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호자드락길1 코스:(청풍랜드-교리-상학현-하학현-영아치-도화리-능강교
만남의 광장(30분) - 레이크호텔(10분) - 청풍리조트 주차장(1시간) - 모래고개(20분) - 작은동산(20분) - 중고개(20분) - 학현마을(1시간) - 취적대(1시간) - 능강교 (악5시간)
"자드락"이란 나지막한 산기슭의 비탈진 땅이라는 뜻이다.
제천 청풍호자드락길(1코스 작은동산길)은청풍면 만남의 광장에서 시작된다.
청풍호 아래 이곳의 61개 마을이호수 깊숙히 잠들어 있으며,
그 호수 옆 작은 길을 걸으면 제천의 명품 길임을 알 수 있다.
작은동산에 오르면 아기자기한 섬같은산들과 호수의 수면이 닿는 선들이 마치 그림같은 길이다.
청풍호 자드락길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변명소~~~학현계곡
금수산 서편 동금대에서 발원해 상학현 하학현을 거치는 계곡이다. 상학현 입구에 높이 10m 가량의 폭포가 있는데 이 주변부의 모습이 날아가는 학과 비슷하다고 한다. 차가운 물 덕분에 한여름에도 서늘한 기운을 내뿜는 학현계곡은 피서지로도 안성 맞춤이다. 또한 주변은 자연산 송이 생산지로도 유명하다.
취적대
도화리 도화교 상류를 동화동천(潼花洞天)이라 부르고 여기서 층층으로 된 기암괴석과 계곡이 조화로운 풍치를 자아내고 있는 곳을 취적대라고 한다. 이곳 경치를 본 옛 충청도 관찰사 정인지는 "복사꽃 촌길은 신선의 경지요, 단풍잎 시내와 산 비단으로 수를 놓은 병풍이다."라고 했고 이곳에서 자란 부사 이계원도 ‘도화동천제일강산(潼花洞天第一江山)’이라 바위에 새겨 놓았다. 부사 오도일 또한 주변 바위에 ‘취적대 와선대(吹笛坮 臥仙坮)’라 새겨 놓을 정도로 뺴어난 절경을 자랑하는 경승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