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사 용 - 교장, 교감, 과학부장, 담임선생님 등]
「찾아가는 과학교실」소감
□ 작성자 : 서울봉화초등학교 6학년 1반 고아라 선생님
□ 본 ‘과학 체험교육’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는지요?
세포 현미경 관찰 및, DNA 모형 제작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고, 수업시간에 자주 하지 못하는 조작활동을 통해 과학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습니다.
□ 더욱 개선하기 위한 제언
학년별로 수준차이가 나기 때문에 학년별 수업주제를 따로 구상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됩니다.
□ 차후 프로그램에 추천하고 싶은 주제
교과서에 나와 있지 않는 다양한 실험 주제로 수업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 학생 용 ]
「찾아가는 과학교실」소감
□ 작성자 : 봉화초등학교 4 학년 2 반 이름: 지민서
□ 체험 제목 : 유전과 DNA란?
최초의 생물진화론; 찰스다윈, 멘델, 더프리스 찰스다윈은 250톤급 군함을 타고 세계를 일주 동식물의 생김새가 다름을 관찰하고 기록 한 것이 종의 기원이 되었다. DNA는 세포핵에 존재하고 세포핵은 염색체로 구성, DNA는 이중나선형으로 되어 있다. 염색체 하나를 풀면 길이가 1.8m나 된다. 배무체의 염색체는 38개이다. 1952년 영국 로잘린 프랭크린이 처음으로 DNA를 X-선 촬영하였고 그 후 왓슨과 크릭이 자세한 구조를 밝혀 노벨상을 받게 되었다 한다.
□ 체험 교육 하고 느낀점 :
유전법칙은 신기하다. 과학은 알수록 새롭다. DNA모형 만들기도 재미있다.
□ 이러한 체험에 대하여 더욱 바라는 내용이나 개선할 점은?
[ 학생 용 ]
「찾아가는 과학교실」소감
□ 작성자 : 봉화초등학교 4 학년 6 반 이름: 최민서
□ 체험 제목 : 유전과 DNA란?
생물의 진화론을 주창한 최초의 생물학자들 촬스다윈, 멘델, 더프리스을 알았고 DNA는 세포 핵에 존재하고 세포핵은 염색체로 구성되었으며 DNA는 염색체에 존재한다고 한다. DNA의 구조는 최초로 X-선 촬영에 의해 밝혀졌고 나선형으로 도어 있음을 알았다. 모든 동식물은 각기 다른 수의 염색체가 있다
□ 체험 교육 하고 느낀점 :
유전과 DNA를 공부하니 신기하였고 DNA의 모형을 만드는데 힘이 들긴 했지만 재미있는 과학교실이었다.
□ 이러한 체험에 대하여 더욱 바라는 내용이나 개선할 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