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체 작업을 하는 중에 옆집 이랑 경계문제가 생겨 집을 들어 옮기기로 하였습니다.
경주 한옥마을 쪽은 측량을 해보면 집이랑 경계가 맞지 않는 집이 많이 있습니다.
옆집이랑 좋게 이야기 하여 작업을 하려 하였으나.... 잘 되지 않아 가주분이 집을 들어 옮겨 달라고 하여 정면에서 봤을때 우측으로 1M 정도 옮기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집을 이동 시키는 작업을 드잡이 작업이라 합니다...
집을 옮기는 것은 위험한 작업에 들어 가기 때문에 저 혼자 조금씩 들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배관의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기존에 하였던 배관을 절단하고 집을 이동후 새로 연결 해 주어야 합니다.
지금 달라지는 배관은 전기배관, 수도배관, 하수도 배관입니다.
집이 다 완성이 되었다면 바닥을 다 들어내는 작업도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자키를 이용해 집을 조금씩 듭니다.
집 사방을 돌아가며 조금씩 집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집을 들면 초석을 빼내고 파이프를 깔고 굵은 나무를 넣어 고인돌 옮기듯이 옮기는 겁니다.
이 작업은 집의 결구나 구조를 잘알아야 합니다...
일반인은 하다 집을 넘기게 되니 경험이 없으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에 큰 법당도 옮기고 성당도 옮기고 하였으나 사진을 안올리는 이유는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집을 옮길 준비가 다 되어 집을 내렸습니다....
준비하는데 오래 걸리지 옮기는 것은 금방입니다.
조금 우측으로 이동 된게 보이나요...
위 사진을 전에 사진과 비교해 보면 집이 우측으로 1M 정도 옮겨 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좁은곳이라 작업이 오히려 힘이 듭니다..
집을 우측으로 옮기고 집을 다시 들어 올리고 나무빼고 다시 초석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러한 작업이 드잡이 입니다... 드잡이 뜻은 들어서 잡는다라는 뜻입니다.
한옥수리의 기본이 되는 기술입니다.
고건축 우보만리 한옥에 대하여...
고건축 우보만리 한옥에 대하여… | - Daum 카페
첫댓글 어릴때 저희 큰 집이 집을 들어올려 옮겼다고 해서, 항상 궁금했는데 사진으로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