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복지요결 공부 | 당사자 | - 사람과 사회 | 경청, 학습 |
10:00~11:00 | 면담 | 당사자 | 슈퍼바이저와 면담 | 경청 |
11:00~12:00 | 선행 연구 | 당사자 | 복지요결 사회사업 관점 | 학습 |
12:00~13:00 | 점심 식사 |
-
|
-
| - |
1300~15:00 | 당사자 만남 | 윈터스쿨 팀 | - 프로그램 구상 당사자와 관계 맺기 | 경청, 기록 |
15:00~18:00 | 팀 회의 | 윈터스쿨 팀 | - 비누 만들기 프로그램 내용 정리 | 경청,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1) 복지 요결 공부(9:00~10:00)
어제 배운 복지 요결을 배우고 다 같이 외워서 말하기 해보았다. 처음에는 외우는 게 어려웠다. 반복적으로 읽고 외웠다.
처음에 이가영 부장님께서 들어오시면 항상 "어제 잘 주무셨나요? 잠을 잘 자는 게 중요해요~!" 라며 안부를 신경을 써주시고, 복지 요결을 다 같이 외울 수 있는 시간을 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2) 비누 만들기 정쌤 만남(13:00~15:00)
오늘 당사자를 모모카페에서 만났다. 첫 만남 때 어떠한 주제의 이야기로 첫 시작을 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비누 만드는 것을 취미로 하시는 것인지,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시는지 2가지의 질문을 생각하고 장소로 나갔다. 다행히도 많이 고민했던 시간이 무색할 정도로 정쌤과 프로그램 이야기를 하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대화했고 정쌤은 윈터스쿨 팀과 만나기 전에 프로그램에 대해 많이 생각하시고 오셨다. “설거지 비누로 만들면 좋을 거 같아요!”라고 말씀하셨고, 비누 만들 때 비누 베이스, 글리세린, 오일, 원두 잔여물 재료가 필요하다고 했다. 프로그램 진행은 “아이들 팀을 편성하고 지역 카페에 방문해서 원두 잔여물을 얻을 수 있게 한 다음에 비누 만들기에 사용하고, 비누가 굳는 동안에 손 씻기 15일 스티커 판을 아이들이 만드는 시간을 갖는 게 어때요?”라고 정쌤은 프로그램에 대해 생각하고 있던 것을 공유했다. “진행한다면 2시간 정도 소요가 될 것이고 18일, 19일로 2회기를 걸쳐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아요.”라며 정쌤은 말씀했다. 비누에 에스프레소를 내리고 남은 원두 잔여물을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2일 동안 말려서 비누 재료를 사용한다면 각질 제거 역할을 하기에 좋은 재료라고 정쌤이 알려주셨다. 대화를 통해 알게 된 점은 정쌤이 비누 만드는 것에 다양한 지식을 갖고 계신 점이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비누 만들기 정쌤 만남
정쌤과 대화하면서 이야기를 공책에 기록했습니다. 당사자를 만나 대화하며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그냥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닌 동시에 손으로 기록하는 것이 더욱 머릿속에 오래 남는다는 점을 활동 일지 작성을 통해 기록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2) 보완점
당사자와 약속을 잡을 때 일정표를 더 자세히 파악하고 만나야 한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1) 당사자와 첫 만남 때 선생님께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대화를 끌어가셨나요?
(2) 자신의 강점을 알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첫댓글 감사한 분께 감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사회사업에서 감사가 중요한 과정인데 일지에 그렇게 담아주니 내용이 잘 드러납니다.
기록할 때마다 감사한 일을 떠올리게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보의 선생님의 관점으로 감사를 잘 정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