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
우리나라 음악에 쓰이는 악기들 중에는 삼국시대를 전후하여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고유악기로부터 중국과 서역 여러 지방에서 수입된 악기에 이르기까지 그 수와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역사적으로 악기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문헌으로는 『삼국사기(악지)』,『고려사(악지)』, 『세종실록(오례의)』, 『악학궤범』, 『증보문헌비고』등이 있는데 이들 문헌에는 악기명칭만 나열된 경우가 있어서 그 악기의 실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삼국사기(악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악기 이름이 일부 소개되어 있고, 『고려사(악지)』에는 30종, 『세종실록 오례의』에는 54종의 악기가 소개되어 있으며 조선 전기의 음악을 집대성한 『악학궤범』에는 65종의 악기가 소개되어 있다. 또 『한국악기대관(장사훈 저,1969)』은 64종의 악기를 다루고 있다. 이들 문헌에서 취급하고 있는 악기들은 대개 60여종을 넘는데 이중에는 악기라기보다는 한날 의물에 지나지 않는 것도 있고 또 안 쓴지 이미 오래된 악기들도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국악개론(장사훈, 한만영 공저)』에서는 이를 제하고 모두 43종의 악기만을 다루고 있다.『악학궤범』,『증보문헌비고』, 『국악개론』에서 다룬 악기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악학궤범
1.아악기
편종, 특종, 편경, 특경, 건고, 삭고, 응고, 뇌고, 영고, 노고, 뇌도, 영도, 노도, 도, 절고, 진고, 축, 어, 관(管), 약, 화(和), 생(笙), 우, 소, 적, 부, 훈, 지, 금, 슬, 둑, 정(旌), 휘, 조촉, 순, 탁(鑛), 요, 탁(鐸) , 응,아,상, 독(灌),약,적,간,척 45종
2.당악기
방향, 박, 교방고, 월금, 장구, 당비파, 해금, 아쟁, 대쟁, 당적, 당피리, 퉁소, 태평소 13종
3.향악기
거문고, 향비파, 가야금, 대금, 소관자, 초적, 향피리 7종
총 66종
★ 증보문헌비고
1. 금부
편종, 특종, 요, 순,탁(鐸), 탁(鑛), 방향, 향발, 동발 9종
2. 석부
경(편경) 1종
3. 사부
금, 슬, 현금(거문고), 가야금, 월금, 해금, 당비파, 향비파, 대쟁, 아쟁, 알쟁 11종
4. 죽부
소, 약, 관, 적, 지, 당적, 대금, 중금, 소금, 퉁소, 당피리, 태평소(새납)12종
5. 포부
생, 우, 황3종
6. 토부
훈, 상, 부, 토고4종
7. 혁부
진고, 뇌고, 영고, 노고, 뇌도, 영도, 노도, 건고, 삭고, 응고, 절고, 대고, 소고, 교방고, 장고 15종
8. 목부
부, 축, 어, 응, 아, 독6종
총 61종
★ 국악개론
1. 현명악기
거문고, 가야금(가야고), 아쟁, 양금, 해금, 금, 슬 7종
2. 공명악기
대금, 당적, 단소, 퉁소, 향피리, 세피리, 당피리, 새납(태평소), 생황, 나발, 나각, 훈, 지, 약, 적 15종
3. 체명악기
편종, 특종, 편경, 특경, 방향, 징, 바라(자바라), 꽹과리(소금), 박, 축, 어, 부, 운라13종
4. 피명악기
장구, 좌고, 소고, 용고, 교방고, 절고, 진고, 노고, 노도 9종
총 54종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