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벼와 함께 하는 논생태놀이 ●
1903 오은주
▶논생태놀이란?
논생태놀이란 단순히 지식적으로 논둑풀, 물속곤충, 육상곤충, 새, 물고기, 벼등의 이름과 기능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논 안 밖에서 직접 체험하고 관찰하면서 논을 더 풍부하고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벼가 자라는 공간인 논의 생태계를 놀이라는 방법을 통해 체험자가 생명체들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오랫동안 길러진 우리 몸에 좋은 농산물인 쌀의 의미를 깨닫도록 돕습니다.
논 생태계의 사계절 변화과정을 관찰해 보면서 논생태 놀이를 통해 많은 생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유기적인 환경을 만들어 농업과 생태계 보호를 위한 활동으로 변화되길 기대해봅니다.
▶논생태놀이 프로그램 기획시 참고사항
1. 사전답사
-논과 놀이를 진행할 장소 확인
-대상자 인원과 활동 내용을 고려하여 장소를 확인한다
2. 프로그램 기획
-대상자 특성을 파악하고 대상자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프로그램 진행 중 흐름에 맞도록 구성한다.
-주제에 연계된 놀이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3. 우천시 프로그램
-비가 올 경우를 고려하여 진행할 프로그램을 미리 준비한다.
4. 진행 전 시연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시연을 한 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수도 줄일 수 있다.
5. 지속적인 연구
-프로그램 실행 후 활동평가를 한 후 그 결과를 다음 프로그램에 반영한다.
▶놀이지도시 유의사항
(놀이연구회 참조)
1.계획을 세우자
2.놀이지도의 실패를 두려워 말자
3.놀이 선배가 되자
4.즐겁게 노는 것에 의미를 가지자
5.자연물 등 주변의 물건을 항상 활용하자
6.놀이 규칙을 바꿀 수 있는 융통성을 갖자
7.참가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자
8.놀 때는 땀나도록 놀자
9.참가자들이 놀이할 여유를 주자
10.지속적으로 놀자
▶놀이를 통해 논 생태계 이해하기
※ 논둑 식물 알아보기
-논둑에서의 풀들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1.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준비물: 인원 수 만큼 여러종류의 나뭇잎이나 풀잎 각각2장씩,보자기
*목 표: 여러가지 풀을 안다.
*시 간: 20분
• 진 행1
1) 인원 수 만큼의 잎 한세트는 진행자가 갖고 한세트는 일정한 위치에 펼쳐놓는다
2) 모둠을 나눈 뒤 모둠원이 차례대로 나와 진행자가 보여준 풀을 보고 펼쳐 놓은 곳에 가서 같은 잎을 찾아온다.
3) 다 같이 모여 여러 가지 풀을 보고 풀의 특징이나 이름을 간략하게 알아본다
• 진 행2
1) 대상자와 함께 산책한 숲에서 채집한 식물의 잎 10~15가지(3세트)를 보자기에 펼쳐 놓는다.
2)두 모둠으로 나눠 나뭇잎이 펼쳐진 보자기에서 적당한 거리에 떨어녀 번호대로 나란히 서게 한다.
3)진행자가 잎 하나를 보여준 뒤 번호를 부르면 각 모둠에서 해당하는 사람이 나와 보자기에 있는 잎 중에서 같은
잎을 찾는다.
2. 풀 빙고
*준비물 : 줄빙고 종이, 필기구
*목 표 : 빙고목록에 있는 풀의 정확한 이름을 안다.
*시 간 : 10분
• 진 행 :
1)줄빙고 종이와 필기구를 나누어 갖는다
2)1,무엇이무엇이 똑같을까에서 나온 풀이름을 참가자와 함께 떠올린다.
3)줄빙고 종이의 원하는 칸에 풀이름을 모두 적는다
4)참가자들이 돌아가면서 풀이름을 외친다.
5)줄빙고 종이는 맨 끝에 위치한 풀이름이 나왔을 때만 뜯을 수가 있다.
6)가장 먼저 다 뜯은 사람이 이긴다.
3. 풀카나페
*준비물: 여러 가지 먹을 수 있는 풀, 꿀, 과자
*목 표: 먹을 수 있는 풀들을 알고 맛을 음미한다.
*시 간: 10분
• 진 행 :
1)논 둑을 산책하며 먹을 수 있는 풀과 꽃을 채집한다.
2)채집해 온 풀을 물로 가볍게 씻고 물기를 없앤다
3)준비한 과자위에 꿀을 바르고 풀을 얻는다.
4)맛있게 먹은 후 느낌을 나눈다.
※ 논생물 알아보기
-논의 다양한 물속생물, 육상생물들의 종류와 역할을 알아보고 어떻게 논 생태계를 유기적으로 구성하는지
이해하고 벼의 생육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1. 모둠나누기 놀이
*준비물: 없음
*목 표: 자연스럽게 모둠을 나눌 수 있다.
*시 간: 5분
• 진 행:
1)생물들이 갖고 있는 다리를 이야기 나눈다.
황새-2개, 강아지-4개, 소금쟁이: 6개, 거미:8개, 지네: 다수등
2)사회자가 외치는 생물의 다리수 만큼 짝을 짓는다.
3)다양한 생물들로 놀이를 한 후 마지막으로 원하는 수의 모둠이 되면 끝낸다.
2. 논생물 메모리게임
*준비물: 논생물카드 각2장씩 12세트
*목 표: 논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을 안다.
*시 간: 30분
• 진 행:
1)바닥에 카드에 뒷면이 나오도록 4*4나 5*5로 배열한다.
2)나누어진 두 모둠의 첫 번째 사람부터 카드를 2장 뒤집어서 본다.
3)같은 카드면 맞춘 카드를 가져가고 그 참가자가 한 번 더 진행 한다
다른 카드면 제자리에 뒷면이 나오도록 원래대로 해놓는다.
4)양쪽이 순서대로 진행하고 모두 맞추면 끝이 난다.
5)각 모둠원은 맞춘 카드의 생물이름을 알아 본다.
4. 먹이사슬 놀이
*목 표: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통해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시 간:10분
• 진 행:
1)각 모둠에서 메모리게임으로 획득한 카드로 먹이사슬을 놓아본다.
2)먹이사슬관계가 잘 되었는지 살펴보고 이야기 나눈다.
5. 나를 지켜줘!
*준비물: 없음
*목 표: 식물과 생물의 역할과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시 간: 20분
• 진 행:
1)모둠나누기 놀이로 3명씩 짝을 만든다.
두 명은 식물 역할(벼), 한명은 곤충 역할(메뚜기)
2)식물(벼) 두 명은 손을 마주 잡고 선다.
마주잡고 선 가운데로 곤충(메뚜기)가 들어간다.
3)식물을 움직일 수 없다. 메뚜기는 움직일 수 없다.
4)술래가(처음엔 진행자가 한다) “새가 나타났다” 외치면 곤충(메뚜기)는 뛰어나와 다른 식물(벼)로 들어가야 한다.
이 때 술래도 곤충(메뚜기)이 되어 식물(벼)안으로 들어간다. 들어가지 못한 곤충(메뚜기)이 다시 술래가 된다.
이 때, 바로 옆의 식물로 들어가면 안된다.
5)새가 나타난 경우를 여러 번 한다.
6)이어서 술래가 “바람이 분다”라고 외치면 식물(벼)과 곤충(메뚜기)이 모두 흩어져 다시 3명이 모여 2명이 식물이
되고 1명이 곤충이 되어 만든다.
※ 논생태계놀이
-생태계 놀이를 통해 모든 생물들이 논생태계의 고리를 따라 연결되어 있어 서로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살고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
1. 햇님밧줄
*준비물: 햇님밧줄
*목 표: 논생태계의 먹고 먹히는 관계를 햇님 밧줄을 하나씩 잡으며 상호의존 관계를 통해 순환을 이해하고 사람이
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체험한다.
*시 간: 30분
• 진 행:
1)참가자에게 원을 만들게 한다.
2)논에 있는 모든 자연물을 한가지씩 말하게 한 후 햇님 밧줄을 잡게 한다.
3)전원이 잡으면 농약살포 또는 가뭄에 의한 피해를 통해 영향을 받는 사람을 확인한다.
4)어느 동식물이 멸종되었을 때 논생태에 어떤 영향을 받을지 이야기 나눈다.
또는 실제로 밧줄을 손에서 놓았을 때 일어나는 논생태의 관계를 체험한다.
2. 생태의자
*준비물: 없음
*목 표: 논생태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체험한다.
*시 간: 15분
• 진 행:
1)참가자 전원이 원을 만들고 어깨가 맞닿을 만큼 선다.
2)같은 방향으로 선다.
3)하나둘 구령에 맞춰 동시에 앉아 뒤편 사람의 무릎에 앉는다.
4)잠시 후 동시에 일어난다.
5)생태계가 연결되어 있음을 이야기 나누고 느낀점을 공유한다.
첫댓글 재미지고 유익한 내용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