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방수공사, 폴리우레아, 우레아, 우레아방수공사, 지붕방수, 상온우레아, 우레탄방수공사, 옥상방수공사, 우레탄방수방법
용인, 수원, 이천, 안성, 광주, 화성, 성남, 병점, 동탄 옥상방수공사, 에폭시, 칼라에폭시, 징크판넬, 인테리어, 리모델링, 도배, 전기조명
안녕하세요.
방수.도장전문블로그 페인트뱅크입니다.
본 현장은 2015년 4월 최초의 방수공사이다 보니 감회가 새로운 현장입니다.
개인주택건물인데 그냥 콘크리트바닥이다 보니 별도의 철거작업 없이 바로 연삭작업부터 진행했습니다.
용인에서 100km가 넘는 거리였지만 무사히 공사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시공방법
1) 바탕처리
- 소지표면의 유해한 먼지, 불순물, 들뜬 부분, 타방수제 사용부 분(실리콘 등) 은 모두 걷어낸다.
- 신축줄눈, 조인트 부분의 충진물을 완전히 제거한다.
- 부식된 바탕면은 공구를 사용하여 완전히 제거한다.
- 루프드레인 주변은 일단 점검, 하자가 있을 경우는 루프드레인을 철거한다.
- 바탕면 철거가 끝난 후 발생한 폐기물을 마대, 포대 등에 담아 반출하고, 깨끗이 청소한다.
2) 바탕보강작업
- 바탕면 자체를 걷어낸 부분은 수지몰탈을 사용하여 기존 바닥면과 동일하게 미장보강 작업 한다.
- 철거한 루프드레인 자리는 방수처리 또는 폴리우레탄 탄성씰링제로 보수한 후 재시공하며 특히물이 잘빠지도록 주의한다.
- 바탕면을 점검하여 심하게 요철진 부분을 그라인더(원형연마기)를 사용하여 요철진 바닥면 을 평활하게 작업한다.
- 바탕면의 연마작업이 끝난 후 고성능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연마시 발생된 미세한 먼지를 완전히 제거한다.
- 홈이나 크랙이 간 곳은 우레탄 실란트를 이용하여 보수하고 신축줄눈의 충진물은 완전히 제거하고 백업제를 충진한 후 탄성실란트로 실링하여 표면 조정한다.
- 바닥면과 바닥면에서 수직으로 올라온 구조물(환풍구, 옥상난간대 등)의 연결성을 확보하기 위해 부직포로 각진 부분을 ┴형으로 감싸주거나 탄성 실란트로 코너 부분을 실링 작업하 여 연결면과 부착강도를 확보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 옥상바닥에서 기포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부분에 공기구멍을 심어주어 시공후 발생할 수 있는 도막의 들뜸을 미연에 박아준다.
- 수직면은 바닥에서 50㎝ 정도까지 방수재를 감아 올려주고 경계선은 V컷팅하여 재질 분리 선을 주어 방수층과 기존 도장면이 만나는 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계면과 박리 현상을 방지한다.
- 바닥 습기 배출을 위하여 탈기구를 설치한다.
3) 주입보강
- 옥상바닥과 기존 시트층이 손상되어 누수되는 부분에는 그 위의 보호몰탈 표면에도 막 방 수재를 시공하여도 방수의 목적을 100%달성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보호몰탈 표면에 드릴로 천공(지름 10mm)후 주입하여 새로 운 시트층을 형성한다.
- 구조체 균열 누수 부분에는 탄성주입제(구조체 주입용)를 주입하여 누수차 단 및 구조체 보 강시공을 한다.(천공-탄성주입제 주입-주입제 양생-주입구폐쇄)
4) 프라이머 작업
- 바탕정리가 끝나고, 바탕면 건조가 완전히 된 후 우레탄 프라이머를 로울러, 붓 등을 이용 하여 0.3㎏/㎡정도로 도포한다.
- 프라이머 처리가 안된 부분은 중도 도장시 기표현상 및 들뜸 현상이 발생 할 우려가 있으 므로 빠짐없이 도포한다.
- 프라이머 작업시 피막이 생기지 않도록 소지에 충분히 침투가 되도록 도장하고 흡수가 심
한 곳은 프라이머를 충분히 사용하여 깊숙히 침투시켜 보강한다.(바탕면 미건조시 후도막에 의한 수포현상 발생)
- 하도 도장 후 3시간 ∼ 48시간 사이에 비를 맞는 경우에는 중도와의 층간 부착력이 불량해 지므로 하도를 묽게 희석하여 얇게 추가 도장하여 보강해 준다.
- 콘크리크의 미세한 기공을 막아주어 습기를 차단하고 방수재와 바닥면과의 접착력 향상을 위해 1차 프라이머를 바른 후 프라이머에 시멘트를 혼합하여 콘크리트면 또는 몰탈에 쇠흙 손을 이용하여 도포한다
5) 반연질 우레탄 도포작업
- 하도 도장 후 3시간이상 48시간 이내에 하도 도막 위의 모든 오염물을 제거하고 도장 면적 및 도막두께에 대한 소요량을 정확히 계산하여 우레탄 방수제의 주제와 경화제를 지정된 비율로 혼합한다.
-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은 반드시 전동교반기(rpm 1000-1500)를 사용하고 혼합후 바로 작업 하지 않고 5분 정도 숙성시켜 기포의 발생을 방지한다.
- 잘 숙성된 중도제를 바닥에 롤러, 레기 또는 헤라를 사용하여 도막두께에 맞추어 긁거나 펴면서 도료가 전면에 잘 퍼지도록 도포한다.
-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면 1시간이내에 굳어져 가므로 작업진도에 따라 알맞은 양을 혼합 하여 사용한다. 가사기간이 초과된 도료는 퍼짐성이 나빠져 도막 외관이 불량해지므로 사용 을 금한다.
- 경화 반응 후 발생되는 후속면과의 이음매자국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접촉면의 경화 반응이 진행되기 전에 연속시공하고 외관을 위하여 신축줄눈 등을 기준하에 끊어서 작업한다.
5) 1차 중도작업
잘 교반된 방수제를 1.5mm(1.6㎏/㎡)두께가 되도록 롤러,쇠흙손, 전용레기 를 사용하여 균일하게 도포한다. 이때 기포나 핀홀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능공의 세심한 주 위가 필요하다.
- 1차 도포후 24시간(18℃기준) 경과한 다음 도막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혹시 기포가 생 긴 곳이 있으면 칼로 오려내어 보완한다.
6) 2차 중도작업
1차 작업과 동일한 방법으로 평균 두께 1.5mm가 되도록 시공한다.
- 벽면 및 돌출부 중도작업 : 환풍기, 파라펫, 수도 횡주관 등은 두께 1mm가 되로록 시공한 다. 파라펫의 균열부분, 취약부분은 먼저 균열 보수 후 도막 방수재를 도포하여 마감 처리 한다.
7) 누수균열 및 모서리 보강
- 반연질 우레탄 중도 1차 작업 후 누수 균열및 모서리 부분은 화이바 글라tm(부직포)로 덧 대어 보강하여 준다.
8) 상도도장(탑코팅)
- 중도작업 후 도포면이 완전 경화된 전체 중도층을 점검하여 미비한 곳은 보강작업하고, 중도작업이 완전히 완료되었다고 판단되면 우레탄 상도를 30㎛ 두께로 도장 한다.
- 상도는 태양 및 각종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방수층을 보호하고 도막의 노후를 방지하므로 빠짐없이 시공하여 마감한다.
9) 청소작업 및 마무리
- 작업으로 인해 발생한 빈통, 폐기물 등은 작업종료 후 깨끗이 정리한다.
- 작업부위 이외에 묻은 방수재는 깨끗이 제거한다.
- 작업이 끝난 후 작업현장은 항상 잘 정돈한다.
10) 작업시 주의 사항
- 시공전 바닥면은 평탄하고 청소 또는 양호한 상태에서 시공한다.
- 건조가 불충분할 때는 도포작업을 피하여야 한다.
- 혼합 교반시 도장면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깔판을 사용하거나 시공면 위에서 혼합, 교 반 작업을 피한다.
공사문의 : 1522-7041
www.paintban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