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 화학물질안전원 , 화학안전정책 , 국민모니터단 , 키움의날 , 간담회
화학사고 대응력 키운다…화학물질안전원 VR 훈련센터
오늘 게시물은 화학물질안전 원의 “화학안전정책 국민모니터단”으로서 마지막 바이럴 미션 주제
게시물이 될 것 같네요.
‘23년 한 해의 화학안전정책을 위한 안전원의 담당자들의 노고가 돋보이는 한해인 것 같네요.
우리가 화학물질에 대해 무관심 하고 사고에 대한 훈련과 사고대응에 지금처럼 화학사고에 대한 국민적 화학사고 대응력을 키우고 예방을 했더라면 큰 피해는 없이 수습이 되었겠지요.
지금도 화학물질 안전원에서는 우리 주면의 화학물질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정책과 화학사고에 예방을 위해 많은 전문적인 지식과 과학적인 대응을 위해 연구하고 있답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훈련들을 하는지 알아 보고 소개 해볼게요.
[ 가상현실 기술 기반의 VR 훈련센터 ]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공정에서 설비들이 구성되어진 가상공간에서 사고 시에 대응 할 수 있는
세부사항을 가상현실의 세계에서 시물레이션 으로 사고수습을 훈련하는 훈련센터랍니다.
사고수습의 당사자가 되어 직접 조작을 하면서 사용도구와 상황 판단을 감지하면서 사고 수습을 하기 위해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고 현장감 있는 대응 훈련을 위한 가상현실 공간에서 체험 훈련하는 과정이랍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fCGykvtsCy4
화학사고에 대한 훈련과 화학사고 대응력을 키우고 예방을 했더라면 큰 피해는 없이 수습이 되었겠지요.
이러한 사고 후의 수습을 위한 사고지역 주민을 위한 공청회 형식의 설명회로서 모의 공청회도 상황극을 가졌답니다.
[ 화학사고 건강영향조사를 위한 의사소통 기법 마련 ]
[ 상황극 A _ 프레젠테이션 ( 공청회 형식 ) ]
[ 상황극 B _ 라운드테이블 ( 협의회형식 ) ]
우리가 화학사고를 수습을 하고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 대한 보상과 건강을 해친 주민과
지역에 화학물질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한 모텔로서 "화학사고 건강영향조사를 위한 의사소통 기법 마련"
을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상황극에 맞는 형식의 좋은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는 사례였습니다.
유해화학물질의 사고가 사고없는 우리나라
좋은나라가 되도록 연구하시는
화학물질 안전원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모니터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지역에서 역할을 잘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한해의 부족한 활동을 아쉬워 하며
희망을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