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레나 (Deilenaar)
► 외국명 : (영) Deilenaar Rabbit
► 외 형 : 크기는 체중 2.5~3.5kg 정도되는 중형종이다. 데일레나 토끼는 크기가 중간 정도이고 자세도 좋다. 이들은 한마디로 튼튼하고 다부진 체격을 하고 있다. 이들의 몸은 근육질이고 육질이 풍부하며, 몸집은 작다. 머리를 낮게 들고 있으며, 목은 거의 보이지 않지만 수컷이 암컷보다 발달되어 있다. 귀는 곧게 뻗어있고 튼튼하며, 귀의 이상적인 길이는 약 11cm이다. 힘이 넘치고 넓은 뒷다리와 짧은 앞다리를 가지고 있다. 품종 기준은 몸이 느슨하거나 늘어진 부위가 없이 근육질이고 단단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발톱도 깔끔하고 짧아야 한다.
털은 중간 정도의 길이이며, 털은 부드럽고 조밀하지만 머리, 귀, 그리고 다리에 있는 털의 길이는 보다 짧다. 또한, 털은 뭉쳐지지 않고, 광택이 있으며 깨끗해야 한다. 데일레나 토끼의 가장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붉은 아구티(agouti, 흑갈색) 색이며, 검은색 체크나 고등어 무늬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중간 색상은 적갈색이지만, 기본 색상은 고르게 분포하는 점판암 블루이다. 털의 색은 풍부하고 짙으며, 토끼의 복부와 뒷다리 안쪽을 제외한 몸 전체를 덮고 있다. 가슴은 한층 더 따뜻한 적갈색을 띠고, 복부는 크림색을 띤다. 귀 안쪽은 주둥이와 턱선과 함께 황갈색을 띠지만 귀 가장자리는 검은색을 띤다. 앞다리는 붉은 흑갈색(아구티)을 띠지만 털이 매우 짧기 때문에 고등어 무늬는 없다. 발톱은 암색이고, 수염은 색이 있어야 하며, 눈은 밝고 검은색이다.
► 설 명 : 데일레나 토끼는 기질이 평온해서 훌륭한 애완동물이 될 수 있다. 이들 품종은 기본적으로 성격이 다정하고 활기차며, 사람에게 친근하다. 상당히 똑똑한 토끼로 배변 상자를 사용하도록 훈련시킬 수 있다. 또한, 이들이 즐길 수 있도록 고양이에게 사용하는 방울이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주는 것도 좋다. 이들은 활기가 넘치기 때문에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지만 토끼의 안전을 위해서 토끼가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을 제한할 필요도 있다. 또한, 이들은 너무 활발하기 때문에 토끼를 기르고 다루는데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평균 수명은 9년 정도로 토끼 중에서는 수명이 긴 편에 속한다.
► 기 원 : 데일레나(Deilenaar) 토끼는 1930년대에 네덜란드의 델리(Deli)라는 마을에서 처음 개발되었다. 사육자인 리더호프(Ridderhof)는 그가 이 새롭고 독특한 품종을 만들기 위해 어떤 토끼를 사용했는지 밝히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관련된 품종이 뉴질랜드 붉은토끼, 벨기에 토끼(Belgian Hare), 그리고 친칠라(Chinchilla) 토끼였을 것으로 믿고 있다. 이들은 데일레나 토끼의 사랑스러운 색은 벨기에 토끼에서 유래했을 것으로 믿고 있다. 다른 전문가들은 탄(Tan) 토끼와 플랑드르 자이언트 토끼도 데일레나 토끼의 개발에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비 고 : 1940년에 데일레나 토끼는 네덜란드에서 네덜란드 기준에 의해 인정받았다. 이 품종은 2차세계대전 때 유럽 전역으로 서서히 퍼져나갔으며, 영국토끼협회(BRC)에서 이 품종을 인정받는데는 1980년대 후반까지 시간이 걸렸다. 오늘날, 이 품종은 미국토끼사육협회(ARBC)에서는 아직 인정받지 못했으며, 유럽 이외에서는 보기 힘든 품종이다.
► 사 육 : 데일레나 토끼는 실내나 실외에서 키울 수 있다. 실외에서 키울 경우에는 비를 막아주고, 직사광선이나 맞바람을 피할 수 있는 집을 지어 주어야 한다. 또한 포식자의 접근을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만 토끼를 반려동물로 키우기를 원한다면 비록 토끼가 사회화되지 않았더라도 실외에서 키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토끼를 실내에서 키울 경우에는 실내의 조용하고 안전한 곳에 토끼장이나 울타리를 설치할 수 있다. 토끼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일레나 토끼의 경우에는 편하게 기지개를 켜고 뛸 수 있도록 최소 1m2의 공간은 확보되어야 한다. 토끼집은 견고하고 토끼에게 안전한 철망을 사용하며, 바닥은 단단해야 한다. 철망으로 된 바닥은 토끼의 다리에 통증을 유발해서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데일레나 토끼의 먹이는 대부분의 다른 품종과 다르지 않다. 이들은 전체 식단의 70% 정도되는 건초와 토끼를 위한 고품질의 펠릿, 신선한 야채 등을 주면 된다. 때로는 액즙이 많은 과일을 줄 수도 있는데 너무 자주 먹이는 것은 좋지 않다. 비만은 토끼의 건강에도 해롭다. 또한, 토끼에게는 항상 신선하고 깨 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한다.
► 건 강 : 데일레나 토끼는 여러 품종이 섞인 잡종으로 건강하고 매우 튼튼한 품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토끼들이 겪는 몇 가지 공통적인 문제들이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포유류와 달리 토끼의 이빨은 일생 동안 계속 자란다. 그 결과 이빨이 과도하게 자라면 토끼에게는 매우 고통스러울 뿐만 아니라 심각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징후는 침흘림, 얼굴이나 가슴에 있는 털 뭉치, 체중 감소, 식욕 감퇴 등으로 알 수 있다. 정기적으로 치아를 살펴보고, 먹이가 이빨이나 건강에 적합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토끼의 식단은 필수적인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 외에도 이를 가는 데 도움을 주는 섬유질(건초)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거칠기(하이야)에 크게 기초해야 합니다. 이를 가는 데는 버드나무 가지, 잔디 공, 풀로 만든 돗자리, 토끼에게 안전한 씹는 장난감 등이 도움이 된다.
이빨 외에도 토끼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두 가지 문제는 킁킁거림(snuffle)과 헤어볼(GI stasis)이다. 킁킁거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호흡기의 박테리아 감염에 의한 것으로 재채기를 하거나 코를 훌쩍거리게 된다. 주 원인은 파스퇴렐라(Pasteurella multocida bacterium)균에 의한 것으로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다. 헤어볼(hairball)의 생성은 고양이와 어느 정도 비슷하지만,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토끼는 구토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토기는 몸단장을 하면서 삼키는 모든 털은 장에서 헤어볼이 되어 위정체(GI stasis)라고 불리는 치명적인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토끼를 번식시킬 목적이 아니라면 이들의 건강을 위해 중성화를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토끼의 영역 표시(소변 표시)를 예방하고, 토끼를 친근하게 만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자궁암의 위험을 최소화한다. 수의사들은 암컷이 성적으로 성숙해지면 약 6개월만에 중성화를 시키고 수컷은 8~12주 사이에 중성화를 시키는 것이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