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베이스캠프 “긍정심리학”
이연숙 리디아(전북대학교 행복드림센터)
“행복을 원한다면 지금까지 당신이 갖고 있던 행복에 대한 시각부터 바꾸라“
-마틴 셀리그만
마틴 셀리그만은 긍정심리학의 창시자로 ‘낙관성 학습’ ‘학습된 무기력’ 분야의 최고의 권위자이다. 10여년에 걸쳐 낙관성을 계발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하기도 한 그는 혁명적이면서도 과학적인 긍정심리학을 선보인다.
기존의 심리학과 달리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약점보다 강점에 초점을 맞춘 획기적이고 과학적인 학문이다. 긍정심리학이라는 용어는 30년간 우울증을 연구한 마틴 셀리그만이 1998년 처음 사용하였다.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펜실베니아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셀리그만은 당시 미국심리학회에 모인 청중들에게 “손쓸 도리 없이 망가진 삶은 이제 그만 연구하고 모든 일이 잘될 것 같은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긍정심리학은 진정한 행복을 배울 수 있음을 증명함으로써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 주고 있다.
우울함의 원인을 찾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한 평생 우울을 연구해 온 셀리그만은 미국심리학회장이 되면서, 심리학 연구의 방향을 대전환한다. 더 이상 원인을 탐색하지 말고 좋은 것을 찾으라고! “나는 왜 우울할까?”를 고민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기분이 좋아질까?”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가?”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라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히 약점을 보완하는 데 온 일생을 바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바라는 것은 사는 동안 진정으로 의미 있고 충만한 삶을 사는 것이라고 설파하고 있다.
행복을 만들 수 있을까?
행복은 결국 “기분 좋음”이다. 즉, 긍정정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낙관적인 사람이 오래 사는 이유, 쇼핑보다 봉사가 더 행복한 이유 등을 들어 행복으로 가는 열쇠는 강점과 미덕을 발휘하는 삶이라고 한다, 행복하고 평안한 웰빙(well-being)이 무엇인지 이해하려면 개인의 강점과 미덕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고 강조한다.
개인이 지닌 아주 특별한 강점을 대표 강점(signature strength)이라 부른다. 긍정심리학의 목적 가운데 하나는 사람들의 대표 강점과 보통 강점을 구분하는 것이다. 자신의 약점을 고치려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인생 최대의 성공과 더없는 만족은 개인의 대표 강점을 연마하고 활용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행복한 삶에 이르는 길은 의외로 쉽다. ‘안락한 삶’은 샴페인을 마시거나 고급 승용차로 드라이브를 하면서 누릴 수 있지만 행복한 삶은 다르다, 행복한 삶이란 참된 행복과 큰 만족을 얻기 위해 날마다 자신의 대표적인 강점을 활용하는 것이다.
강점과 재능은 다르다. 정직, 용감성, 창의성, 친절 등의 강점은 절대음감, 미모, 빠른 주력 등의 재능과는 다르다. 강점과 재능은 모두 긍정심리학의 주제이고 비슷한 점도 많지만, 한 가지 두드러진 차이가 있다. 강점은 도덕적 특성이지만, 재능에는 도덕적 개념이 없다는 사실이다. 강점은 시간과 환경에 상관없이 계속 나타나는 심리적 특성이다. 딱 한번 어디에선가 친절을 베풀었다고 해서 인간애라는 미덕을 발휘 하는 게 아니다. 강점은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다. 강점은 대개 좋은 결과를 낳는다. 예컨대 리더십을 잘 발휘하면 신망을 얻고 결과도 좋다.
긍정심리학에서는 6가지 미덕과 24가지 강점을 소개하고 있다. 6가지 미덕과 24가지 강점은 다음과 같다: 지혜와 지식(더 나은 삶을 위해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인지적 강점들/1.호기심 2.학구열 3.판단력 4.창의성 5.예견력), 용기(내적, 외적 난관에 직면하더라도 추구하는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의지를 실천하는 강점들/6.용감성 7.끈기 8.정직 9.열정), 사랑과 인간애(다른 사람을 보살피고 친밀해지는 것과 관련된 대인 관계적 강점들/10.사랑 11.친절 12.사회성 지능), 정의감(건강한 공동체 생활과 관련된 사회적 강점들/13.팀워크 14.공정성 15.리더십), 절제력(욕망과 욕구를 알맞게 조절해서 표출하는 강점들/16.용서 17.겸손 18.신중함 19.자기통제력 ), 영성과 초월성(현상과 행위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우주와 연결성을 추구하는 초월적, 영성 강점들/20. 감상력 21.감사 22.희망 23.유머 24.영성)이다. 이를 통해서 대표 강점을 찾아보고 그렇게 찾은 대표 강점을 연마하는 방법 또한 안내해 준다.
[웹사이트에서 강점척도(VIA:Values-In-Action)를 체크해볼 수 있다: www.authentichappiness.org]
행복 너머에 있는 삶 : 의미와 목적을 찾아서
마틴 셀리그만이 강조하는 것 중에 또 하나는 사람마다 누릴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이 다르고,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길도 다양하다는 사실이다. 의미 있는 삶은 자기 존재보다 더 큰 무엇과 하나가 되는 삶이다. 그래서 그 무엇이 더 클수록 삶의 의미도 그만큼 더 커진다. 마틴 셀리그만은 전지, 전능, 선한 신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 과정에 동참하는 것이 우리보다 더 위대한 무엇과 자신의 삶을 하나 되게 하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우리에게는 삶의 길을 선택할 권한이 있다. 크든 작든 이 목표를 향해 가는 삶을 선택하거나, 이 목표와는 아무런 관계없는 삶을 선택할 수도 있다. 심지어 이 목표 달성을 적극적으로 방해하는 삶을 선택해도 된다. 점점 증가하는 지식, 예건대 학습, 교수, 과학, 문학, 저널리즘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삶을 선택할 수도 있고 기술, 공학, 건축, 의료, 제조 등을 통해 점점 향상되는 능력을 중심으로 형성된 삶을 선택해도 된다. 법, 치안, 소방, 종교, 윤리, 행정, 자선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삶을 살아도 좋다.
그러나
행복한 삶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대표 강점을 날마다 발휘하여 행복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의미 있는 삶은 행복한 삶에 한 가지가 더해진다. 대표 강점을 발휘하되, 지식과 능력과 선을 촉진시키는 데 활용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참으로 의미 있는 삶이 될 것이며, 신을 자기 삶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면 숭고한 삶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긍정심리학(2014). 마틴 셀리그만 저, 김인자 우문식 역. 물푸레
첫댓글 바쁜 와중에도 좋은 글을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은 그 자체로 좋은 정보 좋은 길잡이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