ 해설 : 구술문화가 지배하던 시대에는 기억을 돕기 위해서 입말에 반복적 리듬을 싣는 경우가 많았다. 말과 글에서 리듬이 중시되던 시대에 운문은 문학을 대표하였다. 그러나 인쇄술이 보편화되면서 청각적인 리듬이 중요성이 감소하고 시각적 기호 형식이 부각되며 나날이 새로운 이야기가 갱신되는 산문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2. 다음 중 현실에 대한 태도와 그 창작 원리가 다른 하나는?
① 임화의 「우리 오빠와 화로」 ② 백석의 「여승」
③ 이용악의 「낡은 집」 ④ 주요한의 「불놀이」
☞ 해설 : 낭만주의에서 파생되었지만 이에 대립하면서 상상의 세계로 도피하지 않고 현실에 대한 비판에 초점을 두는 시 정신이 대두하게 되는데, 이를 리얼리즘적 태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정시에서는 현실 재현을 하기 위해 시에 이야기를 담는 방법이 시도되었는데, ①, ②, ③이 이야기시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④는 낭만주의적 성향을 보이는 대표적인 시편이다.
3.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를 차례대로 적어 넣으시오.
우리 시단의 경우 1930년 박용철이 주도하였던 『시문학』이라는 잡지가 ㉠( )와 모더니즘을 잇는 과도기적 성격을 드러낸 바 있다. 그 뒤로 본격적인 ㉡( )의 도입으로 정지용, 김기림, 김광균 등의 시인으로 등재되었다. 이들과 구별되면서 당대 언어에 대한 모더니즘적 자각을 보여준 일단의 흐름도 있었다. 시에 무의식의 세계를 도입하고 시적 언어의 파괴를 감행한 이상의 시가 대표적이다. 그의 작품은 한국에서 ㉢( )가 성공한 드문 사례에 속한다. |
☞ 해설 : 시가 언어의 예술이라는 자각은 모더니즘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언어를 사상표현의 도구에서 해방시키는 일에 주력하면서 낭만주의의 계보를 잇는 『시문학』 잡지가 등장하였고, 감정표현에 치중하는 낭만주의를 거부하면서 언어에 대한 지적 통찰을 배경으로 하는 이미지즘과 주지주의시가 등장했다. 유럽의 아방가르드 문학운동의 영향을 받은 자기부정의 문학형식은 시의 장르적이고 관습적인 기대를 배반하면서 해체적 특징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답안 : 1, 4, ㉠ 낭만주의, ㉡ 이미지즘, ㉢ 아방가르드
제15강 시 읽기의 방법
1. 다음 중 시를 읽는 방식에 있어 거시적인 읽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제목의 기능에 주목한다. ② 비유적 표현에 주목한다.
③ 시 전체의 형식에 주목한다. ④ 시의 화자와 대상의 관계에 주목한다.
☞ 해설 : 시의 언어는 글자 그대로의 의미 외에 비유적 의미를 전달하기에 적합한 여러 가지 표현법을 포함한다. 은유, 상징, 알레고리, 이미지 등의 다양한 비유적 표현법을 살피는 것은 미시적인 읽기에 해당한다.
2. 다음 중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읽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박두진의 「해」 : 식민지에서 해방된 이후의 감격이 담긴 작품으로, 식민지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노골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분위기를 이해해야 한다.
② 신동엽의 「껍데기는 가라」 : 한국전쟁에서 분단으로 이어지는 역사적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③ 백석의 「여우난곬족」 : 한국의 전통문화와 공동체성을 복원하려는 시도는 단절된 근대로서의 식민현실이라는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
④ 정지용의 「유리창」 : 자식을 잃은 아버지의 심정을 배경으로 한 작가적 체험을 이해해야 한다.
☞ 해설 : 시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적 현실과의 관계를 통해서 시를 생산한다. 설령 역사적 현실과의 관련성을 배제하려는 시도에서조차도 현실과 시대의 사회 문화적 영향력을 존재한다. 보기 ①, ②, ③은 사회 문화적 맥락을 통해 시를 읽는 예시이며, ④는 시인의 전기적인 맥락을 통해 시를 이해하려는 시도이다.
현대시론 방송강의 연습문제(2015개편) / 정리-능소니
3. 맥락적 읽기에 해당하는 다음의 글을 읽고 ㉠,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차례대로 적어 넣으시오.
1960년대 참여시론의 정점에 있는 「시여, 침을 뱉어라」에서 김수영은 ‘자유’를 문학의 핵심 자질로 재차 확인한다. 그리고 “정치적 금기”와 “정치적 자유” 사이의 관계는 그의 최후 작품인 「풀」이라는 시에서 ㉠( )과 ㉡( )의 관계로 변주되어 다시 등장한다. 금기와 자유의 대립 관계를 통해서 김수영은 당시에 억압과 저항의 이항 대립에만 몰두해 있는 참여시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했다. 여기서 ㉠( )과 ㉡( )은 서로 공존할 수 없는 적대적 관계가 아니다. ㉠( )은 ㉡( )을 통해서 비로소 자유를 배우고 있기 때문이다. |
☞ 해설 : ‘자유’는 김수영 문학의 핵심에 속하는 주제로서, 그 정점은 ‘풀’로 형상화되어 있다. 바람과의 관계를 통해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풀」의 통찰은 참여시의 새로운 단계를 예고한다. 기존의 참여시와 순수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모순적 단계로 인식되어 왔다면, 김수영은 그러한 이원적 대립을 뛰어넘어 양자의 경계지점에서 「풀」을 통해 화해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답안 : 2, 4, ㉠ 바람, ㉡ 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