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성장 산업 시장이란? - 미래 기술을 가지고 세계를 예측하는
21 세기에 들어 과학 기술은 가속적인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IT의 진전에 따라 지금까지 꿈 같은 이야기로 생각했던 미래의 세계가 금세기 중반에 정말 실현 될 것 같은 기세입니다. RS 컴포넌트 (이하 RS)는 앞으로 수십 년간의 미래에 등장 할 것이다 새로운 기술을 예측하고 인포메이션 그래픽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의 미래 어떤 것이 시장에 등장하고 우리 주변의 세계를 바꾸어주는 것입니까?
2022 년 로봇 약사가 실현 될 수 있다
RS 인포 그래픽 (영어)는 향후 수십 년에 걸친 기술 변화에 따라 가까운 장래 현실이 될 것이다 미래의 기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구체적인 예를 살펴 보겠습니다.
일본의 조제 지원 로봇 시장은 2015 년 65 억엔에서 2020 년에는 210 억엔까지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NEDO 조사). 이런 가운데 2022 년까지 로봇 약사가 탄생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봇이 환자의 약을 한 회분마다 정리해 처방 해 줄 수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사실, 이러한 로봇 약사는 이미 시스템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해외 병원에서는 Swisslog가 개발 한 'PillPick'라는 매우 거대하고 비싼 시스템이 작동 중입니다.
가까운 장래에 저렴하고 유연성이 뛰어난 이중 팔 로봇에 의한 약사가 대중적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야마는 국산 이중 팔 로봇을 채용 한 최초의 항암제 혼합 조제 로봇 "ChemoRo '를 발매하고 있습니다.
RS가 제공하는 ARM 기반 Raspberry Pi와 AVR 기반의 Arduino 등의 소형 마이컴 보드 등은 현재 주로 취미 용도로 이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이용하여 프로토 타입 도움이 될 것 같은 로봇 키트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향후 IoT의 진전과 함께 로봇의 중추를 담당하는 고성능 전자 부품 비용은 하락하고, 산업 용도에도 사용할 모듈이 속속 등장 할 것이다.
2023 년 3D 프린터로 제작 된 자동차가 등장
3D 프린터는 다품종 소량 생산을위한 래피드 프로토 타이핑이 가능한 조형 기계로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3D 프린팅 시장을 보면, 2015 년 ~ 2020 년의 연평균 성장률 (CAGR)은 15.3 %, 2020 년 총 매출액은 702 억 300 만 엔으로 예측되고있다 (IDC 조사).
RS에서도 고정밀 3D 프린터 및 관련 상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으며, RS의 설계 엔지니어 사이트 "Design Spark '는 3 차원 CAD 나 프린트 기판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CAD 소프트웨어 DesignSpark Mechanical 사용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20 만 명에 달하며 3D 프린터 시장 발전에 RS는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높은 시장 성장률이 있듯이, 3D 프린팅 분야는 사용하는 재료와 적층 기술에 관한 연구가 과열되어 있으며, 종래와 같은 금형 및 절단이 필요한 생산을 변화시키는 혁신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 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나 비행기의 금속 부품의 일부가 3D 프린터로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3 년경에는 모든 부품을 3D 프린터로 만들 수있는 같은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는 예측도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도 예를 들어 미국 Divergent Microfactories은 자동차 섀시 연결 부품을 3D 프린터로 제작하고이를 조립 슈퍼카 'Blade'를 연내에 발매 할 예정이다.
또한 미국 Local Motors 사는 몸을 포함한 주요 부품을 3D 프린터로 만든 'Strati'개발에 도전한다. 이미 자동차 생산은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 향후 3D 프린팅 벤처들이 속속 진입 할지도 모릅니다.
그런 3D 프린터는 1980 년대에 제조 업체가 조립 공정을 효율화하기 위해 대거 투입 한 수평 다 관절 형 SCARA 로봇 기술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3DCAD 데이터에 따른 정확한 위치 결정을 할 때 SCARA 로봇의 모터 제어 칩과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RS는 이러한 다양한 반도체 칩도 갖추고 있습니다.
2024 년 인체 내장 휴대 전화에서 사이보그가 태어나
인체 내장의 휴대 전화라고하면 꿈 같은 이야기로 들릴지도 모르지만, 침습형의 반도체 칩을 매립 한 실험은 이미 진행되고 있습니다. 뇌 등에 칩을 삽입하여 기기를 제어하는 BMI (Brain Machine Interface)는 그 전형 이지요. 윤리면에서의 과제도 있지만,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단계까지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 코번 트리 대학의 케빈 워릭 교수는 자신의 팔에 반도체 칩을 묻어 로봇 핸드 나 휠체어를 자신의 의사로 이동 연구를 진행해 온 연구원입니다. 이러한 기술의 연장 선상에 인체 내장 휴대 전화도있는 것입니다.
인체 내장의 휴대 전화의 등장은 모토로라 휴대 전화의 원형을 발명 한 사람이 예언하고있었습니다. 미소 칩을 귀 뒤에 포함 된 통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위의 BMI 기술과 결합하여 생각하는 것만으로 장치를 조작하거나 몸 상태를 관리하는 등 독특한 아이디어도있는 것 같습니다.
몸에 장치를 넣어 약간 저항을 느낄지도 모르지만, 가장 가까운 예로는 인공 와우 수술이 이미 보급되어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내장 휴대 전화도 미래에 꼭 실현해야합니다.
기술적으로는 MEMS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의 진전에 따라 휴대폰이나 모바일 기기의 고주파 회로에 사용되는 작은 RF MEMS 개발되고 있습니다. RS도 표면 실장 형의 소형 RF 트랜시버 / 송신기 / 수신기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듈이 더욱 진화하여 체내에 이식되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2026 년 증강 현실 (AR)의 수업이 모든 교육 현장에 보급
2026 년경에는 교육 현장에서 AR의 수업이 일반화되고 학습이 활성화 해 나갈 것입니다.
2016 년 VR 원년이라고 각 메이커 각사의 VR 장비가 나왔습니다. AR / VR 산업 시장 예측이지만, 하드웨어 시장은 2025 년에 전세계에서 최대 750 억 달러 정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三菱総研 조사).
내용은 앞으로의 시장이지만 미국에서는 가상 여행 및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등 체험 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VR 자료와 AR 교재가 제작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HMD)를 장착 해 같은 가상 현실 세계를 여행하는 가상 여행은 심해와 우주에 몰입하고, 세계의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예술 작품을 보거나과 리얼한 체험 를 모두 공유하면서 배울 것입니다.
한편, STEM 계 컨텐츠는 홀로 그래픽 객체를 가상 실험으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해부 생물의 장기를 꺼내거나 자동차의 엔진을 조립하는 등 현실 세계에서 경험이 어려운 전문 교육을 실습 임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현실 세계입니다.
HMD는 디스플레이 일체형 하이 엔드 타입과 스마트 폰을 이용하는 고글 타입이 있습니다. RS는 HMD 단체로 헤드셋과 유선 컨트롤러에서 구성하는 안경형 AR 단말기 'SONY Smart Eyeglass」도 발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VR / AR에서 요구되는 요소 부품은 디스플레이 모니터와 컨트롤러, MPU, 그래픽 칩, 모션 센서, 가속도 센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도 RS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2034 년, 홀로그램 투영 된 아바타가 내 조수
그리고 수십 년 지나면 홀로그램 투영 된 입체적인 아바타의 개인 비서가 도와주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AI의 진전에 따라 2034 년경까지는 보통 대화를하거나 편지를 쓰고, 레스토랑 예약을하는 등 비서처럼 일을 해내 또한 사용자가 요청할 때까지 앞질러서 예측할 수, 재치있는 길잡이가 될 수 없습니다.
앞으로 수십 년 후에는 개인 비서가 알아서 해주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홀로그램 기술은 스타 워즈의 레이어 공주 를 실현 처럼
현재, 아직 거기까지 발전하지 않지만, 그 단서는 보이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츠네 미쿠의 캐릭터와 홀로그램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Gatebox "같은 독특한 가상 비서도 출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디지털 캐릭터를 눈앞에 출현하고 리얼한 커뮤니케이션이 취할 수있을 것입니다. 미래의 TV는 이러한 홀로그램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RS는 이러한 홀로그램 프로젝션 기술과 센서 기술, 또한 아바타의 두뇌가되는 AI 기술을 지원하는 요소 부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2038 년 완전 자동 운전 차량에서 운전자가 필요없는 시대가 도래
주요 자동차 메이커는 2020 년까지 초기의 자동 운전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자동 운전 차량 단계는 레벨 1 ~ 4까지 있으며, 현재는 가속 · 조향 · 제동 중의 여러 동작을 시스템이 실행 레벨 2 단계에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토 크루즈 (가속 · 제동)와 차선 유지 지원 (조향)를 동시에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자동 운전 시스템 시장의 성장이지만, 2030 년에는 전세계에서 레벨 2가 2798 만대 수준 3가 1786 만 7000 대, 레벨 4가 224 만 4400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레벨 4에 대해서는 상용차를 중심으로 채용이 진행되어, 지역 한정의 자동 운전 버스 나 택시로의 이동이 활발 해지는 것입니다.
앞으로 가속 · 조향 · 제동이 모두 자동으로 가능하며, 또한 고속도로와 같은 단순한 길이 아니라 교차로 사람이 걷는 일반 도로에서의 자동 주행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38 년까지 드라이버가 일절 관여하지 않고 자동으로 안전하게 운전할 수있는 완전 자동 운전 자동차가 등장 할지도 모릅니다.
완전 자동 운전의 실현까지 좀 더 시간이 걸릴 것 같지만, AI가 통합됨에 따라 전혀 새로운 지능형 차량에 바뀔 것이다
실제로 현재도 일반 자동차도 전자 덩어리로되어있어 대부분의 기능에 전자 부품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시 바퀴 잠금 방지 ABS (Antilock Brake System), 커브시 미끄럼을 방지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도 전자화이 없이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또한 고집적 MPU에 의해 기존의 개별 제어에서 집중 제어로 바뀌 었습니다. 엔진도 ECU (Engine Control Unit)로 제어하는 시대입니다.
자동 운전 시대에는 자동차가 움직이는 IoT 장치입니다 지능형 차량 역할을하게됩니다. 차량 간 통신 (V2V) 및 교통 인프라와 통신 (V2I) 등으로 교통 흐름에 최적의 무인 운전 실현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핵심 기술은 AI 칩과 각종 센서, 카메라, 통신 네트워크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RS는 로봇의 요소 기술을 지원하는 전자 부품 및 각종 모듈 등 대표적인 반도체 업체의 풍부한 라인업을 다양한 전자 부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ABB 모터 / 컨트롤러 오므론 PLC 장치와 각종 센서, Microchip과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의 MPU 등을 조합 기계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RS는 이번에 소개 해 온 다양한 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앞으로도 미래의 혁신과 기술의 진화를 응시하면서 미래 성장 산업에 다양한 전자 부품을 공급하고 당신의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계속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