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더치 커피를 내리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매주 목요일이면 더치 커피를 내려서 냉장 보관하여 숙성한 후 주일 점심 때 제일전원교회 성도님들이 마시도록 제공합니다.
처음에는 더치 커피가 무언가 싶어 맛 보시던 성도님들이 이제는 너도 나도 더치 커피를 한 잔씩 마시게 되었습니다. (맛이 없지는 않나 봅니다~^^)
* 먼저 더치 커피와 콜르브루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요즘은 더치 커피를 내려서 그것을 콜드브루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원래는 차이가 있습니다.
* 더치커피란? 네덜란드 식으로 일본 상인들이 커피를 상업화하는 과정에서 더치라는 말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찬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원두가루를 적셔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을 ‘점적식 추출’이라고 합니다.
* 콜드브루란? 미국이나 유럽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원두가루를 찬물에 섞어서 냉장보관을 합니다. 12시간 정도 숙성한 후 종이필터에 걸러서 마시면 됩니다. 이것을 ‘침출식 추출’이라고 합니다.
* 오늘 제가 소개하는 추출방법은 '점적식 추출' 방법인 더치 커피만 소개하겠습니다.
1) 더치기구 : 다양한 가격대의 기구세트가 있습니다.
2) 에스프레소보다 약간 굵게 원두를 분쇄합니다.
3) 원두 여과컵 아래에 원형 종이필터를 깔아줍니다.
(실리콘 필터나 융 필터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종이 필터가 가장 잘 내려오게 하는 것 같습니다.)
4) 원두가루를 30g 담아줍니다. (원두:물 = 1:10)
5) 원두가루가 평평하도록 탬핑을 해 줍니다.
(물이 고르게 적셔지게 하기 위함이므로 탬핑을 절대 세게 누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6) 원두가루 위쪽에도 원형필터를 깔아줍니다. (물이 고르게 적셔지게 하기 위함)
7) 물 조절기를 조절하여 5~7초에 한 방울 씩 떨어지게 합니다. (기구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8) 위쪽 물통에 원두의 10배 물을 담아줍니다.
9) 약 8~12시간 동안 내려줍니다. (원두의 양과 물의 양에 따라 시간 차이가 있습니다.)
10) 원액을 밀폐용 유리병에 담아 3일 정도 냉장보관하여 숙성시킨 후 마시면 맛이 더 좋습니다.
※ 커피는 냄새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어서 냉장고의 여러 냄새가 섞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리병이어야 하고, 밀폐용기여야 합니다. 원두를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