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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노래 |
7. 찬기파랑가
열치매 (바람이 구름을) 열어 젖히니
나토얀 리 나타난 달이
구룸 조초 가 안디하 흰 구름 쫓아 떠가는 것 아닌가?’
새파 나리여 ‘새파란 냇물에
耆郞 즈 이슈라 기파랑의 모습이 있어라!
일로 나리ㅅ 이로부터 냇가 조약돌에
郎 디니다샤온 기파랑이 지니시던
좇누아져 ‘마음의 끝’을 쫓고파라’
아으 잣ㅅ가지 노파 아, 잣 가지 드높아
서리 몯누올 花判이여 서리를 모르올 화랑의 우두머리여!
◈ 핵심정리 ◈
▶형식: 10구체
▶구성: 3단 구성( 문사- 답사- 결사)
▶성격: 추모적, 예찬적.
▶표현: 은유법, 상징법, 문답법
▶제재: 기파랑의 인품
▶주제: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을 추모함
8. 안민가
君은 어비여 ‘임금은 아버지요
臣은 샬 어여 신하는 사랑하실 어머니요
民 얼아고 샬디 백성은 어린 아이로다!’하신다면
民이 알고다 백성이 사랑을 알 것입니다
구믈ㅅ다히 살손 物生 꾸물거리며 사는 중생이
이흘 머기 다라 이를 먹어 다스려져
이 리곡 어듸갈뎌 디 (‘이 땅을 버리고 어디 가시렵니까?’ 한다면)
나라악 디니디 알고다 나라 안이 유지될 줄 알 것입니다
아으 君다이 臣다이 民다이 아,
(아!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백성은 백성답게 한다면)
나라악 太平니잇다 나라 안이 태평할 것입니다
◈ 핵심정리◈
▶형식: 10구체
▶성격: 유교적, 교훈적
▶표현: 논리적, 직설적 어법
▶의의: 유교적 이념을 노해한 유일한 향가
▶제재: 치국
▶주제: 나라를 다스리는 올바른 길
9. 혜성가
녜 ㅅ믌 乾達婆 옛날 동쪽 물가에
노론 잣란 라고 신기루가 어리는 성을 바라보고,
예ㅅ 軍두 옷다 왜군이 왔다고
烽얀 이슈라 횃불 올린 변방이 있어라.
三花 오보샤올 듣고 세 화랑이 산에 오름을 보시고
두 즈리 혀렬바애 달도 부지런히 밝혀 주는데,
길 별 라고 길을 비추고 있는 별을 바라보고
彗星여 여 사미 잇다 혜성이라고 말한 사람이 있다.
아으 아래 갯더라아아, 아아! 달 아래로 떠 갔더라
이 어우 므슴ㅅ 彗 이실꼬 어렵쇼, 무슨 혜성이 있을꼬.
◈ 핵심정리 ◈
▶형식: 10구체
▶성격: 주술적
▶제재: 혜성의 출현
▶주제: 혜성의 변괴를 없애고 왜병의 침략을 막음
10 처용가
긔 래 서울 밝은 달에
밤 드리 노니다가 밤새도록 놀다가
드러 자리 보곤 들어와 자리를 보니
가리 네히어라. 다리가 넷이로구나.
둘흔 내해엇고 둘은 내해거니와
둘흔 뉘해언고 둘은 뉘 것인고?
본 내해다마 본디 내 것이지만
아 엇디릿고. 빼앗긴 것을 어찌하리?
◈ 핵심정리 ◈
▶형식: 8구체
▶성격: 축사(逐邪)의 노래
▶표현: 풍자
▶의의: 벽사진경(辟邪進慶)의 소박한 민요에서 형성된 무가(巫歌)
▶주제: 축신(逐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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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 이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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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향가의 이해와 감상 1
鄕歌 핵심 정리 |
1. 개념
① 광의 : 중국의 노래에 대한 ‘우리 나라의 노래’
② 협의 : 향찰(鄕札)로 표기된 노래로서, 신라 - 고려 초까지 불려진 노래
2. 발생과 전개
① 고대 가요에 맥이 닿아 있음.
② 신라 대표 시가 양식이며 고려까지 이어짐
3. 형식 : 연의 구분이 없는 ‘전연시(全聯詩)’
① 4구체
서동요 (제26대 진평왕)
풍요 (제27대 선덕여왕)
헌화가 (제33대 성덕왕)
도솔가 (제35대 경덕왕) = 일명 ‘산화가’
② 8구체
모죽지랑가 (제32대 효소왕)
처용가 (제49대 헌강왕)
③ 10구체 : 나머지 19수
# 8구체 + 2구( = 후구(後句),낙구(落句),격구(隔句) )
# 형식의 발전
4구체 ⇒ 8구체 ⇒ 10구체
· 상고시가 · 과도기 · 완성 형식
4. 표기법 : 향찰식(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우리말 표기)
* 대체로 의미부(실질형태소)는 ‘훈’을, 형식부(형식형태소)는 ‘음’을 빌어 옴.
5. 특징 : ①3단구성, ②낙구(9구 첫머리 감탄사)
6. 현전 : 25수 = 삼국유사(14수) + 균여전(보현십원가 11수)
작품Ⅰ - 원왕생가
★ ‘극락왕생’을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달’에게 의탁하여 호소하고 있는 작품, 광덕의 ‘원왕생가
▶▶ 내용 정리
광덕(아내) <-> 엄장
광덕 극락왕생->엄장이 광덕의 아내와 동거-> 첫날밤 동침 요구->망신-> 깨달음
원왕생가(願往生歌)
달님이시여, 이제
하 노피곰 도샤 / 어긔야 머리곰 비취오시라 => 기원의 대상
서방정토까지 가시려는가.
(가시거든) 무량수불 앞에
일러 사뢰소서.
♤달님에 대한 당부
맹세 깊으신 불존에 우러러
두 손을 모아
왕생을 원하여 왕생을 원하여
그리워하는 사람이 있다고 사뢰소서.
♤극락왕생의 간절한 염원
아아. 이몸을 버려 두고
마흔여덟 가지 소원을 이루살까.
♤소원 미성취에 대한 염려
1. 비교 자료
하 이뎨
西方(서방)장 가샤리고
無量壽佛前(무량수불전)에
닏곰다가 고샤셔
다딤 기프샨 尊(존)어 울워리
두 손 모도호
願往生(원왕생) 願往生(원왕생)
그릴 사 잇다 고샤셔
아으 이몸 기텨 두고
四十八大願(사십팔대원) 일고살까
2. 감상의 길잡이
신라 문무왕 때 승려 광덕이 지었다는 10구체 향가로, 현세의 고난을 초극하여 죽어서 내세의 극락에 왕생하기를 간절히 기원하는 아미타 신앙의 노래이다. ‘천수대비가’와 함께 기원가 곧 기도하는 노래로서의 한 전형을 보여 준다, 기원가의 어법은 예배 대상에 대한 정원이나 탄언 및 기구, 고백의 어법이 중심이 되는데, 이 작품도 바로 이러한 어법 구조로 되었다.
이 노래는 종교적인 색채가 짙어서 시적 정감이 약화될 우려가 없지 않지만, 작자의 애절한 발원을 현세와 서방 극락 정도를 잇는 중개자인 ‘달’에 호소하는 상징 돈호법으로 그것을 잘 극복하고 있다. 즉, 노래의 첫 부분을 ‘달’이라는 대상의 초월적 힘에 기대어 시작한 이 작품은 극락 왕생의 강렬한 의지를 높은 경지의 서정성으로 형상화한 기원적 서정 가요인 것이다.
3. 핵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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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대 : 신라 문무왕 때(661~681)
(2) 형식 : 10구체 향가
(3) 주제 : 극락 왕생에 대한 간절한 염원
(4) 의의 : 기원가의 한 전형을 보여줌.
기본 문제 |
1. 이 노래에서 ‘원왕생(願往生)’의 뜻을 20자 이내로 풀이하라.
2. 시적 자아와 그가 그리는 대상과의 교감(交感)을 위하여 중간자(운반자)로 등장한 제재를 본문에서 찾아 쓰라.
3. 이 노래의 성격은?
① 주술가(呪術歌) ② 기원가(祈願歌)
③ 추도가(追悼歌) ④ 연모가(戀慕歌)
⑤ 충의가(忠義歌)
4. 시적 자아의 청원(請願)이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나 있는 구절은?
① 1·2구 ② 3·4구 ③ 5·6구
④ 7·8구 ⑤ 9·10구
5. 이 노래의 핵심어는?
1.아미타불이 계시는 서방정토에 가 살고 싶다. 2.(달)
3.② 4.③ 5.④
작품Ⅱ - 헌화가
신라 성덕왕 때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던 중 그의 아내 수로 수인이 벼랑 위의 꽃을 보고 감탄하여 꺾어오라고 시켰으나 모두 거절.
그런데 소 끌고 지나가던 노인이 ‘꽃을 꺾어 바치며 불렀다’는 노래. 그래서 헌화(獻花)가라고 불리는 작품.
헌화가(獻花歌)
紫布岩乎변希 (자포암호변희)
執音乎手母牛放敎遣 (집음호수모우방교견)
吾肹不喩慙肹伊賜等 (오힐불유참힐이사등)
花肹折叱可獻乎理音如 (화힐절질가헌호리음여)
자줏빛 바윗가에
잡고 있는 암소 놓게 하시고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
꽃을 꺽어 바치오리라
☞ 작품 핵심 정리
1. 핵심 정리
(1) 지은이 : 미상(소를 끌고 가던 노인)
(2) 연대 : 신라 성덕왕대 702-737년
(3) 형식 : 4구체
(4) 내용 : 아름다운 수로 부인을 위해 한 노인이 절벽에 핀 꽃을 꺾어 바치며 부른 노래이다.
(5) 출전 : 삼국유사에 전함
해석 순서 : 3행->2행->1행->4행
※ 詩, 진달래꽃과의 비교
| 헌화가 | 진달래꽃 |
시적화자 | 견우노옹 | 전통적 여인 |
대상 | 수로부인 | 사랑하는 임 |
태도 | 희생적 | 희생적, 인내 |
정서 | 사랑 | 사랑, 한 |
꽃의 기능 | 사랑의 매개물 |
작품Ⅲ - 제망매가
‘승려 ‘월명사’가 죽은 누이의 명복을 빈 추모의 노래로, 현존 향가 중 가장 빼어난 문학 작품으로 꼽히며, 불교사상을 바탕으로 한 ‘10구체 향가’입니다.
‘10구체 향가’ ‘3단 구성’, ‘낙구’!!
작품 핵심 정리
1. 시상전개 기준 - 심리적 추이(두려움->안타까움->허무함->승화) 2. 3행 ‘나’ = ‘누이’, 8행 ‘나’ = ‘월명사’ 3. ‘이른 ’ : 누이의 요절 4. 러딜 닙 : 누이 5. 가지 : 한 부모 6. 맛보올 : 만나 볼 |
제망매가(祭亡妹歌)
生死路隱 (생사로은)
生死(생사)의 길은
此矣有阿米次肹伊遣 (차의유아미차힐이견)
이 이샤매 머믓거리고
吾隱去內如辭叱都 (오은거내여사질도)
나 가다 말ㅅ도
毛如云遣去內尼叱古 (모여운견거내니질고)
몯다 니르고 가닛고
♤누이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
於內秋察早隱風未 (어내추찰조은풍미)
어느 이른 매
此矣彼矣浮良落尸葉如 (이의피의부량락시엽여)
이 뎌 러딜 닙
一等隱枝良出古 (일등은지량출고)
가지라 나고
去奴隱處毛冬乎丁 (거노은처모동호정)
가논 곧 모론져
♤삶의 고뇌와 인생 무상
阿也彌陀刹良逢乎吾 (아야미타찰량봉호오)
아야 彌陁刹(미타찰)아 맛보올 나
道修良待是古如 (도수량대시고여)
道(도) 닷가 기드리고다
♤슬픔의 종교적 승화
기본 문제 |
1. 이 노래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의식요(儀式謠)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② 인생의 무상감이 절실하게 드러나 있다.
③ 애도의 정을 뛰어난 비유로 표현해 냈다.
④ 인간적 고뇌를 종교적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⑤ 불교적 무상감에 의한 절망적 어조가 부각되었다.
2. 이 노래와 다음 시에 공통되는 시적 모티프는?
····························································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고운 폐혈관이 찢어진 채로
아아, 늬는 산새처럼 날아갔구나!
···························································
① 찬양 ② 재생 ③ 죽음 ④ 환희 ⑤ 고독
[3-4] 다음의 시는 박목월의 “하관(下官)”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라.
··························································
형님!
부르는 목소리는 들리는데
내 목소리는 미치지 못하는,
다만 여기는
열매가 떨어지면
툭 하는 소리가 들리는 세상
························································
3. 윗 시의 ‘형님’과 같이 죽은 이가 혈육임을 말해 주는 시구는?
① 길 ② 나 ③ ④ 미타찰 ⑤ 가지
4. ‘ 가지’ 의 원관념을 고유어로 쓰라.
5. 10구체 향가의 형태적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단어를 향찰식으로 표기하라.
Φ. 작품 한눈에 보기
▶ 원왕생가(願往生歌) 갈래 : ( 10구체 ) 향가 성격 : 불교적, ( 교훈적 ) 주제 : ( 극락 왕생 )에 대한 간절한 ( 염원 )
▶ 헌화가(獻花歌) 갈래 : ( 4구체 ) 향가 성격 : ( 서정적 ), 개인적 특성 : 한자의 음과 훈을 사용한 표기 체계인 ( 향찰 )로 표기 주제 : ( 꽃 )을 바치는 사랑의 마음
▶ 제망매가(祭亡妹歌) 갈래 : ( 10구체 ) 향가 성격 : ( 추모적 ) , 애상적, ( 불교적 ) 주제 : ( 죽은 누이 )를 추모함 |
Ⅲ. 향가의 이해와 감상2
작품Ⅰ-찬기파랑가
☞ 작품 핵심 정리
1. 찬기파랑가 달 : 존경 숭배의 대상 냇물 : 청순한 인품 조약돌 : 원만, 강직한 성품 잣가지(<->서리) : 고결한 절개
2. 어조 - 예찬
3. 주제 - 역경을 이겨낸 고매한 삶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참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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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
1. 열치매
2. 나토얀 리
리 : 시적 화자가 우러러 보는 존재. 즉 존경과 숭배의 대상
3. 구룸 조초 가 안디하.
구룸 : (기파랑이 추구했던) 이상
♤ ‘기파랑’의 고결한 모습
4. 새파 나리여
나리 : 시내 = 기파랑의 청순한 인품
5. 耆郞(기랑) 즈 이슈라.
6. 일로 나리ㅅ 벽
벽 : 조약돌 = 기파랑의 원만, 강직한 성품
7. 郎(낭) 디니다샤온
8. 좇누아져.
: 마음의 자취(끝)
♤ ‘기파랑’의 인품 - 청순, 원만
9. 아으 잣ㅅ가지 노파
고결한 절개 <-> 서리 : 시련
10. 서리 몯누올 花判(화반)이여.
♤ ‘기파랑’의 높은 절개
기본 문제 |
1. ‘달’의 함축적 의미를 쓰라.
2. 10구체 향가의 형식상 특징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시어를 찾아 쓰라.
3. 기파랑의 고매한 절개를 상징하는 시어를 두 어절로 찾아 쓰라.
4. 서정적 자아의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① 주체와 대상의 갈등이 나타난다.
② 자신의 가련한 처지를 한탄하고 있다.
③ 미지의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동경한다.
④ 대상에 대한 흠모의 정이 표현되어 있다.
⑤ 현실의 고난에서 벗어나고자 하고 있다.
5. 이 노래와 같이 인물에 대한 찬양의 성격이 강한 8구체 향가는?
6. 이 노래의 미적 범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숭고미 ② 골계미 ③ 비장미
④ 우아미 ⑤ 신성미
7. 이 노래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대상에 대한 심상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② 문답식으로 된 최초의 노래이다.
③ 어느 화랑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④ 대립적인 상징 체계가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⑤ 향가의 주술성을 보인 노래이다.
8. 이 노래와 같은 형식의 향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향가 중 가장 정제된 형식이다.
② 세 개의 의미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9행 첫머리 감탄사로 시상을 집약시킨다.
④ 대부분 작자가 분명한 창작 시가이다.
⑤ 주로 하층민들에 의해 창작되었다.
작품Ⅱ - 안민가
☞ 위정자와 백성의 도리가 제대로 실천에 옮겨져야 국가의 평안이 이루어지리라는 권계의 내용을 담고 있는 10구체 향가
1. 유교적 성격이 강함 2. 목적성, 교훈성 = 전달동기 >표현동기 문학의 효용성 강조 문학의 예술성과 감동을 강조 3. 단정적 어투 : ~알고다(알 것입니다) 니잇다(합니다) => 대상에 대한 태도 교훈적 4. 형태적 통일성 : ~ 하면 ~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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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 핵심 정리
안민가(安民歌)
君(군)은 어비여,
臣(신)은 샬 어여,
民(민) 얼 아고 샬디
民(민)이 알고다.
♤ 가족주의
구믈ㅅ다히 살손 物生(물생)
이흘 머기 다라.
이 리곡 어듸 갈뎌 디
나라악 디니디 알고다.
♤ 통치의 근본
아으, 君(군)다이 臣(신)다이 民(민)다이
나라악 太平(태평)니잇다.
♤ 국태민안의 방안
⋇ ‘나라를 다스리는 도’를 말한 또 다른 작품.
용비어천가 125장을 살펴본다.
용비어천가 125장
千世(천세) 우희 미리 定(정)샨 漢水(한수) 北(북)에, 累仁開國(누인개국)샤 卜年(복년)이 업스시니, 聖神이 나샤도 敬天勤民(경천근민)샤, 더욱 구드시리이다.
님금하, 아쇼셔. 落水(낙수)예 山行(산행)가 이셔 하나빌 미드니잇가
- 용비어천가125장
경천근민(敬天勤民) - 하늘을 공경하고 부지런한 자세로 백성을 보살핀다.
임금 - 아버지 임금답게
국태민안
신하 - 어머니백성 - 어린아이 신하답게 백성답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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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문제 |
1. 이 노래를 내용상 세 부분으로 나눌 때 둘째, 셋째 부분의 첫머리에 해당하는 시구가 바르게 짝 지어진 것은?
① 민(民)이 , 이 리곡
② 민(民) 얼 아고, 아으
③ 구믈ㅅ다히, 나라악
④ 구믈ㅅ다히, 아으
⑤ 민(民)이 , 아으
2. 이 노래의 본문 해독 내용을 그대로 인정하고, 왕과 백성이 할 말을 직접 화법으로 표현하여 따옴표를 집어 넣는다면 따옴표가 들어갈 곳은 몇 군데인지 쓰라.
3. 다음 중, 이 노래의 가장 주된 바탕이 되는 것은?
① 애민(愛民) 사상 ② 호국(護國) 사상
③ 충효(忠孝) 사상 ④ 불교(佛敎) 사상
⑤ 신선(神仙) 사상
4. 이 노래를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상태가 가장 잘 표현된 시구는?
① 민(民)이 알고다
② 이흘 머기 다라
③ 나라악 디니디 알고다
④ 군(君)다이 신(臣)다이 민(民)다이
⑤ 나라악 太平니잇다
5. 이 노래를 부를 때의 어조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감상적이고 낭만적이다.
② 예찬적이고 송축적이다.
③ 간곡하고 곡진하다.
④ 강경하고 신랄하다.
⑤ 비판적이고 풍자적이다.
작품Ⅲ - 처용가
1. 핵심 정리 (1) 작자 : 처용(處容) (2) 연대 : 신라 헌강왕(憲康王; 875~885) (3) 갈래 : 8구체 향가(4․4조의 민요조로 됨) (4) 표현 : 향찰로 표기, 직서적(直敍的) 표현. 풍자적 (5) 성격 : 주술적(呪術的) 무가(巫歌), 축사(逐邪)의 노래. (6) 주제 : 아내를 범(犯)한 역신(疫神)을 쫓는 노래. 축신(逐神) (7) 제재 : 아내, 역신(疫神) (8) 의의 : ① 벽사진경(辟邪進慶, 간사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를 맞이함)의 소박한 민요에서 형성된 무가이다. ② 의식무(儀式舞), 또는 연희의 성격을 띠고 고려와 조선 시대까지 계속 전승되었다. (9) 출전 : <삼국유사(三國遺事)> 권2 (10) 기타 : 고려 가요에도 ‘처용가’가 있음. (11) 주된 정서 : ‘체념’과 ‘달관의 정서 |
☞ 작품 핵심 정리
처용가(處容歌)
긔 래
밤 드리 노니다가
드러 자리 보곤
가리 네히어라.
둘흔 내해엇고
둘흔 뉘해언고.
본 내해다마
아 엇디릿고.
東京明期月良
夜入伊遊行如何
入良沙寢見昆
脚鳥伊四是良羅
二盻隱吾下於叱古
二盻隱誰支下焉古
本矣吾下是如馬於隱
奪叱良乙何如爲理古
기본 문제 |
1. 이 노래의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3
① 민요에서 형성된 노래임.
② 신라 향가의 마지막 작품임
③ 무속적 설화가 불교적으로 전승됨
④ 고려 처용가에는 7~8구가 없어짐
⑤ 벽사진경(辟邪進慶)의 무가(巫歌)
2. 이 노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5
① 무가의 성격을 띠고 무속적으로 전승됨.
② 체념과 관용을 바탕으로 한 축사(逐邪)의 노래.
③ 의식무 또는 연희로 고려, 조선조에 계승됨.
④ 관탈민녀형(官奪民女型) 설화와 내용이 상통함.
⑤ 민요에서 정착하여 향가의 정제된 형식을 보여 줌.
3. ‘처용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5
① 고려 속요 ‘처용가’의 기원이 되었다.
② 독백체의 형식으로 내용이 서술되고 있다.
③ 벽사진경(辟邪進慶)의 내용을 지니고 있다.
④ 전승 과정에서 무속적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⑤ 10구체 향가로 발전하는 과도기적 향가 작품이다.
4. 이 노래의 형식상 특징을 바르게 말한 것은?4
① 동요이다.
② 서사적 전개이다.
③ 고려 속요의 형식이다.
④ 8구체 향가로 민요의 형식이다.
⑤ 시조의 원형을 찾을 수 있는 감탄사가 있다.
5. 이 노래의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2
① 화자는 아내의 부정에 개의치 않았다.
② 화자는 부정한 역신을 용서하였다.
③ 화자는 담대한 태도를 보여 주었다.
④ 화자와 역신의 태도는 정당하지 못했다.
⑤ 화자는 역신과 아내의 부정을 올바르게 정치하지 못하였다.
Φ. 작품 한눈에 보기
▶ 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 갈래 : ( 10구체 ) 향가 성격 : ( 추모적), 예찬적 주제 : ( 기파랑 )의 고매한 인품을 찬양
▶ 안민가(安民歌) 갈래 : ( 10구체 ) 향가 성격 : 교훈적, ( 유교적 ) 의의 : 향가 작품들 중에서 유일하게 ( 유교적인 가치관 )을 담고 있음 주제 : ( 나라 )를 다스리는 올바른 길
▶ 처용가(處容歌) 갈래 : ( 8구체 ) 향가 성격 : (주술적 ), 축사적 주제 : 아내를 범한 ( 귀신 )을 쫓아 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