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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퍼비전 관계
1. 수퍼비전 관계의 특성
- 배움, 목표와 기대, 치료기술의 발달에서 서로 상호적이어야 한다.
- 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시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작업동맹은 목표, 과업, 정서적 유대로 구성된다.
- 수퍼비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수퍼바이저 요인은 대인관계 권력이다.
- 수퍼비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수퍼바이지 요인으로 저항, 애착, 불안 등이 있다.
2. 수퍼비전 작업동맹의 정의
-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가 수퍼비전 목표에 대해서 서로 동의하고 이해하기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파트너 각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업에 대하여 서로 동의하고 이해하기
- 지속적으로 노력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정서적 유대
3. 수퍼바이저-수퍼바이지 간의 관계 요인
1) 신뢰
- 신뢰는 확실한 기대를 가지고 타인을 믿는 것이다. 수퍼비전 관계에서, 수퍼비이저와 수퍼바이지는 서로 솔직해야 하기 때문에
신뢰는 필수적인 부분이다.
- 신뢰를 형성하게 하는 것은 존중과 안전감이다.
- 존중이란 수퍼바이지에 대한 수퍼바이저의 존중의 표현이며, 안전감이란 수퍼바이지가 수퍼바이저의 과도한 판단적 반응에
대한 두려움 없이 위험을 감수하고 실수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2) 자기개방
-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가 기꺼이 자신을 개방하며, 모든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다.
- 수퍼바이저의 자기개방은 수퍼바이지에게 도움이 될 때만 이루어져야 한다.
-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와 정서적 유대와 작업동맹을 수립하는 방법으로써 자기개방을 한다.
- 수퍼바이저의 자기노출(Ladany, Walker) 범위
① 개인적인 자료 ② 치료경험 ③ 전문가로서의 경험 ④ 내담자에 대한 훈련생의 반응 ⑤ 수퍼비전 경험
3) 전이와 역전이
- 수퍼바이지는 수퍼바이저를 이상화시킨다.
- 수퍼바이지에게 직접적, 강제적으로 전이를 직면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수퍼바이저가 역전이 감정을 논의할 때, 수퍼바이지보다는 동료나 자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가.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원인
- 수련생의 대인관계적인 유형에 의해 유발된 역전이
- 수퍼바이저 자신의 해결되지 않은 개인적 문제로부터 유래한 역전이
- 수퍼바이저의 일반적 성격 특징으로부터 유래한 역전이: 수퍼바이저 자신의 기질에 관한 방어
- 수퍼비전 상황에 의해 제기된 내부 갈등으로부터 유래한 역전이
* 수련생을 편애한다.
* 수련생이 다른 동료에게 겪는 갈등을 행동화하도록 독려한다.
* 기관에 대한 저항을 은밀히 독려한다.
* 수련생들의 애정에 대해 다른 수퍼바이저들과 경쟁한다.
* 수련생의 과장된 기대를 내버려 둔다.
* 칭찬을 받기 위해 수퍼비전에 대한 과제로부터, 주의를 딴 데로 돌리는 자기애적 욕구를 갖는다.
- 수련생에 대한 반응으로의 역전이: 수퍼바이저보다 수련생이 더 유능한 경우(사회적, 재정적 성공 등),
문화적 편견
- 수련생의 전이에 대한 역전이
나.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단서
- 수련생에게 강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갖는다.
- 예전에 담당했던 수련생과는 다른 감정을 경험한다.
- 수련생이나 회기에 대한 감정이 점진적인 변화가 있다.
- 동료나 자신의 수퍼바이저와 논의를 한다.
4) 수퍼바이지의 개인적 다양성
- 수퍼비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수퍼바이지의 특성(Holloway): 수퍼바이지의 문화적 경험, 성별, 인지발달,
자아발달, 전문적인 경계성, 상담경력, 상담의 이론적 성향, 자기관념
5) 적절한 경계 설정
- 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 관계를 확장하는 것을 고려할 때 그로 인한 파급효과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 수퍼바이저는 관계의 한계를 결정할 책임이 있다.
가. 힘과 권위
- 정의상으로 보면, 수퍼비전 관계에는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며, 수퍼바이저가 권위자이다.
- 인간중심치료나 여성주의 수퍼비전의 경우, 힘의 불균형을 최소화하고 협력적 관계를 수립할 것을 기본 가정으로
두고 있다.
- 힘의 불균형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에게 관계의 평가적 구조, 수퍼비전의 기대와 목표, 평가 준거,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책임이 있다.
나. 병렬과정
-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상호작용은, 수퍼바이지가 내담자와 어떻게 관계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준다.
이러한 과정을 병렬 과정이라고 한다.
- 병렬 과정은 수퍼비전 관계 내에서 영향력 있는 중재를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의 사례 진행 과정과 유사한 정서적 반응과 경험에 초점을 둔다.
다. 삼자관계 체계
- 삼자관계의 주체는 내담자, 수퍼바이지, 수퍼바이저이다.
- 수퍼바이지는 내담자와 수퍼바이저 사이에서 통로역할을 한다.
- 삼자관계는 병행과정과 이형동질(異形同質)과정의 기초가 된다.
- 이형동질 개념은 전략적 가족상담가들이 사용한 개념이다.
4. 수련생의 저항
1) 수련생이 저항을 하는 개인적 요인
가. 수련생의 애착 유형
- 불안한 애착 유형: 의존적이며, 수퍼바이저가 자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분개한다.
- 강박적 자기의존 애착 유형: 수퍼바이저의 도움을 거절하고 저항하거나 분개한다.
- 강박정 보살핌 애착 유형: 내담자보다 자신이 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수퍼바이저의 도움이나 지지적 수퍼비전을 불편해 한다.
나. 수련생의 수치심
- 철회: 수치심에 대한 순간적인 반응으로 일어날 수 있는, 수치심을 최소화하는 수동적 방법이다.
- 회피: 개방과 비난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다. 자신의 실수나 실패로부터 수퍼바이저의 관심을 돌리려 하거나,
특정 사례에 대해 자기개방보다는 수퍼바이저의 경험개방을 요구한다.
- 타인에 대한 공격: 수퍼바이저를 온화하게 거부하고 평가절하하거나 지나치고 적대적인 비난을 한다. 수퍼바이저의 행동이나
수퍼바이저가 알지 못한 수련생의 충족되지 않은 기대에 근거한다.
- 자기에 대한 공격: 자기자신을 비난함으로써 수퍼바이적가 자신을 비난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수퍼바이저와 정서적인 동기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다. 수련생의 불안
- 수련생의 학습, 수행, 수퍼바이저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준다.
- 수퍼바이저의 대응: 수퍼바이저의 도전과 지지를 최적화 한다. 구조화를 한다. 수련생의 역할을 유도한다.
라. 수련생의 유능감을 느끼려는 욕구
마. 수련생의 전이
2) 수련생이 저항을 하게 되는 요인들
- 수퍼바이저에 대한 수련생의 신뢰
- 병행과정에 의해 전달되는 내담자 문제(내담자의 행동과 태도의 반영)
- 과제와 목표에 대한 불일치: 과제에 대해 수련생이 동의하지 않음
- 수퍼바이저의 지시성
- 수련생의 유도 저항: 수련생이 자유의 손실에 지나치게 민감하며, 권위자에 대한 경계가 높다.
- 수련생의 발달 수준
3) 저항의 징후
- 수퍼바이저의 영향에 대한 저항: 자신의 행동이나 경험에 대해 개방을 안 한다. 특수한 주제에 대해 논의를 빗나가게 한다,
수퍼바이저에게 권력 - 투쟁을 경험하게 한다.
- 수퍼비전 경험에 대한 저항: 시간에 늦기, 불참하기 등
- 수퍼비전 과정에 대한 저항: 과제를 해 오지 않는다.
- 내담자들과 합의한 계획에 순응하지 않음
5. 수퍼비전 과정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특성들
1) 수퍼바이저의 특성
가. 촉진하는 특성
- 유능한 임상적 기술과 지식
- 수용적인 경험을 위한 수퍼비전 분위기 조성
-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를 훈련시키려는 열정
- 수퍼바이지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 실시
- 건설적인 피드백 제공
- 공감적이고 유연성 있는 태도
- 좋은 관계기술
- 장기간의 임상 경험
나. 방해하는 특성
- 판단적이거나 과도하게 비판적 태도
- 개인적으로나 이론적으로 경직된 태도
- 수퍼비전 과정에 전념하지 않음
- 제한된 임상적 지식과 기술
- 비윤리적 모습이나 한계설정을 못함
- 너무 자기 중심적인 경향
- 동정심 결여, 거만함, 도움을 주는 피드백을 주지 못함, 수퍼비전에 대한 준비 미흡, 수퍼비전 경험 부족
2) 수퍼바이지 특성
가. 촉진하는 특성
- 배우고 향상하려는 열정과 바람
- 피드백에 대해서 방어적이지 않고 개방적인 자세
- 일반적으로 개방적이고 융통성 있는 태도
- 지식과 훌륭한 임상적 기술을 갖춤
- 우수한 지적 능력
- 책임감과 수퍼비전을 준비하는 자세
- 자율성과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태도
- 좋은 대인관계나 의사소통 기술, 공감, 자기수용, 통찰, 일치성, 질문하는 능력, 내담자에 초점을 두는 모습, 성숙 정도
나. 방해하는 특성
- 개방적이지 못함
- 평가에 대한 두려움
- 개인적인 경직성 • 방어적이고 거만함
-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지각함
- 수퍼비전이나 임상실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결여
- 지적 수준의 결여 • 정신병리가 있음
- 기초적인 지식이나 기술 부족, 대인관계 기술이나 한계설정의 미흡, 수퍼비전에 대한 준비 부족,
개인적 통찰력 결여,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경향
3) 도전 과제
가. 수퍼바이지의 도전 과제: 자기회의와 두려움 다루기
- 미해결된 개인적 문제 확인하기
- 문제 해결자로서의 역할 피하기
- 역전이 확인하기
- 내담자의 다양한 가치체계 존중하기
- 자신을 도전하기
나. 수퍼바이저의 도전 과제
- 수퍼바이지의 불안 다루기
- 내담자의 실패에 대한 수퍼바이지의 반응
6.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게임
1) 수퍼바이저의 게임
가. 기권게임
- 기관이나 규칙에게 미룸으로써 의사결정 회피하기
- 수퍼바이지의 지나친 요구를 다 들어주고 수퍼비전의 책무를 다 못했다고 구실대기
- 자신의 개인적 자질을 이용해서 인정받으려고 하기
- 수퍼바이지에게 정보를 주지 않으려고 질문에 질문으로 답히기
나. 권력게임
- 반박을 차단하기
- 평가를 근거로 위협하기
- 수퍼바이지가 약하다고 하면서 자신의 경험과 지혜로움을 강조하기
- 수퍼바이지를 약하다고 인정하여 수퍼비전을 도움과 돌봄으로 위장하기
- 수퍼바이지의 질문을 저항이라고 암시하여 통제 유지하기
2) 수퍼바이지의 게임
가. 요구수준에 대한 통제
- 기관에 대항하거나 불평자를 부추긴다(수퍼바이저가 기관의 규칙을 강화하는 것을 막는다).
- 아첨하기(좋은 평가를 위해)
나. 관계 재정의
- 개인적인 걱정거리를 드러내어 수퍼바이저를 상담자로 만든다.
- 좀 더 사교적이고 친구관계처럼 대한다(평가 약화)
- 동료 관계를 강조해서 자신의 자율성 확대
다. 권력 불균형 감축
- 수퍼바이지가 수퍼바이져보다 우월하다고 강조
- 전문적 영역에서 수퍼바이저를 깍아내리기
- 삶의 의미 영역에서 자신이 더 폭넓은 인생의 비전과 의미가 있다고 강조
라. 상황 통제
- 일과 관련된 목록이 있음을 강조
- 수퍼바이저로부터 위로를 받기 위해 자책에 빠지기
- 처방을 얻기 위해 연약한 척하기
- 적대적 의도가 있는 순종(당신이 시키는대로 했다)
- 수퍼바이저의 권위를 무너뜨리기 위해 다른 자료로부터 의견과 지침을 구함
- 긍정적인 면만 보여줌으로써 거리두기
7.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갈등
- 갈등은 경청하고, 이해하고, 관계에 대한 기초가 되는 규칙을 명료화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
- 수퍼비전 관계에서 갈등이 인식되고 서로 존중하는 방식으로 개방적으로 논의된다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 갈등 해결의 방법
* 특정 행동 계획에 대해서 명확한 이해를 한다. 즉 수퍼비전 관계의 성격, 수퍼비전에서 방식, 지켜야 할 기본 규칙 등을 정한
초기 계약서 등을 활용한다.
* 작업관계를 더 만족스럽게 만들기 위해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가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찾는다. 개방적인 대화를 통해서
만족스러운 수퍼비전 관계에 대해 토의한다.
* 자문가를 찾아서 조언을 구하거나 수퍼바이저 자신이 수퍼비전을 받는다.
8. 수퍼비전 계약
1) 기관구조를 강조한 수퍼비전 계약(Munson, 2002)
- 시간적 요소: 수퍼비전의 횟수, 회기으 길이, 지속 기간
- 교육 구조: 시청각 기술, 병행치료, 독서 분량 등
- 수퍼비전 구조: 개인 수퍼비전, 집단 수퍼비전, 수퍼바이저의 교체, 권위체계에 대한 정보
- 기관 규칙 준수
- 특수 조건
2) 수련생의 전문적 발달에 중점을 둔 계약(Osbirn & Davis, 1996)
- 의도, 목표, 목적
- 서비스의 맥락: 수퍼비전 시행에 대한 언제, 어디서, 어떠한 방식, 모델 등
- 평가 방법
- 수퍼바이저와 수련생의 의무와 책임
- 절차적 고려사항: 비상시 절차, 문서 보존 형식 등
- 수퍼비전 실습 범위
3) 수련생의 권리 장전(Munson, 2002)
- 일정한 시간의 간격을 두고 지속적으로 감독해 주는 수퍼바이저
- 개인적 사생활을 존중해 주는 성장 지향의 수퍼비전
- 기술적으로 안전하고 이론적으로 충분한 근거가 있는 수퍼비전
- 사전에 설명한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 그리고 실제 수행 관찰을 근거로 한 평가
- 임상적 실습에 적절한 기술을 발휘하고 수퍼비전 실습에 잘 훈련된 수퍼바이저
4) 수퍼바이저의 전문성에 대한 개방적 진술
- 이름, 직함, 근무처 주소, 근무처 전화번호
- 학위, 경력, 자격증
- 수퍼비전할 수 있는 정신건강 실습에서의 전문적 능력
- 수퍼비전 받은 경험과 수퍼비전 제공 경험
- 수퍼바이저 역할, 수퍼비전의 목적과 목표, 형식, 모델, 이론적 접근
- 수퍼비전 관계에서 사용될 평가 과정에 대한 설명
- 비밀보장의 한계와 이익, 수퍼비전 관계 내에서의 면책 특권
- 수퍼비전 내용에 대하여 수퍼바이저가 수퍼비전 받을 가능성
- 비용계획
- 비상사태에서의 연락처
- 윤리 강령 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