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표에서 나타난 이집트 사이스 시대의 연대기는 앞서 나온 신바빌로니아 시대의 연대기와 조화되는가? 아니면, 워치타워 협회의 기원전 607년 예루살렘 멸망 연대와 일치하는가?
첫 연대 배열의 일치—왕하 23:29 요시야 왕 시대에 이집트의 왕 바로 느고가 유브라데 강가에 있는 앗시리아 왕에게 왔고, 요시야 왕은 그를 만나려고 갔지만, 이집트 왕은 요시야를 만나자 므깃도에서 그를 죽였다. 워치타워 협회의 <통찰>연대기에 따르면, 요시아의 죽음은 기원전 629년에 있었다. 하지만 분명한 역사적 증거에 따르면, 네초(느고)의 통치는 19년이 지난 기원전 610년에야 시작되었다.그래서 요시아의 죽음은 기원전 629년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 609년에 일어났다. 정확히 20년의 차이가 발생한다.
두 번째 연대배열의 일치—예레미야 46:2: 이집트 왕 바로 느고의 군사력에 관해서는, 바빌로니아의 느부갓레살 왕이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사년에 무찌른 갈그미스에서 우연히 유프라데 강가에 있었던 바로 느고의 군사력에 관한 것이다. (개정) 워치타워 협회는 (<통찰> 2권 483면)에서 여호야김 4년 전투는 기원전 625년에 있었던 것으로 기술하나 이 연대는 또 다시 이집트 연대와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그러나 갈그미스에서의 전투가 20년 후인 기원전 605년 6월에 일어났다면, 앞에서 제시한 모든 증거에 따라, 우리는 이 시기가 기원전 610-595년 바로 느고의 공인 통치 기간과 완벽하게 일치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세 번째 연대배열의 일치—예레미야 44:30: 여기서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보라 내가 유다의 시드기야 왕을 그의 원수 곧 그의 생명을 찾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손에 넘긴 것 같이 애굽의 바로 호브라 왕을 그의 원수들 곧 그의 생명을 찾는 자들의 손에 넘겨 주리라" (개정) 문맥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러한 말들은 예루살렘과 그 성전이 파괴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나머지 유대인들이 그달리아 암살 이후 이집트로 도망친 때에 나온 말이다. 당시 이집트는 헤로도토스에 의해 이름이 아프리즈로 칭해지는 바로(파라오) 호브라에 의해 통치되었다. 만약 아프리즈가 예루살렘이 황폐해진 몇 달 후 유대인들이에 이집트로 도망갔을 때 이집트를 통치했다면, 이 예루살렘의 황폐는 기원전 607년에 일어난 일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아프리즈가 기원전 589년까지는 그의 통치를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루살렘이 기원전 587년에 황폐해진 역사적 사실은 기원전 589-570년의 그의 통치와 연대 배열이 완전히 일치한다.
네 번째 연대배열의 일치—B.M. 33041: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문서는 느부갓네살 30년 경에 아마시스 왕([아마]-아-수)에 대항하는 캠페인을 언급하고 있다. 이 손상된 파편에 대해 A. L. 오펜하임은 다음과 같이 번역하였다: "... 37년[에], 바빌[론]의 왕 느부갓네살은 이집트 (미시르)를 상대로 전투를 벌였다. [Ama는 이집트의 [...]-a(?)-ku로, 바다 한가운데에 위치한 푸투라만... 먼 지방에서 ...을 불렀다. 많은...무기의 . .cari와...cari의 .corring. 그는 그의 신뢰를... " 이 글은 심하게 훼손되어 있지만, 이집트 침공이 느부갓네살 "30년"에 일어났다는 점은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 바로의 이름이 부분적으로만 읽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보존된 설형문자는 아마시스가 맞는 것 같다, 왜냐하면 이집트 26대 왕조의 다른 바로에는 없는 것 같기 때문이다. 워치타워 협회는 느부갓네살 37년을 기원전 588년으로 정하였지만, 이 시점은 아프리스 통치 기간이었다. 반면, 느부갓네살의 37년이 기원전 568/67년이었다면, 앞서 제시된 모든 증거에 의해 이 날짜는 아마시스의 통치 기간(기원전 570–526년)과 아주 일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