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너무 괴로워서 글로 상담올립니다. 저는 지금 임신 11주가 조금 지났는데.속이 느글거리는 증상은 조금씩 나아지는것 같은데 새로운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임신전에 원래 비염이 있었는데,코가 안좋아지면서 목에 찐득찐득한 침을 아무리 삼켜도 넘어가지 않는 뭔가가 정말 사람잡습니다. 이것때문에 나아지려던 입덧이 심한구토로 이어지면서 먹기만하면 양치질을 하다가 이런 목에 이물감때문에 토해버립니다. 내과에 갔더니 코가 넘어가고 토할때 위액이 넘어와 식도에 염증도 오고 괴로운거라 했습니다. 이비인후과는 아직 가보지 않았는데 목에 삼켜지지 않는 이물감때문에 구역질이 더 심해지는것 같습니다.단순히 이비인후과가서 가래를 뽑으면 나아질지 아니면 한약을 먹으면 나을지 .... 입덧하고 이런 호흡기문제를 같이 좋아지게 하는 약은 없을까 해서 글 올립니다. 정말 하루종일 꿀꺽거리고 물을 아무리 먹고 식염수로 코랑 목을 씻어내도 효과가 전혀없습니다. 거울로 목을 들여다보니 콧구멍 줄기로 코가래가 조금 있는것같은데 육안으로는 크게 걸려보이지 않는데.저는 정말 덩어리가 걸린듯 미쳐버릴것같은데...제발 좀 도와주세요. 전화로 진료가 된다는데 약도 지어서 보내줄수있나요?
-------------------------------------------------------------
안녕하세요? 설악한의원입니다.
목에 뭔가가 걸려 있으면서 삼키려고 해도 내려가지 않고 뱉으려고 해도 나오지 않는것을 한의학에서는 매핵기라고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만 본다면 매핵기는 담의 일종으로 화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코나 가래나 고기덩어리와 같은 무엇인가가 실제로 목에 걸려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하면 스트레스 등으로 신경이 예민해져 있을때 목에 무엇인가가 걸려있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임신중이 아니라면 매핵기에 대한 치료를 하면 수일내로 증상이 호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지금 임신중이라면 다르게 생각해 볼수도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매핵기를 양방에서는 식도경련으로 해석하고 있기도 합니다. 입덧으로 인한 구토로 생긴 식도의 염증이나 경련일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입덧에 대한 치료를 하면 좋아집니다.
입덧과 매핵기를 같이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어느것인지 구별한 후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어느곳에 속하는지는 상담을 통해서 판단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설악한의원 031-585-9600으로 전화를 주시면 간단한 접수후에 진료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진료후에 한약 처방이 필요하다면 택배로 보내 드립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