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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서 12권
신명기 (34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출애굽 역사와 율법에 익숙지 않은 2세대들에게 과거에 보여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밝힘. * 불순종에 따른 징계와 순종에 수반되는 축복을 밝힘. 언약을 잘 지키는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4) 줄거리 이스라엘 민족이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기 전 모세가 그들에게 작별인사를 하는 형식으로 씌어졌다. 모세가 호렙(시나이)에서 사람들에게 전한 율법을 되풀이하며, 약속의 땅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행복을 누리려면 이 율법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명기〉는 초기에는 BC 622년경 예루살렘 성전에서 발견된 율법서(Ⅱ열왕 22:8, Ⅱ역대 34:15)와 같았을 것이다.
오늘날의 〈신명기〉 5~26장 및 28장과 대체로 일치하며, 야훼를 예배하는 의식이 자세히 적혀 있다. 5~11장은 모세의 연설 가운데 서론부분에 해당하며 주로 이스라엘 민족에게 충고하는 내용이다. 12~26장은 이스라엘 민족이 지켜야 할 율법을 되풀이하고 있다, 28장은 이스라엘 민족이 신에게 약속한 의무를 명백히 규정한 율법에 대해 그들이 어떻게 응답을 하느냐에 따라 축복을 받을 수도 있고 저주를 받을 수도 있음을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요시야 왕(BC 640경~609 재위)이 종교개혁을 행한 뒤 〈신명기〉를 마지막으로 완성한 사가(史家)는 특히 제2의 서론 부분(1~4장)을 덧붙이고, 〈신명기〉를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에 도착하여 살아온 역사의 근원을 밝히고
모세5경의 마지막 부분에 넣은 것이다.
신명기는 야훼에게 충성하고 야훼의 명령에 복종하면 축복을 받고, 다른 신을 숭배하고 야훼의 율법을 무시하면 저주를 받는다며 이스라엘 민족에게 고대의 전통을 되살리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
[요약]
1~11 애굽과 광야생활 회고 12~26 출애굽 회고와 율법준수 내용 요약 27~37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할 일[요약] 1:5 모세의 1차 설교 시작 2:9 롯의 자손의 멸망 3:27약속의 땅을 바라보는 모세 4:44 모세의 2차 설교 시작 5:7 십계명 6:8 말씀을 손목에 메어 기호를 삼으라 7:5 가나안 정복할 때 우상을 타파하라 8:2 광야 40년 생활의 여호와를 기억하라 9:17 깨어진 두 돌판 10:4 다시 주신 돌판 11:14 이른비와 늦은비 12:3 우상 제거 명령 13:2 이적과 기사를 행하는자 믿지 말라 14:22 십일조에 관한 규례 15:19 짐승의 초태생은 하나님께 드려라 16:1 3대 절기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17:16 왕정제도의 주의 할점 18:16 모세와 같은 선지자 제도 세우실것을 약속
19:3 도피성 제도 20:7 전쟁시 유의할점 21:17 장자 상속관 22:22 돌로 치는 규례 23:13 배설물에 대한 규례 24:1 이혼에 대한 규례 25:2 사람을 태형할때는 40대 까지만 26:10 하나님께 토지 소산의 맏물을 드려라 27:1 모세의 3차 설교 28:5 순종의 따르는 축복 29:5 하나님의 은총 회고 30:2 순종과 축복 31:7 후계자 여호수아를 세움 32:46 모세의 최후 교훈 33:1 모세의 12지파 회고 34:5 모세의 죽음
여호수아 (24장)
(1) 저자 : 여호수아 및 여러 사람
(2) 기록 연대 : B.C 1050년- B.C 1350년 (사사 웃니엘 통치 이후)
(3) 기록 목적 :*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의 정착 과정을 기술함으로써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기 위하여. * 정복 과정에 있었던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를 대비함으로써 하나님을 의지케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이스라엘의 가나안 입성의 역사적 사실들이다. 약속의 땅에 대한 정복(수 1~12장)과 그 땅을 열두 지파에게 분배하는 것 (13~21장)을 기록하고 있다.
여호수아로 하여금 가나안 정복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도록 위임하신 것부터 시작하여 (1:1~9) 세겜에서 언약 갱신 의식을 거행하려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모은다.(24:1~28) 이렇게 하여 여호수아서는 여호수아(29~31절), 요셉(32절), 엘르아살(33절)을 장사한 것으로 끝 맺는다.
여호수아는 고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모세의 후계자다. ※그 당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 이방인 가나안 족속들의 문화에 오염될까봐 그들을 모두 진멸하라 명하심
[요약]
1:11 요단강 건널준비 2:15 라합과 두 정탐군 (여리고성 정탐) 3:15 요단강이 갈라짐 4:8요단도하 12기념비 5:10 출애굽 후 첫번째 할례 (세번째 유월절) 6:20 여리고성 함락 7:4 아이성 함락 실패 8:28 아이성 함락 성공 9:4 기브온과의 우호조약 10:12 태양아 달아 멈추어라 11:1 북부 연합국 멸절 12:9 여호수아에게 패배한 왕들 13:8 요단강 동편땅 분배 (3지파에게 분배) 14:14 갈렙의 기업 15:1유다의 기업 16:5 에브라임 기업 17:1므낫세 기업 18:11 베냐민 기업, 실로에 세운 회막 19:1 시므온, 스블론, 잇사갈, 아셀, 납달리 20:2 도피성 21:44 레위지파의 기업 22:9 요단강 동쪽 지파의 귀환 23:2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 24:29 여호수아의 죽음
사사기 (21장)
사사기의 역사는 이스라엘의 범죄, 그에 대한 심판으로 주어지는 이방인들의 압제, 그리고 각성한
이스라엘의 회개와 탄원, 이에 대한 응답으로서 사사들을 통한 구원의 과정을 거듭 되풀이하면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보여 주시며, 모든 역사는 하나님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보여 주신다.
(1) 저자 : 사무엘로 추정
(2) 기록 연대 : B.C 1050-1000년 경
(3) 기록 목적
* 순종에 따른 축복, 불순종에 따른 징벌이 하나님의 통치 원리가 사랑과 공의임을 드러냄.
* 사사통치의 한계성을 보여줌으로써 왕정정치의 정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여호수아의 가나안 땅을 정복한 시기부터 사무엘이 사울을 왕으로 세울 때까지 200년의 역사.
* 죄에 대한 하나님의 응징, 회개한 자의 긍휼, 우상숭배가 얼마나 무력한 것인가를 가르쳐 줌.
* 하나님께서 그 시대를 구원할 믿음의 영웅을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구해 주셨다
[요약] 3: 삼갈 4: 드보라 5~7 기드온 8~12기드온에게 소명을 주다 13: 삼손 출생 예고 16:드릴라의 유혹 19~21첩사건
1:1 여호수아의 죽음, 유다지파의 승계 2:11 우상 섬기는 이스라엘 3:21 웃니엘, 에훗, 삼갈 4:21 야엘이 시스라를 죽임 5:1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6:38 기드온에서 나타난 양털 표적 7:20 기드온과 삼백명 용사 8:28 기드온 40년 정치 :53 아비멜렉의 죽음 10:13 돌라, 야일 11:31 입다의 서원 12:8 입산, 엘로, 압돈 13:5 삼손의 출생 14:6 사자를 죽인 삼손 15:15 미가의 신상 16:19 단지파의 신상 섬김17:4 미가가 신상을 제작하게 된 동기 18:31 단지파의 라이스 정복과 이주19:1 욕을 당한 레위인의 첩 20:1 왕이 없는 이스라엘 (사사기의 결론) 21:25 이스라엘에 왕이 없어 소견에 옳은대로...
룻기 (4장)
(1) 저자 : 미상 (사무엘, 히스기야, 에스라, 다윗, 등 추상)
(2) 기록 연대 : B.C 1010-970년경 (다윗 왕 치세기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3) 기록 목적
* 다윗 왕조의 계보를 보여줌으로써 그 배후에 하나님의 섭리가 있음을 보여주기 위하여
* 이스라엘이 아니라 하나님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열려 있음을 밝히기 위하여
* 장차 인간의 죄 값을 치를 메시야 등장을 예표하기 위하여
(4) 줄거리
룻이란 이름은 룻기와 마태 1:5 에서만 볼 수 있다.
이방인 룻이 보아스와 결혼하여 메시야의 조상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통해 이스라엘뿐 아니라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 되신다는 것을 알려 준다
히브리어 성경에는 이 책이 축일에 읽히는 책들의 하나로 아가(雅歌), 전도서, 애가, 에스델서와 함께 있다. 룻기는 7주절 축일에 읽는 책이었다.
주요 내용
노오미(Naomi)라는 여인이 기근 때문에 자기 남편 엘리멜렉과 자기 두 아들 마흘론과 킬리온과 함께 베들레헴에서 모압 지방으로 이주한다. 두 아들은 거기서 각각 오르파와 룻과 결혼하지만 둘 다 죽고 만다. 노오미와 룻은 베들레헴으로 돌아오고 오르파는 모압에 머무른다(1장). 룻은 벼이삭 남은 것을 줍다가 유태인 보아즈의 눈에 띄게 되고, 그 하느님에게서 안전함을 얻게 된다(2장).
룻은 시어머니 노오미의 의견에 따라 룻은 보아즈와 결혼하고 엘리멜렉의 땅을 맡게 된다. 룻은 오벳을 낳게 되는데 이 사람이 다윗의 할아버지다(3-4장).
의미
과부로 충실히 지낸 룻을 찬양하고, 멸망한 에프라임 나라의 다윗의 법적 계승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 다윗 가문의 오래 전의 집안 이야기라는 것, 에즈라와 느헤미아가 타민족과의 결혼을 너무 심하게 다룬 것에 대한 저항, 귀양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을 위로하는 것, 과부가 시동생과 결혼하는 유태인 습관에 대한 긍정적 반응, 모압 여인이 유다 가족의 일원이 되는 것 등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이끄시고 모든 것이 잘 끝나게 해 주신다는 것을 표명하고 있다.(기원전 5세기경에 쓰여진것 같다). 4:18-22까지의 다윗 족보는 후대에 첨가된 같다.
다윗이 자기 부모를 모압지방으로 모시고 갔다는 것과(1사무 22:3) 역대기 전서 2:12-15에 보아즈가 다윗의 조부라고 한 것도 다윗왕조의 족보에서 전해 내려왔을 수 있다. 룻기는 다윗과 관계가 있고 룻을 모범적인 여인으로 묘사하고, 다윗 왕조가 모압족과 관계가 있다는 비판에 대응하려고 했다는 데 그런 주장을 뒷받침할 내용은 없다. 4장 17절의 후반부 외에는 다윗에 대한 이야기가 전혀 없고 , 4장 18절 이하가 후대에 첨가되어, 다윗 왕조를 옹호하려는한다는 것도는 희박하다:* 사사시대의 룻이라는 이방인(모압족)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4장으로 엮은 짧은 이야기다. * 룻은, 남편의 자손을 잇기 위하여 친척인 보아스와 재혼, 아들을 낳음으로써 다윗의 증조모가 된다. * 유대인이 경모하는 다윗의 출생과 이스라엘 종교의 보편적 측면을 그리고 있다.
[요약]
1:1~5 공허한 나오 1:6~22 모압에서 돌아온 나오미 2:1~3:18 추수밭에서 만난 보아스 4:1~17 룻과 결혼한 보아스 4:18~22 다윗의 족보 1:15 룻에게 친정으로 돌아가라고 말하는 나오미2:3 이삭을 줍는 룻 3:7 룻의 청혼 (보아스 곁에 누운 룻) 4:13 룻과 보아스의 결혼
사무엘상 (31장)
사무엘 (상,하)는 사무엘, 사울, 다윗의 개인적인 삶을 통해 선택과 축복, 심판이라는 전형적인 이스라엘의 역사를 반영해 주며, 이 역사를 이끌어 가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며, 이 역사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이다
(1) 저자 : 미상 (사무엘, 아비아달 또는 사무엘 선지 학교의 생도라는 주장)
(2) 기록 연대 : B.C 930년 이후 (솔로몬 사후에 기록 가능)
(3) 기록 목적
* 사사시대의 퇴조와 왕국시대의 시발 및 이때 활약한 사무엘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인간은 순종함으로써 역사적 사명을 수행해야 함을 교훈하기 위하여
(4) 줄거리
한나가 하나님께 아들 주실 것을 간청하고 주신다면 평생 나실인으로 하나님께 바치겠다고 한후 한나가 아들을 낳았다. 이름을 사무엘이라고 하였다
* 사울이 이스라엘 초대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경위, 사울과 블레셋인의 싸움,
[요약]
1:11 한나의 서원 2:13 홈니와 비느하스 3:10 사무엘의 소명 4:3 실로에 있는 법궤를 진으로 가지고 오다 5:6 아스돗~가드~에그론 순으로 법궤를 옮김 6:12 벳세메스로 가는 암소 (젖나는 소 두마리) 7:1 아비나답의 집에 있게 된 법궤 8:5 왕을 구하는 백성들 9:3 아비의 암나귀를 찾는 사울 10:22 행구 뒤에 숨은 사울 11:15 왕으로 즉위하는 사울 12:1 사무엘이 사울에게 나라를 맡김 13:9 사울의 제사장직 월건 14:27사울왕의 금식명령(요나단이 꿀을 먹다)15:22 여호와께서 왕을버리셨나이다(사무에경고) 16:7 기름부은음 받은 다윗 17:45 골리앗 18:7 다윗의 승리개선 19:10 다윗의 피신 20:36 요나단의 화살신호 21:6 욥땅으로 피신한 다윗 22:1 아둘람굴로 피신한 다윗 23:17십황무지로 피신 (요나단과 마지막 장면) 24:3 사울을 살려준 다윗 25:33 지혜로운 여인 아비가일, 사무엘의 죽음26:11사울을 살려준 다윗 27:1 불레셋으로 망명 (시글락을 다스림) 28:15 사울왕이 사무엘 영을 불러냄 29:4 다윗을 불신임하는 불레셋 30:1아말렉에게 약탈 당하는 시글락 31:4 사울왕의 자살
사무엘하 (24장)
(1) 저자 : 미상 (사무엘?)
(2)기록 연대 : B.C 930년 이후
(3) 기록 목적 :
* 사울 왕가의 몰락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을 떠난 자의 비참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 다윗 왕국의 정착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의 은총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이스라엘과 이방 나라 간의 전쟁을 보여줌으로써 오늘 날의 교회가 사단과 투쟁해야
하는 교훈.
* 인간은 방심할 때 죄를 짓게 되며 그 결과는 큰 불행을 보여줌.
(4) 줄거리 :
* 다윗왕의 역사에 대하여 적고 있는데, 처음에는 남쪽의 유다왕, 나중에 북쪽의 통일왕국의 왕.
* 그리고 다윗왕에 관한 여러 가지 일화를 수록해 놓았다
* 이 책은 같은 시대 역사의 자료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 다윗이 인구조사로 백성들의 힘을 과시하자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진노하사 다윗에게3가지 재앙 중에서 선택하라 하시니 다윗이 온역을 선택함 다윗이 지금까지 승승장구 하다가 11장의 범죄로 내리막길이다 열왕기상 11장에서는 아들 솔로몬이 범죄하여 내리막길이다
[요약]
1~5장통일과정 6~11다윗의 전승기 12~15 아들로 인한 환란 16~20 다윗의 아들 배신24: 다윗의 인구조사
1:17 사울의 죽음에 대한 다윗의 슬픔 2:10 이스보셋과 요압의 대결, 다윗의 즉위식 3:12 이스보셋의 군대생활, 아브넬의 망명 4:8 암살당한 이스보셋 (다윗의 슬픔) 5:4 다윗의 즉위식 (통일왕국) 6:16 춤추는 다윗 (법궤가 다윗성으로 옮겨질 때 7:16 다윗의 성전건축 계획 8:16 다윗의 통치조직 (요압, 사돌, 아비아달) 9:13 다윗이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선대10:4 다윗의 신하들이 암몬에게 수치를 당함 11:4 다윗과 밧세바12:10 다윗을 책망한 나단 선지자 13:11 암논이 누이 다발을 강간함14:21 도망쳤던 압살롬의 귀환 (2년만에 재회) 15:14 압살롬의 반역으로 피신하는 다윗 16:15 압살롬이 예루살렘 점령 17:16 후새의 모략으로 다윗이 요단을 건너 피신 18:10 압살롬이 나무에 걸리자 요압이 죽임19:1 다윗의 슬픔 (압살롬의 죽음으로) 20:1 다윗을 대항한 세바 21:15 불레셋을 물리친 4명의 용사 22:2 다윗의 찬양시23:8 다윗의 용사들 24:10 인구조사로 온역 재앙
열왕기상 (22장)
열왕기(상,하)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민족에게 국가의 흥망성쇠가 외부적인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언약의 순종과 불순종의 내부적인 요인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이 주장)
(2) 기록 연대 : B.C 561-537년 경
(3) 기록 목적 :
* 국가와 왕과 백성의 배후에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 계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 하나님에 대한 순종 여부가 국가와 흥망성쇠와 관계됨을 보여주기 위하여.(4) 줄거리 :
다윗의 죽음으로부터 예루살렘이 멸망하기까지의 400년간의 이스라엘 역사를 다루고 있다.
* 솔로몬이 부왕 다윗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이 된 것,
* 역사성이 높은 자료가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 예컨대 엘리야, 엘리사, 이사야의 이야기도 있다.
[요약]
1:39 솔로몬의 즉위 2:10 다윗의 죽음 3:24 솔로몬의 지혜 4:7 솔로몬의 12장관과 여러각료들 5:9 성전건촉 준비 6:38 성전건축 착공 (내부,외부공사 완비) 7:1 솔로몬 궁전 착공 8:64 성전봉헌식, 솔로몬의
기도 9:2 하나님의 계시와 언약 10:3 스바여왕의 방문 11:1 솔로몬의 타락 (우상숭배) 12:20 남북왕조로 분열된 이스라엘13:5 여로보암이 벧엘단에 분향할때 단이갈라짐 14:30 여로보암과 르호보암의 대결15:1 남유다 3대왕 ,북이스라엘 두왕 16:1엘라,시므리,오므리 (아합이 이스라엘 통치) 17:6 엘리야와 까마귀 18:38 갈멜산상의 결투 19:4 실의에 빠진 엘리야 20:3 아람과 라합과의 관계 21:15 포도원 주인인 나발을 죽임22:1 아합의 죽임
열왕기하 (25장)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이 주장)
(2) 기록 연대 : B.C 561-537년 경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과 유다의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그 배후에 하나님이 계심을 알리기 위하여.
* 이스라엘과 유다의 타락상을 보여줌으로써 왕국의 멸망이 그들 스스로의 범죄에 기인.
* 인간 왕국의 유한성을 깨닫고 메시야 왕국을 바라보도록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BC 722년 북 왕국이 앗수르에 패배하고 사마리아가 함락까지 이야기.
* 이 기간에 엘리야의 후계자인 엘리사가 하나님의 사자로서 일어섰다.
* 두 사람의 위대한 왕 히스기야와 요시야의 치적이 기록되어 있다.
* 왕이 하나님에 대하여 충실할 때는 나라가 번영하고, 이방신을 믿을 때는 쇠약해진다는 것이다.
[요약]
1:2 아하시야의 병 2:11 리야의 승천 3:15 엘리야의 감동 4:4 과부에게 기름의 이적을 행한 엘리사 5:1나아만의 문둥병을 고친 엘리사
6:6 벤하닷의 사마리아성 포위 7:6 나님의 군대소리로 도망친 벤하닷
8:25 요람의 부상과 아하시야의 부상 9:27 예후의 반역과 이세벨의 죽음
10:7 예후의 압력으로 아합의 아들 70명 살해 11:12 아달랴의 반역~제사장 여호야다의 혁명 12:14 요아스의 성전수리 13:21 엘리사의 죽음과 뼈의 회생 14:8 먀사가 요아스에게 선전포고 15:5 아사랴왕의 문둥병16:5 아하스와 베가의 전쟁 17:6 북이스라엘 멸망 18:13 히스기야왕 때 앗수르의 신혜립 침공 19:7 이사야 예언 성취 20:11 히스기야 목숨 연장21:2 므낫세 아몬의 우상숭배 22:8 요시야왕
역대상 (29장)
유다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에서 드러난 은총과 영광을 보여주며, 선한 왕들을 강조함으로 유다 왕국의 영적, 물질적 축복의 근간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속에 있음을 보여준다.(1) 저자 :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5세기 중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과거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회복하기 위하여.
* 하나님이 주신 언약의 성취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언약 백성의 영원성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4) 줄거리 :
* 이 책의 시간적 범위는 <창세기>로부터 <열왕기>까지로서, 상당 부분을 인용하여 재 서술.
* 첫째 비참한 상태에 놓여 있을지라도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돌보시는 약속을 지키신다는 것.
* 최초의 인간 아담부터 다윗까지의 계보(1-9장), 역사성이 높은 자료로 포함되어 있다.
[요약]
1:1 아담, 아브라함, 야곱, 유다순으로 2:1 야곱에서 다윗에게 이르는 족보3:1 다윗의 자손 ~ 솔로몬 ~ 시드기야 4:1 유다 ~ 시므온의 자손5:1 루우벤, 갓지파 6:1 대제사장계보, 레위계파 계보 7:20 에브라임과 그 밖의 자손 8:1 베냐민, 사울, 요나단 9:2 바벨론 포로 귀환자들의 명단10:4 사울의 죽음 11:3 다윗의 즉위 (2차 즉위식) 12:23 다윗의 용사들 13:7 법궤운반과 웃사의 죽음 14:1 다윗성 건축 15:29 미갈의 업신여김 16:1 법궤안치와 다윗의 감사시 17:1 성전건촉 계획 (하나님께서 허락치 않으심) 18:1 다윗의 정복전쟁 19:4 하눈에게 수염이 잘린 다윗의 신하 20:5 요압의 암몬전쟁 승리와 불레셋 정복 용사들 21:14 인구조사와 온역 22:2 성전건축 준비 23:1 솔로몬을 왕세자로 책봉 24:7 제사장 24반열 25:9 찬양대 24반열 26:4 성전 문지기(안내인의 직무) 27:32 다윗왕의 모사와 12행정과 28:11 솔로몬에게 인계된 성전양식29:22솔로몬왕 등극
역대하 (36장)
(1) 저자 :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450년경
(3) 기록 목적 :
* 주로 유다 왕들의 통치를 기록함으로써 남 왕국 유다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 성전 건축과 제사제도에 대한 언급을 통하여 하나님이 예배 받으실 분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솔로몬의 치세와 성전의 건설(1-9장), 여로보암 주도 아래 북의 부족이 반란을 일으킨 후BC 587년의 예루살렘 멸망까지 남의 유다 왕국 왕들의 역사(10-36장)를 다루고 있다.
[요약]
1:6 솔로몬의 일천번제 2:8 성전건축 준비 3:2 성전건축 착공4:1 후람의 성전기구 제작 5:7 성전에 안치된 법궤 6:12 솔로몬의 봉헌기도 7:1 하나님의 불의 응답 8:1 솔로몬의 궁궐건축 9:3 스바여왕의 방문10:16남북왕국 분열 11:13 여로보암, 르호보암의 통치(나쁜왕) 12:9 애굽왕 시삭의 침입과 약탈 13:3 아비야의 통치와 이스라엘 격퇴 14:2 아사의 통치(좋은왕) 1차 종교개혁 15:16 아사의 2차 종교개혁16:12 발병이 났을때 의원에게만 구한 아사 17:1여호사밧의 통치(좋은왕) 18:1 여호사밧의 연흔정책19:3 여호사밧의 우상파괴20:3 여호사밧의 금식명령21:1 창자가 빠져나와 죽은 여호람 22:10아하시야의 통치와 아달랴의 폭정23:1 제사장 여호야다의 개혁과 요아스왕 즉위24:1 요아스의 통치와 성전수리25:3 아마샤의 성정 26:19 문둥병자가 된 웃시야27:3 요담의 통치28:2 아하스의 우상숭배29:1 히스기야의 제사 회복30:13히스기야의 유월절 행사31:1히스기야의 종교개git 32:1 산혜립의 침입 (히스기야 왕때)33:11 므낫세 바벨론 포로와 아몬의 통치34:14요시야의 율법책 발견35:1요시야 유월절 행사36:1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시드기야는 바벨론으로 끌려감 (유다멸망)
에스라 (10장)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통해 주신 포로 귀환에 관한 이 약속이 어떻게 성취되어 가는가를 보여 주며, 이스라엘을 향한 영원한 언약을 완성하시기 위해 포로들을 귀환하게 하여 주신 것이다.
에스라가 바벨론부터 데려온 족장들과 가시뱌 지방에서 얻은 성전 섬길 자들에 대한 내용이다.
⇒ 에스라가 평탄한 길을 위해 금식하며 하나님께 간구하여 그의 응낙하심을 입었다는 내용이다.(1) 저자 : 에스라 (가장 유력하다)
(2) 기록 연대 : B.C 444년 이후
(3) 기록 목적
바벨론 포로귀환 이후에 팔레스타인의 유다인 사회에 있었던 성전 건축 역사를 기록.
* 바벨론 포로귀환과 성전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 포로 시대의 제사장 율법사. 많은 유대인 포로를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방인과 결혼이 용인되어, 제사장을 포함한 유대인의 결혼을 보고 충격. *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쳤다.
* 사람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에스라가 낭독한 율법을 비준하고, 언약에 인을 쳤다.
[요약]
1~3장 성전건축 명령받다 4~6장 1차 귀환자와 성전건축7~10장 2차 귀환자와 에스라 1:2제 1차 귀환2:1 제 1차 명단과 숫자조사 3:12 성전지대를 놓다 4:1 사마리아인들 성전건축 반대 5:1 성전건축 재개 6:1 전봉헌식과 유월절 7:12 제 2차 귀환 8:1 제 2차 귀환자 명단과 숫자조사 1773명9:5 에스라의 회개기도 10:1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기도
느헤미야 (13장)
하나님의 도성인 예루살렘의 재건과 언약 백성의 회복과 개혁을 보여 주며, 이스라엘의 일시적 회복은 장차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질 완전한 구원을 가르쳐 주며 소망케 한다.
(1) 저자 : 느헤미야 (또는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420년 경(3) 기록 목적 :
* 1차 포로귀환의 과정과 성벽재건 역사의 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이에 대한 복종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4) 줄거리
하가랴의 아들로 유다총독(느 1:1; 8:9).
* 아닥사스다 왕이 살던 수산 궁에 있으면서, 백성이 고통 받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예루살렘의 재건과 부흥을 위해 일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왕께 구하여 허락을 얻고, 유다 총독에 임명.
* 에스라와 협력하여 율법을 갱신하고 유대교를 새롭게 재확립.
[요약]
1~7장 3차 귀환자와 성벽재건8~10 에스라의 율법 강론 11~13 성벽 봉헌식 1:3 느혜미야의 울음2:11 느혜미야의 귀국3:1 성전재건 진행4:3 성전재건 방해5:2 성전재건시 백성들의 불만6:15성벽완공7:5 제 1차 귀환자 명단과 숫자 파악8:2 에스라의 율법낭독9:1 이스라엘 백성의 회개10:1 율법대로 살기로 작정된 서명11:1 예루살렘 거민의 재 정착12:27새 성벽 봉헌식13:3 백성들의 정화와 부흥운동, 이방인과 통혼금지
에스더 (10장)
에스더는 어떻게 하나님의 섭리가 온 땅에 다스리는지, 또한 이방나라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은 그의 손길 아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1) 저자 : 미상 (모르드개?)
(2) 기록 연대 : B.C 436-435년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하나님께서 온 세계를 다스리시는 역사의 주체가 되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 하나님을 믿으며 바른 길을 걷는 자가 결국 승리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하지 않고 그 지방에 떨어져 있던 베냐민 족속 아비하일의 딸,
* 고아가 되자 모르드개가 딸같이 양육, 바사왕 아하수에로가 폐위된 와스디 대신에 왕비로 세움.
* 모르드개가 재상 하만에게 경례하기를 거부하자, 분노한 하만은 유대인을 박해해도 좋다는 명령.
* 그녀는 목숨을 걸고 왕의 면전에 나아가 이 명령의 취소를 간청하였다.
* 마침내 왕은 하만의 간계에 진노하여 유대인들로 하여금 그 원수들을 멸하도록 윤허하였다.
[요약]
1~3장 왕후가 된 배경4~10하만의 계략으로 부터 벗어나는 과정 1:13 아하수에로왕의 왕후 폐위2:7왕후로 간택된 에스더 3:6 하만의 이스라엘 학살음모4:16죽으면 죽으리라 각오하는 에스더 왕후5:5 아하수에로왕과 하만을 식사초대(1차)6:1 존귀케 된 모르드개7:2 식사초대(2차) 하만이 나무에 달림8:9유대인들에게 주어진 자위권9:13 하만의 열아들 죽음, 부림절 유래10:2 모르드개의 존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