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오후 2시부터 서울 남대문 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GTX 도입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있었습니다.
고승영 교수님의 GTX 개요와 추진방안에 이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GTX 방안이 과연 최적 대안인가 내용의 NGO 단체인
녹색교통운동 민만기 사무처장님의 발표로 정책토론회 1부가 진행되었습니다.
고승영 교수님의 한국 대중교통사에 남을 역작 발표만큼 민만기 차장님의 예공도 진지하고 수긍할만 했습니다.
저 개인 일정상 시간에 쫓기고 편두통을 며칠째 앓는 바람에 2:00~3:30 1부만 참석한게 아쉽습니다만, 그동안 주민제안서를
제출하고 유선상으로만 인사드렸던 GTX 관련분들께서 대부분 참석하셨습니다.
토론회 전이나 커피브레잌 시간에 정식으로 인사드리고, 간단한 경과진행등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골치아픈 민원인이 아닌 이상 모두 다 반가이 맞아주십니다. 최종 검증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지난번 주민제안서에 기흥구 3개역에 대한 배점식 검증을 해서 첨부한바 있었습니다.
200 점 배점에 구성역이 172점인가로 기억합니다. 100점 만점 기준으로 86점되었죠. 그 이후 저는 구성역 확정 가능성이
86~100%다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오늘도 전해듣고 확인된 사안을 모두 공지해서 우리 회원님들 모두 행복하게 해드리고
싶습니다만, 앞으로 용역납품이라는 정식 절차도 남아있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최종 발표할때까지 참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토론회 1부에서는 중간역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습니다만, 오늘 관계자님들과 확인된 사항으로
구성역 확정 가능성이 이제는 96% 이상 되었다고 보시면 마음 편하실겁니다. 2부에서는 어떤 토론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중간역 언급은 없었을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우리 카페는 집단민원을 잠시 계획했다가 포지티브 민원 내지 주민제안 방식을 택해서 정책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민검증이라는 방식으로 타당성 확보를 완전히 갖춘뒤에 전문가님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유선이나 이메일로
자유롭게 의견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GTX가 교통선진국에서 볼 수 있는 주민참여(PI)라는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대처가 필요한 문제점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1. 정치적 개입
수지구 죽전/동천역, 기흥구 구갈역 2개 역사 설치등 일부 정치인에 의한 움직임이 감지되었습니다.
특히 구성구 신설로 자신들의 지역구가 아닌 구성 푸대접을 하려는 정치인에게는 그 이상의 불이익이 갈것입니다.
2. 용인경전철 연장
이 부분을 주장하는 분들에게는 신중해라 충고하고 싶습니다.
용인경전철 연장해서 GTX역까지 연결하겠다.
GTX 역이 구성인데 어디로 연장하겠다는 말인지? 분당선과 중복노선인 구갈-구성을 또 건설하겠다?
물론 아니죠. 이런 분들은 신갈IC역을 주장하죠. 허나 기본 수요가 나오질 않습니다.
서울 목적통행 비율 1,2,3,4위인 보정, 마북, 구성, 신갈동 모두 구성권입니다. 신갈동 역시 신갈지구나
일부 구갈2지구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구성권입니다. 역간거리원칙과도 부합되지 않으며. 표정속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분당선상의 역사가 아닌곳에 GTX역을 주장한다면, 정말로 이기주의의 극치라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구갈-구성 연장은 분당선과 중복노선이라 정말 못만듭니다.
분당선상에 있는 역이 아니라면 용인경전철을 꼭 타고 거쳐야 GTX를 이용할수 있게 되는데,
이것은 용납되기 어려운 정책 오류입니다.
결론
1. 구성역은 확정 진행 단계로 들어갔습니다. 가능성은 96~100% 입니다. 단, 발표시점은 필요할때 발표됩니다.
2. 위의 본문내용은 저 개인의 추측, 희망사항이 아닌 GTX 정책입안자나 전문가들의 의견임을 밝힙니다.
3. 용인 GTX에는 정치인이 끼일 필요가 전혀 없게 되었습니다. 주민과 전문가들이 만들어줍니다.
정치인들은 정직하게 의정활동 하시고, GTX로 경고망동하지 않기 바랍니다. 나중에 망신당합니다.
표 때문에 2개 역사가 만들어져야 한다 주장한다면, 무식하단 소리 듣습니다.
4. 굳이 경전철 연장을 해야겠다면 GTX발표나면 구성으로 연장해야만 합니다. 이에 적극 찬성합니다. 말리지 않습니다.
5 .우리 카페 회원님들은 물론 대다수 용인시민들이 원하는 결과, 소식들만 계속 발표 될것입니다.
따라서 각 역별 지지모임등은 역사 논쟁을 끝내고, 동서,남북축의 철도망 구축에 노력하며 2014년 수서-평택고속철
과의 동시개통을 위해 하나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첫댓글 좋은소식 감사드립니다..아크로님 좋은밤되세요...^&^
카페에 타지역분도 계신걸로 압니다. 어느 특정지역에 편중되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억측과 자기 주장만 뒤풀이하며 같은 용인시이면서 타지역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분들때문에 이 카페가 만들어졌습니다. 결정이 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글 펌하면서 비난과 경계하기보다는 용인의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는데. 앞서서 노력해주신다면 진심으로 감사하겠습니다.
아크로님, 수고많으셨습니다.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표만을 의식하는 정치인의 개입만 경계하면 되겠군요
두분은 늦은시간까지 저 곁에 계셨군요^^ 감사합니다.
추가사항입니다.
오늘 고승영 교수님께서도 잠깐 언급하셨는데, 국토부와 경기도가 예전에
합의했던 부분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용역을 국토부는 하지 않고
대신 경기도시공사발주의 "수도권 신개념 광역교통 수단 도입 연구 용역"을
타당성 연구로 대체하겠다고 한 사실입니다. 무슨 의미인지 ??
수도권 고속철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상의 중간역이었던 상갈, 동천역이
무효가 되었다는 것이죠.
실제 국토부 담당자도 예비타당성조사의 중간역은 무의미하며 경기도안대로
추진될 것이다란 유선답변을 지난주에 받은바 있습니다.
또한 중간역 거리는 최소 10km, 역의 최소화, 표정속도 100km 가
GTX 사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부분임이 누차 강조된 토론회였습니다.
이 원칙이 깨지면 GTX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요즘은 정치인 들도 경제적인 개념을 많이 가지고 있어 정치적인 입김이 전문가들의 경제논리를 이겨내기 힘들다고 보지만 선거철이라 마음이 쓰입니다. 바쁘신데도 관련 토론회에 참석까지 하시어 좋은 소식 듣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GTX 역사는 경제성등을 감안하여 최적의 결과가 나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경제성도 가끔 정치논리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우를 봐왔습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여기 오신는 분들도 관심을 가지고 계시면 정치논리에 의해 경제논리가 까이는(?) 그런 불상사가 없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아크로님 바쁘신데 회원들을 위해서 좋은자료 보내주셨네요,,,잘 읽었습니다.
꼭 되리라 믿습니다.~~~
열성적인 모습에 감사드립니다.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면 좋겠네요!
아크로님의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아크로님...바쁘신데로 이렇게 용인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을 다하시는 모습을 보니 고개가 숙여집니다. ^^
말씀하신대로 타후보지역 분들도 여기 카페 회원으로 가입되서 이글을 읽으실거라 봅니다. 본인지역 카페에 가서 또 억지주장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지 마시고 용인지역 전체의 발전을 위해 함께 동탄대심도 조기착공에 힘을 모읍시다.
아크로님...감기조심하시고요^^
아크로님의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아크로님! 아픈 몸을 이끌고 수고 많으셨네요... 수고에 감사합니다
정말 불철주야 노력을 많이 하십니다. 감사합니다.
내용 잘 보았습니다. 타당한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수고가 많으시네요..
좋은 소식 감사드리며. 항상 늘 건강 하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정말 고생 많으시네요.. 수고하셨습니다. ^^
아크로님!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뭐라고 감사의 말을 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많은 주민들을 대표하여 수고해 주시는 모습에 늘 죄송한 마음 뿐입니다.
좋은 소식 감사 합니다
아크로님 정말 열정적으로 하시는 군요 존경스럽습니다. 항상 마음만으로 감사드립니다.
건강 조심 하세요..
저도 요즘 감기로 고생하는데 아크로님 글을 읽고 바로 나았습니다 ㅎㅎ
아크로님 수고가 너무 많으시고 나중에 개인적으로도 한번 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아크로님만 보면 우리 자신을 반성하게 되는군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모두 열심히 따를것 입니다..
죄송하다거나 반성한다거나 이런말은 당치도 않으십니다.
다 귀한 회원님들이고, 타지역 일부 사람들과는 달라도 너무
다르십니다. 구성분들은 사심없고 남을 많이 배려하며 사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는걸 자주 느낍니다.
감사를 드려도 저가 여러분들한테 더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징어님 ! 한번 보시자구요? 집은 동백이고 회사는
수원 광교테크노벨리 연구단지에서 일합니다. 매일 출퇴근시
구성을 지납니다. 광교로 놀러오시면 맛있는 커피 가능합니다.
30대중반이시라면 저가 열살은 형뻘되는것 같은데..음.음 ㅎㅎㅎ
아무리 완벽해도 고비가 한두번은 옵니다. 그때 많이 도움주십시요..
수고하셨습니다.님이 계셔서 마음이 든든하네요^^
아크로님의 노고에 고개가 숙여 짐니다. 너무 대단하심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화이팅~!!! ^__^
김문수도지사는 말그대로 경기도지사인데, 그렇다면 수원을 끌어안고 가야할텐데 그렇다면 삼막곡도로로 바로 이어질 광교와의 인접성도 무시할수 없지않을까요? 제 짧디짧은 생각으로 그러한데,,전문가들이 오죽 알아서 잘 결정하실까요. 구성역으로..^^ 아크로님 수고많으세요
아크로님 언제 쇠주한잔 대접 하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